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허리케인 시즌이 원유와 휘발유 가격을 움직이는 5가지 방법

입력: 2018- 09- 06- 오후 06:30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8년 9월 6일 작성된 영문 원고 번역본)

우리는 현재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 중 가장 활동적인 달을 맞이하고 있다. 비록 기상학자들에 따르면 2018년 허리케인 시즌은 2017년이나 2016년처럼 강력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지만, 현재 10월까지 기상 상황은 허리케인이 발달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조건을 형성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우리는 다음 몇 달간 허리케인이 원유 생산, 원유가격, 그리고 휘발유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1. 멕시코만의 원유 생산

모든 허리케인이 멕시코만을 거치는 것은 아니지만, 멕시코만을 지나게 된다면 많은 원유 공급사들은 미리 해안의 생산을 중단하고 허리케인이 도달하기 전 직원들을 대피시킨다. 원유 시장을 지켜보는 사람들이라면, 허리케인 혹은 열대성 폭풍이 비록 지역에 직접 도달하지 않거나 또는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연안 원유 생산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화요일과 수요일 멕시코만을 지난 허리케인 고든으로 인해 생산자들은 멕시코만 원유 생산 9.23%와 북부 멕시코만의 천연 가스생산 9.06%를 중단해야 했다. 그러나 이는 단지 156,907 bpd 수준이며 화요일 WTI원유 가격을 9센트 상승시켰을 뿐이다. 한편, 2017년 10월 초 허리케인 네이트는 멕시코만을 지나면서 원유 생산 92%와 천연가스 생산 78%를 중단시켰다. 이러한 생산 중단으로 인해 작년 WTI 원유의 가격은 약 35센트 올랐다.

2. 멕시코만에 위치한 정유시설들

미국 원유 정유 시설 역량의 45% 이상이 멕시코만에 위치해 있다. 허리케인 및 다른 폭풍우 들은 때로 심각한 홍수를 일으켜 정유소가 중단되기도 했다. 2017년, 미국에서 가장 큰 정유소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소유의 모티바(Motiva)는 허리케인 하비가 텍사스 포트 아서에서 심각한 홍수를 일으켜 2주 동안 생산을 중단한 적이 있다. 다른 정유소들은 허리케인 하비가 지나가는 동안 혹은 그 후 며칠 동안만 문을 닫았을 뿐이었다. 전체적으로는 미국 정유 시설의 5%가 하비의 영향을 받았다. 심지어 하비가 2017년 8월 말 착륙하기 전에도 RBOB 10월 휘발유 계약은 기대감에 따라 갤런당 10센트 상승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3. 휘발유 부족

허리케인에 대한 대비로 인해 또한 미국 특정 지역에서 일시적인 휘발유 부족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일시적인 휘발유 가격 급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2017년 허리케인 어마의 대비기간 동안 플로리다 주지사는 시민들로 하여금 허리케인 1주일 전 자동차에 휘발유를 채워둘 것을 촉구했다. 이로 인해 허리케인이 도착하기 며칠 전 플로리다 주 전역의 휘발유 부족 사태가 발생했다. 플로리다의 휘발유 대부분은 멕시코 만을 가로지르는 바지선을 통해 텍사스와 루이지애나의 정유소에서 가져온 다음 단일 파이프라인을 통해 동부 전역에 보내진다.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주인 플로리다는 특히 휘발유 부족에 취약하다.

2012년 슈퍼스톰 샌디가 뉴저지와 뉴욕을 강타했을 때, 그 지역 전역에서 휘발유 부족 현상이 나타났으며 주 정부가 배급 계획을 시행하기도 전 주유소의 소비 가격이 급등했다. 그러나 스톰은 실제로 RBOB 휘발유 선물 가격을 상승시킨 것이 아니라 하락시켰는데, 이는 외출 금지령 때문으로 태풍 잔해들이 정리되는 동안 학교와 기업들이 문을 닫고 전체적인 거리 교통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4. 항구와 파이프라인의 공급 중단

허리케인의 진로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동부 해안과 멕시코만의 항구는 종종 공급이 중단될 것이다. 홍수가 발생한다는 것은 허리케인이 지난 후 다시 항구를 개방하는데 있어 며칠이 지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멕시코만의 항구가 이러한 영향을 받게 된다면, 원유와 휘발유 가격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멕시코만 연안의 항구들은 미국 원유수출 및 수입량의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허리케인으로 인한 항만 폐쇄로 인해 원유 수출이 지연될 경우 텍사스 주와 오클라호마 주의 원유 수송 인프라가 정체될 수 있으며, 이는 석유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 수출이 지연되는 경우 에너지 정보청(EIA)이 예상치 못한 쿠싱 지역 원유 저장소의 원유 재고량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만약 날씨 문제로 파이프라인이 폐쇄된다면 다른 지역의 생산사들은 시추를 중단해야 할 수도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5. 이전과는 다른 허리케인 진로

허리케인이 이전과는 다른 진로로 이동할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북쪽으로 영국이나 남쪽으로는 베네수엘라 근처의 카리브해 섬까지 향할 수도 있다. 작년, 오필리아 열대 폭풍이 아일랜드를 강타했다. 당시 북해 연안의 원유 생산이 중단될 수도 있었다. 2007년 베네수엘라산 석유의 주요 정유 시설이 위치한 쿠라카오가 허리케인 펠릭스의 타격을 받았으나 정유시설은 손상되지 않았다.

허리케인이 매우 파괴적이거나 홍수가 특히나 극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문제는 발생 후 한 주안에 해결된다. 휘발유 부족이나 저장고의 원유 재고량 과잉과 같은 문제들이 남아있을 수 있다.

원유 시장을 지켜보는 사람들과 투자자들이 꼭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사실은, 허리케인은 매번 같은 결과를 이끄는 현상이 아니라는 점이다. WTI의 가격은 시추가 중지될 경우 상승할 수도 있으며, EIA가 예상치 못한 원유 재고량 증가를 보고한다면 하락하게 될 수도 있다. (물론, 브렌트유는 일반적으로 멕시코만이나 미국 연안에서 발생한 허리케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허리케인의 영향을 받는 지역이 어디인지에 따라 휘발유 소비자 가격은 치솟을 수도 있지만 원유 선물의 가격은 하락할 수도 있는 것이다. 각각의 허리케인의 영향이 매번 조금씩 다르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세세한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최신 의견

thank you.
yes sir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