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뉴욕증시, 주간 하락…이번주 3高현상(고금리•강달러•고유가) 및 중동 리스크 확대 '약세' 전망 [이완수의 출근길 글로벌마켓 핫이슈]

입력: 2024- 04- 15- 오전 05:29
수정: 2024- 04- 14- 오후 10:41
뉴욕증시, 주간 하락…이번주 3高현상(고금리•강달러•고유가) 및 중동 리스크 확대 '약세' 전망 [이완수의 출근길 글로벌마켓 핫이슈]

CityTimes - 이란의 이스라엘 미사일 공격

주간 글로벌 마켓 지표/ 4월 14일 오전 00시 현재

출처: 블룸버그

글로벌 매크로 현황: 3高현상, 중동사태 우려감 확대

이번주에도 미국의 3高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주 미국의 인플레이션 지표 발표는 시장의 불안감을 이끌었다. 3월 소비자물가지수와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각각 전년대비 3.5%와 3.8% 상승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와 전달의 수치를 상회했다. 3월 생산자물가지수와 근원 생산자물가지수 역시 전년대비 2.1%와 2.4% 상승으로 시장 기대치와 전달의 수치보다 상승폭이 높아졌다. 여기에 4월 미시간대 1년 기대인플레이션도 3.1%로 나타나면서 시장에 불안감을 조성했다.

연준의 6월 기준금리 인하 시나리오는 7월로 후퇴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미국 국채수익률이 급등했다. 이는 달러화 강세를 유도했다. 여기에 중동지역에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지며 국제유가가 배럴당 85달러를 넘어서는 고유가를 유지했다. 시리아 주재 이란 대사관을 폭격한 이스라엘에 대해 이란이 전면전을 내세웠다. 14일 이란이 이스라엘 영토에 미사일과 드론 공격을 시작하면서 지정학적 리스크는 확대되고 있다.

이번주는 매크로 상황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중동에서 이란과 이스라엘의 전면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여기에 3월 소매판매와 주택시장 지표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를 반영하여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FedWatch)는 5월 1일 회의에서 인하 가능성은 5.9%로 하향했다. 그리고 6월 12일 회의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은 26.9%로 낮췄다. 6월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크게 후퇴한 모습이다.

증권 시장

이번주 미국 주식시장은 3高 현상과 중동지역에서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 따라 약세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주 S&P500와 NASDAQ은 주간 5,123.41(-1.56%)와 16,175.09(-0.45%)로 약세를 나타냈다. 3월 CPI와 PPI 모두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며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한 우려감이 높아졌다. 여기에 중동에서 이란과 이스라엘의 전면전 발발 가능성에 대한 부담감도 높아졌다. 바이든 정부는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해 강하게 경고를 보낸 상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상승폭이 높았던 빅테크들의 약세가 이어졌다.

올해 매출량 감소에 대한 불안감으로 약세를 지속하는 테슬라가 다시 하락으로 전환했다. 아크펀드의 저가매수에도 불구하고 지엠이 전기차 판매 가격을 인하한다고 발표하면서 충격을 주었다. 이에 리비안과 루시드까지 동반 급락을 이어갔다. 이번주 반감기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를 보였던 비트코인 가격도 급락을 면치 못했다. 중국정부의 홍콩거래소 비트코인 실물ETF 승인 예정 루머와 중동지역 리스크 확대에도 불구하고 추가 상승을 보이지 못했다. 관련주인 코인베이스의 주가가 약세를 확인했다. 반면, 국제유가와 금가격 급등에 정유주와 광업주의 상승세가 눈에 띄었다. 지난주 금요일부터 JP모간을 시작으로 금웅주들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시작됐다. 이번주 시장은 매크로 악재와 실적 발표를 중심으로 차별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4.499%로 주간 급등했다. 매크로 상황이 악화되면서 국채 수익률을 밀어 올렸다. 특히, 인플레이션 상승폭이 시장의 기대치 만큼 둔화되지 않으며 6월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크게 후퇴한 것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장은 이번주 소매판매, 주택경기 지표를 기다리며 관망세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주식시장도 이번주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 촉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상해지수와 홍콩HSCEI는 각각 3,019.47(-1.62%)과 5,897.58(0.58%)로 차별화됐다. 중국의 경기 지표가 호전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시장에서 투자심리가 소폭 상승했다. 3월 인플레이션도 상승했으며 1분기 수출입 현황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표 회복에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면서 투자심리는 강하게 유지됐다.

하지만, 이번주는 당분간 중동의 지정학적 문제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말을 통해 이란의 보복 공격이 종료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주도하에 UN 안보리가 소집된 만큼 다시 이스라엘의 공격이 나오면 레바논의 헤즈볼라, 시리아의 후티 반군 등이 가세하면서 확전은 걷잡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부의 경기 부양책 제시와 미중간 갈등 완화 실마리가 보이면서 중국 증시는 강세가 유지됐다. 이를 금번 중동 사태가 시장 악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국주식시장도 이번주 원화 약세와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를 견뎌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주 KOSPI와 KOSDAQ은 각각 2,681.82(-1.19%)와 860.47(-1.36%)로 하락했다. 외국인들이 코스피 시장에서 주간 1조 5,927억원을 쏟아 부었다. 반면,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이 2,201억원을 순매도했다. 외국인의 매수세에 삼성전자가 83,700원을 유지했고, SK하이닉스는 187,400원까지 상승했다.

10일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하며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밸류업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며 지주사와 금융주들 중심으로 관련주들이 급락했다. 반면, 반도체는 미국 증시에 동조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현대차도 미국의 전기차 수요 감소가 수혜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기아와 함께 급등했다. 하지만, 이번주는 주말에 발생한 중동에서의 지정학적 리스크 확산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국채 10년물 만기수익률은 주간 3.541%로 상승했다. 미국 국채 수익률 상승으로 이에 동조화됐다. 12일 4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도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하면서 관망세가 높아졌다. 최근 중앙은행들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국내 10년물 수익률은 당분간 3% 전반에서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통화 시장

달러 인덱스(DXY)는 105.83으로 주간 상승을 기록했다. 우선, 미국 인플레이션 지표가 높게 발표되면서 달러화 강세를 유도했다. 여기에 중동지역에서의 리스크 확대가 안전자산 선호도를 상승시켰다. 이번주에도 이란과 이스라엘의 대치상황이 확대될 것으로 보여 달러 인덱스는 안전자산 선호도를 강화시킬 것으로 분석한다.

주간 달러/원 환율은 1,385.0원으로 주간 급등했다. 미달러화의 강세가 원하 약세를 자극했다. 여기에 중동지역에서의 리스크 확대가 이머징 통화의 매도세를 유도했다. 향후 미국의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와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감안한다면 원/달러 환율은 1,350원 수준에서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분석된다.

원자재 시장

WTI 원유가격은 주간 배럴당 85.66 달러를 기록했다. 중동에서 이스라엘과 이란의 전면전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공급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OPEC+의 감산 유지도 불안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장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EU지역의 공급망 붕괴, 중국과 미국의 연착륙 기대감, OPEC+의 지속적 감산 조치를 감안한다면 배럴당 80달러 선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 가격은 주간 온스당 2,374.10 달러로 급등했다. 전고점을 갱신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동지역에서 지정학절 리스크 확대로 안전자산 선호도가 급등했기 때문이다. 해당 변수들을 감안한다면 금 가격은 2,400 달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완수의 출근길 글로벌마켓 핫이슈]

現 '그레너리투자자문' 대표(Ph.D.) 겸 시티타임스 객원기자

前 SC제일은행 투자자문팀 / Private Banker

前 하나금융투자 투자상품팀

매일 아침 글로벌투자 시장 핵심 시황과 투자 전략을 전해드립니다.

시티타임스에서 읽기

최신 의견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