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外傳] 중국의 마지막 스테로이드

입력: 2019- 11- 26- 오후 02:11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 3줄 요약 -

1. 중국은 외화(유로, 달러)채권을 발행했다.

2. 빌려온 외화(유로, 달러)가 약해 질 것이라는 전망을 바탕으로 실행한 정책이다.

3. 스테로이드는 언젠가 효과가 떨어질 것이다.

최근 중국은 유로화, 달러화 표시 국채를 발행했습니다. 이를 다르게 이야기하면 유로화 달러화로 채권을 매도 했다는 것이며, 중국이 유로와 달러를 빌려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중국이 위안화로 경기부양 할 수 없는 부분을 외부 자금을 끌어와서 부양할 것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럼 어쩌면 마지막이 될 수 있는 중국의 스테로이드는 어떻게 작용할지 알아봅시다.

부채는 크게 두가지 성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국통화로 자금이 마련된 것 외부로부터 빌려온 것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부채가 문제가 되는 상황으로는 예산 부족분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 정치적 상황은 어떤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Fig. 1. 중국의 달러 채권 매도 증가량

중국은 외부로 부터의 파이낸싱(대출)이 최근 빠르게 늘고 있는데, 주로 달러-유로를 주력으로 대출을 하고 있습니다(Fig.1). 외화로 빌려도 이를 갚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돈을 빌리는 것인데, 중국이 외화를 갚을 때 유리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로-달러 대비 위안화의 상대적 강세

2) 부채대비 높은 생산성

이전 칼럼에서 말한 부분 중에, 약달러는 피할 수 없고 약달러시 가장 반등할 가능 성이 높은 통화로 파운드를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유로존의 PMI를 바탕으로 유로존이 인플레이션을 유도하지 못할 것이라는 이야기 또한 있었습니다. 중국에서 약달러를 전망한다면 나중에 적은 노력으로 갚기 쉬운 통화를 빌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약달러에 대한 헷지 또한 달러와 반대되나, 인플레이션이 유도되지 않는 유로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중국은 결국 외부로 파이낸싱을 할 때, 나름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나 대출을 할 때, 외환보다 더 중요한 요소인 대차금리를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채권의 발행(돈을 빌리는 행위)은 선물 시장에서 '채권 매도'포지션을 잡은 것과 마찬 가지입니다. 그러면 중국의 입장에서 최고의 리스크는 채권 가격이 상승하는; 금리가 내리는 상황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미국의 경기는 실제로 좋고 발행 예정인 채권량도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지수는 계속 상승 중에 있습니다. 이에 맞춰 정통적인 시장대응은 금리가 상승하는 것인 데, 미국의 시장 금리는 제자리거나 낮게 유지됩니다.

중국과의 대차금리 입장에서 트럼프의 의중을 예상하면, 금리를 올리지 않음으로 미국경제에 오는 손실보다 중국이 대차금리로 더 피해보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뉴스에서 관세품목과 별개로 실제 전투는 채권시장으로 판을 옮기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부채의 문제가 정치상황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을텐데, 이를 빠르게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국의 스테로이드 처방은 결국 이머징 마켓의 랠리에 맞춰 효과를 볼 것입니다. 최선의 선택은 2~3년이라는 타임 프레임에서는 확실하나 그 이후에 부채의 양이 생각보다 많거나 달러-유로의 약세가 늦거나 중국이 빚을 갚기전 빠른 반등이 있다면 매우 큰 문제로 번질 수 있습니다.

- 현 주가지수 대비 금리는 낮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일본-유로존에서 마이너스 금리가 인플레이션을 유도하지 못하는 사례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마이너스 금리를 통해서 중국에게 손실을 굳이 주려한다면 승자가 없는 게임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역할 비중이 줄어도 시장이 개발되지 않은 국가(아프리카, 동남아, 남미)에서 인프라를 바탕으로 세를 유지하려 할 것입니다.

- 트럼프는 약달러, 고금리를 피할수록 유리한 입지를 갖습니다. 즉, 10월 부터 시장금리 인상을 유도할 수있는 상황이나 연준에 채권 매입을 강요하는 등 시장의 모든 사이클을 늦추고 있습니다.

- 중국이 스테로이드 효과를 볼 때, 이머징 마켓 비중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신 의견

20년 11월 현재 달러가 약세이니 중국은 성공 한걸까요? 코로나로 죄다 폭락후 반등중이라 골 아픕니다.
중국의 베팅이 코로나로 실패한 부분도 있지만 유로와 달러 채권 발행은 매우 성공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kr.investing.com/news/economy/article-293257
깔끔하고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
깔끔하고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늘 기대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늘 기대됩니다
오늘도 인사이트 고견 감사합니다!
파운드, 이머징마켓은 상승 뷰인가요?
2020년 중반까지는 이 두 상품이 주력 상품이 되지 않을까해요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몇가지 잘 이해가 안돼서 질문드립니다.중국이 외화로 채권 발행이 외화가 약해질꺼라는 전망도 잇을수 잇지만 달러와 유로화로의 채권수요가 더 많아서가 아닐까하는 예상도 해봅니다~~ 2.중국입장 최고 리스크가 채권가격 상승으로 인한 금리하락이라고 하면서 미국이 유리한 입장은 약달러와 고금리를 피하는것이라고 하셧습니다~~ 이말씀은 중국에서 발행한 채권이지만 외화로 발행햇기때문에 미국 금리를 따르게 된다는 말씀인가요? (제가 채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요~~ )
우선 미국의 주가지수를 들고있는 국가들은 주가지수가 내릴 때, 헷지로 채권삽니다. 이를 대비해서는 수요는 늘 있을 것입니다. 2. 발행은 중국이하지만 외부의 돈을 빌릴때는 외화 발행 국가 금리를 따르는 게 맞습니다!!
현재 이 글 링크가 깨져서 공유를 할 수 없습니다.
앞부분의 링크가 깨지는 건가요? 아니면 공유가 안되나요? ㄷㄷ
잘읽었습니다. 최고
감사합니다! 12월 middle game으로 뵙겠습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