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인플레이션 우려 속에서도 미국 경제 성장이 글로벌 희망에 불을 지피다

기사 편집Emilio Ghigini
입력: 2024- 04- 15- 오후 05:26
수정: 2024- 04- 15- 오후 05:26
© Shutterstock

미국의 경제 성장은 잠재력을 뛰어넘는 성장세를 이어가며 글로벌 경기 확장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과 긴축 통화 정책의 가능성이 전 세계 경제의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워싱턴에서 열리는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의 봄 회의를 위해 글로벌 금융 리더들이 모이는 가운데, 미국 경제가 세계 경제 전망에 미칠 영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 논쟁은 미국의 성장이 노동 공급 및 생산성 증가와 같은 긍정적인 요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수요와 인플레이션을 더욱 부추길 수 있는 재정 적자에 의한 것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의 오스탄 굴스비 총재는 견고한 성장과 인플레이션 하락이 공존하는 "황금길" 시나리오를 언급하며 미국뿐만 아니라 무역과 환율로 연결된 다른 국가에도 혜택을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대로 미국 수요가 너무 강해 인플레이션이 하락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연방준비제도는 예상 금리 인하를 연기하거나 이전에는 가능성이 낮다고 여겨졌던 금리 인상까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애틀랜타 연준의 지표에 따르면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2.4% 성장하는 등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인 2%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월~3월 기준). 이로 인해 지난주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연은 총재가 "아직 인플레이션에 대해 우리가 원하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언급하는 등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3월에 기업들이 303,00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여 비인플레이션 속도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난 고용 데이터와 2024년 금리 인하를 지지할 것으로 예상했던 연준 정책자들의 추세와 상반되는 새로운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기대치 역시 상승세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연준의 통화완화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낮추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IMF는 화요일에 최신 세계 경제 전망 요약을 발표할 예정이며, 이 보고서에서 이러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현재 금리 인하 및 인플레이션 전망을 유지하고 있지만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목요일 기자회견에서 유로존 통화정책이 연준과 차이가 날 가능성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다른 중앙은행 총재들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되면 정책 옵션이 제한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스웨덴 릭스방크의 부총재 페르 얀손은 연준이 추가 차입 비용 인상을 고려해야 할 가능성을 인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월 연준의 경제 전망에서는 기준금리를 7월 이후 유지되고 있는 현재 범위인 5.25%~5.50% 이상으로 인상할 필요성을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연준의 3월 19~20일 정책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금융 여건이 생각만큼 타이트하지 않아 수요와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일 수 있다는 일부 참가자들의 우려가 드러났습니다.

미국 의회 예산국은 최근 미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면서 이민 증가와 노동 생산성 증가로 인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고도 경제가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연준 관리들은 작년에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이러한 요인을 인정했지만, 이러한 추세가 얼마나 지속 가능한지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하버드 대학교 교수이자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의 비거주 선임연구원인 카렌 다이넌은 연준이 "관망 모드"에 있으며, 올해 최소한의 금리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합니다. 그녀는 수요를 완화하고 미국 경제를 둔화시키기 위한 긴축 정책을 예상하지만 인플레이션 문제가 지속될 경우 미국과 다른 국가의 경기 침체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 기사는 AI의 지원으로 생성되고 번역되었으며 편집자에 의해 검토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의 이용 약관을 참조하십시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