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0328섹터분석] 태양광에너지, 항공·저가항공사, 인공지능 테마 상승

입력: 2024- 03- 29- 오전 01:55
수정: 2024- 03- 28- 오후 05:10
[0328섹터분석] 태양광에너지, 항공·저가항공사, 인공지능 테마 상승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옐런 美 재무장관, 中 태양광 산업 압박 및 산업부, 태양광기업 공동연구센터 가동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현지시간으로 27일 중국이 태양광 패널을 비롯해 클린에너지 제품들을 전세계 시장에 덤핑 판매하면서 시장을 왜곡시키고 있고, 클린에너지 산업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옐런 장관은 미국 조지아주에 있는 태양광 업체를 방문해 "중국의 과잉생산이 국제가격과 생산질서를 왜곡하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중국을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솔라에지 테크놀로지스(+9.87%), 인페이즈 에너지(+9.56%), 퍼스트 솔라(+9.33%) 등 美 태양광에너지 업체 주가가 급등세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일 태양광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유일의 100메가와트(㎿)급 태양광 연구용 시제품 생산 시설(파일럿 라인)을 갖춘 '태양광 기업 공동 활용 연구센터'가 준공돼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전일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 지구에 위치한 ‘태양광기업 공동 활용 연구센터’ 준공식을 개최했으며, 연구센터를 활용한 산학연 융합연구로 초격차 신기술 개발, 양산기술 개발·검증, 세계 선도기관 교차 비교를 통한 고도의 성능·효율 측정 기술 확보를 통해 태양광 관련 국가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대명에너지 (KQ:389260), SDN (KQ:099220), HD현대에너지솔루션 (KS:322000), 다원시스 (KQ:068240), 한화솔루션 (KS:009830), 에스에너지 (KQ:095910) 등 태양광에너지 테마가 상승했다. 또한, 유니슨, 씨에스베어링, 씨에스윈드, 태웅 등 풍력에너지 테마도 부각됐다.

인포스탁 리서치

올해 하계 국제선 항공편 운항, 코로나19 이전의 98% 회복

올해 하계 기간(3월 31일∼10월 26일) 국내 공항에서 일주일에 4천500여회의 국제선 항공편과 1천800여회의 국내선 항공편이 운항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하계 기간 국제·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스케줄)을 확정했다고 밝혔으며, 국제선은 올해 하계 기간에 231개 노선에서 최대 주 4천528회(왕복) 운항할 예정이다. 지난해 하계 기간보다 주 520회, 동계 기간보다 주 228회가 각각 증가했으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평균 주 4천619회의 98%까지 회복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최근 인도네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운수권을 확대한 것처럼 앞으로도 국제선 공급 확대를 지속해 국민들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 기업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국내선도 다음 달 무안∼제주 노선을 복원하면서 원주, 포항 등 소규모 지방공항 노선도 유지해 지역민의 편의를 적극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진에어 (KS:272450), 티웨이항공 (KS:091810), 제주항공 (KS:089590), AK홀딩스 등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텔 (NASDAQ:INTC), 국내 기업들과 온디바이스 AI 생태계 협업

인텔이 한국의 PC 메이커와 AI 기반 소프트웨어 기업, 교육 기업들이 결성한 코리아-AI PC 얼라이언스(K-APA)와 협업한다고 전해졌다. 이날 K-APA가 발족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내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 중소기업간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정식을 진행한 가운데, K-APA에는 솔트룩스, 이스트소프트, 폴라리스오피스, 아이스크림에듀 등 AI 소프트웨어 기반 기업이 참여했으며, 인텔코리아가 K-APA에 어드바이저사로 참여한다고 알려졌다.

K-APA에 참여한 국내 기업들은 인텔 칩이 탑재된 하드웨어를 통해 구동되는 온디바이스 AI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으로 전해졌으며, 네이버와 AI 생태계 구축 연합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제주반도체 (KQ:080220), 유니퀘스트 (KS:077500), 에이디테크놀로지 (KQ:200710), 폴라리스오피스 (KQ:041020), 솔트룩스 (KQ:304100), 에이디칩스 (KQ:054630) 등 온디바이스AI 및 일부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인포스탁데일리에서 읽기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