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0121 개장체크] 미국증시 흐름을 쫓아갈까?

입력: 2021- 01- 21- 오후 04:35
수정: 2021- 01- 21- 오전 07:40
© Reuters.  [0121 개장체크] 미국증시 흐름을 쫓아갈까?

주식, 뉴욕증권거래소, 증시 뉴욕. 사진= 픽사베이

[인포스탁데일리=김종효 선임기자]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아침 전 세계 투자 정보를 담은 ‘읽어주는 뉴스’를 배달해드립니다. 미국증시 마감과 시장 이슈, 주목할만한 인사이트가 담긴 주요 외신, 국내 시장 종목들의 시세를 움직일 뉴스 등을 엄선했습니다. 증시 개장 전 빠르게 변하는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투자전략을 점검할 수 있도록 마련된 코너입니다.

1월 21일 개장체크

전일 마감한 국내증시부터 점검해 보겠습니다.

■ 국내 증시 동향

국내 증시는 뉴욕 증시의 반등과 대형주의 강세에 힘입어 이틀 연속 상승했습니다. 개별 이슈와 호재에 힘입어 전기전자, 자동차 업종이 시장을 주도했고, 코스닥이 2% 넘게 올랐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0.71% 상승한 3,114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대형주를 중심으로 차익 실현에 나섰습니다. 운수장비 업종, 전기전자 업종 등에서 매물을 출회하며, 외국인은 2,368억, 기관은 1조2,345억을 순매도했습니다. 개인은 1조4,368억을 순매수하며 대규모 물량을 받았습니다.

의료정밀 업종, 비금속광물 업종이 강세를 보였고, 기계 업종, 섬유의복 업종 등이 상승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 운수장비 업종은 외국인과 기관의 차익 매물에 상승폭을 줄였습니다. 보험 업종, 은행 업종, 증권 업종 등 금융 업종이 조정을 받았고, 전기가스 업종, 음식료 업종 등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2.08% 상승한 977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코스닥에서는 이틀 연속 동반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IT 업종을 중심으로 각각 2,675억, 2,147억을 순매수하며 지수의 강한 반등을 이끌었습니다. 개인은 4,501억을 순매도하며 이틀 연속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오락,문화 업종이 넷플릭스 실적 호재에 급등했고,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IT H/W 업종이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건설 업종, 운송 업종은 소폭 조정을 받았습니다.

■ 아시아 마감

아시아 증시는 혼조세 보였습니다. 

일본 닛케이 225지수는 단기 과열에 대한 차익 매물에 0.38% 내린 2만 8,523에 장 마감했습니다.

중국 상하이 종합지수는 중국이 대출우대금리를 9개월 째 동결한 가운데 0.47% 상승한 3,583에 대만 가권지수는 0.45% 내린 1만 5,806에 홍콩 항셍지수는 1.08% 상승한 2만 9,962에 장 마쳤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미국증시 유럽증시 상품동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공식 취임한 오늘 뉴욕 증시는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83% 오른 3만 1,188에 S&P500지수는 1.39% 상승한 3,851에 나스닥 지수는 1.97% 뛴 1만 3,457에 장 마쳤습니다. 

유럽증시는 바이든 대퉁령의 취임 이후 부양책에 대한 기대에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독일 DAX 지수는 0.77% 오른 1만 3,921에 프랑스 CAC 40 지수는 0.53% 오른 5,628에 영국 FTSE 100 지수는 0.41% 상승한 6,740에 장 마쳤습니다. 

금은 바이든 정책 기대에 1.4% 상승한 1,866달러에 유가는 0.57% 오른 53.28달러에 마감했습니다. 

■ 미국증시 특징

미국증시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에 상승으로 화답했습니다. 특히 대형 플랫폼 기업들의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업종별로 커뮤니케이션 업종이 3% 넘게 급등하고 기술주와 임의소비재, 부동산 업종이 2% 넘게 상승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다만 금융업종은 차익실현 매물에 하락종목이 증가하면서 유일하게 약보합권에서 거래를 마쳤습니다.

종목별로 대형 기술주가 급등했습니다.

알파벳이 5% 넘게 올랐고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NASDAQ:AAPL), 페이스북이 3% 이상 상승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전일 실적 발표 후 현금흐름 개선에 따른 긍정적 기대가 유입되면서 17%나 뛰었습니다.

포드가 드래프트 킹즈가 투자의견 상향에 올랐고 풀테그룹과 레나, DR호튼도 모두 5% 이상의 강세로 마감했습니다. 알리바바는 사라졌다고 한 마윈이 등장하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뱅크오브뉴욕멜론은 양호한 실적을 보였으나 차익실현 매물에 하락했고 US뱅코프는 매출이 예상을 밑돌며 하락했습니다. 금리 상승세가 둔화되면서 JP모건, 골드만삭스 등 은행주 전반이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패스트널도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보였으나 하락했고 램리서치, 마이크론, KLA 등 반도체 종목들도 차익실현에 2% 이상 약세를 보였습니다. 자일링스와 AMD, 어플라이드 머티리얼도 1% 내외의 약세를 보였고 줌비디오와 이베이, 페이팔도 지수보다 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오늘 주목할 외신뉴스

- 반도체 노광장비업체인 ASML의 4분기 순이익과 매출이 모두 시장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ASML은 4분기에 13억5천만유로의 순이익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동기의 11억3천만유로보다 19.5% 늘어난 것입니다. 컨센서스는 10억2천만유로의 였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전문가들은 바이든 시대에 더 많은 경제성장과 더 높은 금리, 더 많은 주가 상승을 볼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모건스탠리의 마이클 윌슨 전략가는 정책적 대응이 커 성장에 모두 좋지만 비선형적으로 금리가 오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웰스파고의 스콧 워렌 전략가는 재정지출 확대로 성장률과 목표지수를 상향했고 QMA의 에드쿤 전략가는 부양책 정도에 따라 예상보다 훨씬 강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 IHS 마킷의 댄 예긴 부회장은 올해 바이든 대통령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중국과의 관계라고 예상했습니다. 두 경제가 서로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게 다 엮여 있기 때문에 과거 소련처럼 문을 닫아버릴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 억만장자이자 오메가 어드바이저의 창립자인 리온 쿠퍼맨은 단기 전망은 좋지만 장기적으로 정책이 지속될 수 없어 회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장기적으로 미래에서 빌리고 있는 것이라며 연준의 완화정책과 의회의 재정부양이 월가의 불에 더 많은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닐 시어링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운임 폭등이 일어나고 있지만 도소매 마진에서 일부 흡수되고 있으며 달러 약세로 상쇄된 부분이 있고 중국 설 연휴로 가장 정체된 중국 항구의 정체가 해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트럼프 시대의 고립주의 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힘을 앞세우는 대신 동맹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국제무대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재정립하겠다며 국제 사회 현안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세계보건기구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19 백신을 이달 중 승인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백신을 각국에 빠르게 보급하기 위해 승인 절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인도의 새룸인스티튜트가 만드는 물량은 1-2월 중에 한국 SK바이오시스가 만드는 백신은 2월 말에 승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국내 산업 및 기업뉴스

● LG의 결단…'5조 적자' 휴대폰 26년 만에 수술대로

● '5조 적자' 스마트폰에 결국 '메스'…AI 가전·車전장으로 재편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LG전자 주가 12% 급등…시장은 '휴대폰 철수' 반겼다

● ODM이냐, 매각이냐…일부 제품은 이미 개발 중단

● 정의선 회장, 싱가포르 혁신센터 방문 검토…취임 후 첫 해외행보

● 현대車, 非차량용 수소사업도 속도낸다

● SK에너지, 서울시와 친환경차 보급 협약

● 금호석화, 금호리조트 품는다…우선협상자로 선정

● CEO 바꾼 이베이코리아, 매각 공식화…5조원대 빅딜 임박

● 액정패널 가격, 재료 부족에 상승세 지속

● '따따블' 불러도 못 구하는 벌크선…中 때문에 기업들 속탄다

● 운임 올라 모처럼 웃는 중형 벌크선사…팬오션·대한해운, 올 '실적 훈풍' 타나

● 배에 못 실으니…항공 화물운임도 '고공행진'

● "엘리엇 올봄 삼성 또 침공하나"…지배구조 리스크 커졌다

● '글로벌 삼성' 브랜드 위상 추락 불가피

● 삼성 따돌릴 절호의 기회…이재용 구속에 TSMC는 웃는다

● 승계·계열분리 앞둔 현대차·LG도 긴장

● 국세청, 대한항공 세무조사…오너일가 상속세 납부 관련

● 카뱅 1년 정기예금, 이자 1.2% 준다

● 외화조달 매달 점검…정부, 증권·보험사로 확대

● '여풍당당' 기업은행…승진 지점장 30%가 여성

● 하나은행, 5억유로 소셜 커버드본드…시중은행 첫 '마이너스 금리' 발행

● "연봉 1.5배·주식 1억 줍니다"…토스, 파격 채용

● 삼성전자 (KS:005930), 개인용 SSD 출시

● 강희석이 쏜 '세 개의 화살' 적중…이마트 매출 15조 넘었다

● 롯데케미칼, 日 JSR 합성고무 사업 인수 추진

● 신학철 "LG화학 (KS:051910) 탄소중립 전략은…" 다보스포럼서 발표

● 삼성전기 5G폰용 MLCC…두께 줄인 초슬림형 양산

● 두산인프라코어, 프랑스서 굴착기 221대 수주

● '몇초만에 차량결함 찾는 AI'…현대차, 이스라엘 벤처 투자

● 효성이 폐페트병으로 만든 섬유, 노스페이스 재킷·티셔츠에 활용

● 일반 기업에도 5G망 개방…24년만에 깨진 주파수 독점

● 대우조선, 해상풍력 사업 진출

● 네이버, 세계 1위 웹소설 플랫폼 인수

● A380타고 무착륙 해외여행…아시아나, 한달 만에 재개

● LG 창원사업장 '스마트팩토리' 변신

● 만능팔로 잡고 뚫고 절단…재난 구조하는 로봇 나왔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갤럭시S21 공시지원금…SKT도 50만원 주기로

● "AI·SW 인재 5년내 10만명 키울 것"

● '집밥족' 급증에…전기레인지 판매 '불티'

● 양윤선 메디포스트 대표 "줄기세포치료제 넘어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 지아이이노베이션-루닛, 면역항암제 개발 손 잡는다

● 전자동 현장 분자진단 플랫폼 특허 획득

● 코로나 백신효과 확인 키트…바디텍메드, 수출허가 획득

● 온실 제조사가 '코로나 진료소' 만든 까닭

비트코인 채굴·中 수요…반도체株 다시 뜬다

● 미운오리에서 백조 된 현대위아

● JP모간 "조정 받은 대형 기술주 지금 살 때"

● '전장카메라 대장株' 엠씨넥스, 시총 1조 돌파

● 지코, 법정관리 반년 만에 매물로

● HYK "한진 경영에 참여하겠다"

● "LG이노텍 영업익 3000억 훌쩍"…'깜짝 실적' 전망에 사상 최고가

● '빚투' 몰린 종목 반대매매 주의보

● 씨에스윈드, 유상증자도 순항할까

● 27일 4분기 실적 내놓는 테슬라 (NASDAQ:TSLA) "숫자, 그 너머의 확장성을 보라"

● 증권주 고공행진…'효자된' 증권사 자사주 매입

● 허탈한 동학개미…연기금, 삼전·현대차 6조나 팔았다

● 동학개미의 한숨 "외국인·기관 매도, 불안해 못살겠다"

● 사학연금 등 큰손들 국내주식 비중 고민

● 매출 '0'인데 몸값은 6500억…상장 앞두고 주목받는 기업

● '애플카' 호재 올라탄 기아, 형보다 낫네

● KT 올해 첫 회사채 흥행…1.3조원 '뭉칫돈' 몰렸다

● KB자산운용 ESG채권펀드, 설정액 2200억원 국내최대

● OTT 시장 '신흥 강자' 카카오TV의 진격

■ 체크포인트

일정

엔비티 신규상장

솔루엠, 핑거 공모청약

BOJ 전망보고서

경제지표

한국 12월 생산자물가지수

일본 12월 무역수지, 공작기계수주

실적

삼화페인트

■ 오늘의 체크포인트와 전망

하루만에 쏟아진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이 잘 소화되면서 미국 시장 반등과 함께 국내 증시도 긍정적 흐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바이든 취임 기대와 ECB, 다음주 FOMC 및 대형 기술주 반등에 따른 기대를 시장이 얼마나 강하게 녹여내는지가 관건이며 여전히 저가매수에 주력하고 있는 개인보다 상단 돌파에 민감한 외국인, 기관의 움직임이 장중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는지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주요기업들의 실적발표가 속속 나타나고 있는 만큼 실적발표에 따른 효과가 넷플릭스처럼 모두가 해피한 흐름이 될지 아니면 금융주처럼 단기 반등을 되돌리는 차익실현의 기회로 작용할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으며 IT 대형주가 견인한 미국 시장 흐름과 얼마나 유사하게 전개되는지 여부도 국내 증시에 주목할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지난주 시작된 조정 양상이 끝났다고 보긴 어려우나 단기 추세를 위협하는 흐름으로 갈 가능성이 줄어들었다는 측면에서 일시적 조정 이후 신고가를 지속적으로 경신하는 흐름으로 전개될지 일정 레벨을 경계로 박스권의 모습을 전개되는지 추세의 확인이 좀 더 필요한 구간으로 보이며 반도체와 자동차 비중이 과다하다면 이를 조금 줄이는 것도 좋은 대응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1월 21일 개장체크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더 많은 주식투자정보를 원하는 청취자 분은 1522-1730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김종효 선임기자 kei1000@infostock.com

최신 의견

유동성 파티는 계속 될거 같다 ~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