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엔화 쌀 때 일본 갈걸" 긴축 방향 튼 BOJ… "연말 갈수록 강세"

입력: 2023- 08- 07- 오후 06:27
수정: 2023- 08- 07- 오전 09:42
"엔화 쌀 때 일본 갈걸" 긴축 방향 튼 BOJ… "연말 갈수록 강세"

일본 엔화가 900원대로 올라섰다. 7일 외환시장에서 원/엔화는 전 거래일보다 1.44원(0.16%) 내린 921.25원에 거래됐다.

엔화는 지난달 800원까지 떨어졌다가 900원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BOJ가 긴축 기조로 선회해 물가 잡기에 돌입하며 엔화가 연말로 갈수록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본 중앙은행(BOJ)는 지난달 28일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일본 국채 10년물 금리가 상한선인 0.5%를 어느 정도 벗어나도 용인하기로 결정했다. 단기 금리는 기존 -0.1%를 유지하기로 했다.

그동안 BOJ는 장기 금리의 기준이 되는 10년물 금리가 0% 안팎에서 움직이도록 통제하는 YCC(수익률곡선제어·Yield Curve Control) 정책을 펼쳐다.

금리 변동 상한을 미리 정해놓고 이를 넘어서면 중앙은행이 국채를 무제한 매입하는 방식으로 금리를 낮추는 금융완화 정책이다. 시중에 돈을 풀어 경기를 부양하고 일본 경제의 고질병인 디플레이션(장기 물가하락)에서 탈출하려는 취지다.

BOJ는 10년물 금리 변동 폭은 기존 ±0.5%를 유지했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금리가 0.5%보다 높아지더라도 추가로 국채를 매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BOJ는 "YCC 정책을 보다 유연하게 운용하겠다"면서 용인하는 장기 금리 상한을 1%로 제시했다.

BOJ가 긴축정책을 펼치면서 엔화는 연말이 갈수록 강세 압력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미국의 채권금리 하락과 균형환율 괴리 심회가 엔화의 몸값을 올릴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 3일 장중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장중 4.179%까지 치솟았다. 지난해 11월 이후 9개월 만에 최고치다. 오창섭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현재 엔화 가치는 적정수준 대비 30%가량 저평가된 상황인 것으로 추정된다"며 "미국 채권금리 하락과 균형환율 괴리 심화에 따라 앞으로 엔화 강세 압력이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안동현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일본은 국채를 워낙 많이 발행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금리를 올릴 수 없다. 재정 적자를 감당하지 못할 것"이라며 "당분간 엔화는 저평가 수준을 유지하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했다.

안 교수는 "환차익을 노리는 수요는 분명히 있겠지만 이른 시일 내에 엔화가 가격을 회복하기엔 어렵다.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장기 투자라고 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머니S에서 읽기

최신 의견

기자로부터 이런 기사의 책임진 사례가 생겨야 하는데 절대 안하겠지
계속 내려가니 걱정하지 마셔
정부의 상저하고랑 헛소리 쌍두마차네 ㅋㅋㅋㅋㅋㅋㅋ
기사 쓰신분, 독자들한테 진짜 미안해서라도 기사 하나 다시 써야되지 않겠수?
연말인데 886원 인데요?
엔화 폭낙하면 여럿 골로 가겠다
900엔 전후 때 집중 환전 평단 9.0126 총1억3천 짭짤하네 연말까지 9.5 기대해 본다
1억 3천은 어케 모음?지금은 죽을맛이겠네 ㅋㅋㅋㅋ
1억 3천은 어케 모음?지금은 죽을맛이겠네 ㅋㅋㅋㅋ
지금 망했네..사람은 항상 겸손해야 하는거야..
지금도 싼데 오바하긴
왜구놈들 방사능이나 쳐맞고 와라
빨리 엔당 7원 가야 하는데
800원까지 떨어진게 아니라 890원대 잠깐 터치하고 올라온것이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