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S리포트] '1.5도 붕괴' 막아라… "기후 위험은 금융 위험" 기후 리더십 주목

입력: 2024- 03- 28- 오후 03:30
수정: 2024- 03- 28- 오전 06:41
[S리포트] '1.5도 붕괴' 막아라…

①'1.5도 붕괴' 막아라… "기후 위험은 금융 위험" 기후 리더십 주목

②ESG 채권 시장, 녹색물결 퍼진다… 발행금액 108조 돌파

③금융권, 종이와의 전쟁… 디지털 금융, '페이퍼리스' 이끈다[소박스]

'1.5도 상한선'은 지구온난화로 환경 재앙이 닥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불린다. 유럽연합(EU) 기후변화 감시 기구인 코페르니쿠스 연구소(C3S)에 따르면 올해는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이 1.5도를 넘을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지구 온도가 1.5도 이상 올라가면 누적된 이산화탄소로 2도는 단기간 상승하고 이후엔 4도까지 치닫는다. 지구 온도가 4도 오르면 빙하가 급격하게 녹는 등 환경 재앙으로 이어질 것이란 지적이다.

영국 기상청도 지난달 발표한 지구 기온 전망에서 "올해 지구 평균 기온이 일시적으로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이상으로 오를 수 있다"고 했다. 유명 기후 학자인 제임스 핸슨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는 "5월 기준 '연평균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를 넘어 1.7도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 420조 금융지원

금융권은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팔을 걷었다. 금융권은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한다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에 발맞춰 정책금융기관이 총 420조원의 녹색자금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5대 은행과 정책금융기관 등이 2030년까지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420조원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각국의 기후 관련 무역장벽에 대응해 저탄소 공정 설비 증설, 재생에너지 확대, 기후변화 대응 기술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한국 정부는 2030년까지 2021년 대비 탄소 배출 40% 절감,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국제사회에 공언했다.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의 탄소 배출 품목에 대한 규제 강화로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이 생존 과제로 부상했다.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행 등 5대 은행과 산업은행은 9조원을 출자해 미래에너지펀드를 조성한다. 정책금융기관은 14조원의 후순위대출을 공급한다. 금융위원회와 시중은행이 이 펀드에 내는 자금의 위험가중치를 현행 400%에서 100%로 인하할 방침이다. 국제결제은행(BIS) 비율 부담을 줄여 적극적 투자를 유도하는 조치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탄소 포집, 친환경 패키징 등 기후기술 분야에는 민관 합동으로 2030년까지 9조원을 투자한다. 기업은행과 5대 시중은행이 출자해 2030년까지 3조원 규모의 기후기술펀드를 조성한다. 정부는 혁신성장펀드에서 5조원을, 성장사다리펀드에서 1조원을 끌어온다는 방침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우리가 마주한 전례 없는 기후변화는 기업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꼭 풀어야 할 과제"라며 "기후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공정을 전환해 탄소를 적게 배출하거나 탄소배출이 많은 화석연료 발전 전기를 청정에너지 전기로 바꿔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기후기술의 발전도 뒷받침돼야 한다는 인식 하에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가입, 탄소중립 확산… 공시 도입 전망

국내 금융지주는 글로벌 비영리 기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에 참여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이다. CDP는 각 국의 주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 등과 관련한 경영정보를 요청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로 수집한 정보는 매년 보고서로 발표해 전 세계 금융기관의 투자지침서로 활용된다.

KB금융은 CDP한국위원회가 발표한 기후변화 대응 부문에서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다. KB금융은 임직원이 함께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는 'KB Green Wave 캠페인' 운영, KB국민은행을 비롯한 계열사 주요 사업장 및 연수원의 유휴 부지 내 태양광·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확대', 기존 업무용 차량의 '친환경 차량 전환' 등 탄소 감축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CDP 기후변화 부문에서 플래티넘 클럽에 선정됐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리더십 A평가를 받았다. 아너스클럽에 5년 이상 편입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명예의 전당 플래티넘 클럽에는 3년 연속 선정됐다. 2018년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며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확산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나금융도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을 4년 연속 수상했다. 하나금융은 지난 2019년부터 5년 연속 금융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편입됐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배구조, 위험관리, 경영전략, 탄소배출 목표 및 성과관리 체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금융권 관계자는 "앞으로 저탄소 경제로 전환을 위해 글로벌 ESG 선도 금융기관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금융당국이 다음달 ESG공시 초안을 발표하는 가운데 기후금융은 ESG 공시의 주요 항목에 들어갈 전망이다. 유럽과 미국 등 주요국은 ESG 공시에 자연 재해 리스크를 재무제표에 포함한다. 기후위기가 기업 운영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수 있는 만큼 기후변화 관련 정보도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취지다.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일정 규모 이상 상장 기업이 기후 관련 정보를 공시하도록 의무화하는 규정을 승인했다. 규정 핵심은 기업이 기후위기 관련 '책임'과 '리스크'를 투자자에게 공개하도록 강제하는 것이다.

이밖에 기후 관련 리스크와 대응 전략, 자연재해로 인한 잠재적 손실 규모, 기후 관련 목표에 대한 정보 등도 공시해야 한다. 다만 시가총액 2억5000달러(한화 약 2630억원) 미만 기업들은 공시 의무가 면제된다.

문철우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는 "수출 위주 대기업은 투자자나 소비자 요구에 맞춰 ESG 대응에 노력하고 있으나 내수 위주 기업들은 아직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을 가동해 기후 위기에 대응한 ESG 공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머니S에서 읽기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