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美 경제 '잔인한 5월' 활동 재개 전부터 잿빛 전망

입력: 2020- 04- 17- 오전 09:58
수정: 2020- 04- 17- 오전 01:10
美 경제 '잔인한 5월' 활동 재개 전부터 잿빛 전망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신규 감염이 정점을 지났다며 경제 활동 재개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경제 석학들과 현장의 목소리는 다르다.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경제 셧다운과 수요 쇼크로 인해 이르면 5월부터 크고 작은 기업들이 생사의 기로에 놓이게 될 것이라는 경고다.

예기치 않은 바이러스 전파에 된서리를 맞은 기업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내놓은 부양책의 지원 대상에 상당수의 중소기업들이 제외됐다며 볼멘 소리를 하고 있고, 섣불리 경제 재개방에 나섰다가 2차 팬데믹이 일어나면서 다시 사업장을 닫아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발 묶인 항공업계 [사진=로이터 뉴스핌]
16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소매업을 필두로 산업 전반의 기업 파산이 이미 가시화되기 시작했고, 경제 재개방과 부양책에도 상황이 당분간 악화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 13일 청바지 업체 트루 릴리전이 파산보호를 신청했고, JC페니는 1200만달러의 부채를 상환하지 못한 채 파산을 검토하는 상황이다.

메이시스 역시 당장 채무조정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밝혔지만 부채 관리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업계 전문가들을 자문관으로 영입하고 나섰다.

인터넷판 이코노미스트로 통하는 미국 언론 쿼츠는 소매업계의 파산이 이제 시작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뉴욕포스트는 대형 극장 체인 AMC가 최근 파산 전문 로펌 웨일 고샬 앤 맹거스를 고용, 파산보호 신청이 임박했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더 스트리트에 따르면 뉴욕의 헬스클럽 체인인 타운 스포츠 인터내셔널 홀딩스가 11월 만기를 앞둔 2억달러 규모의 부채 상환이 힘든 실정이고, 파산보호 신청을 검토 중이다.

JP모간을 포함한 월가의 투자은행(IB) 업계는 이미 대규모 구제금융을 요청한 미국 항공업계가 줄도산 위기를 맞을 것으로 경고했고, 화이팅 페트롤리엄이 미 셰일 업계에서 첫 파산을 맞은 데 이어 석유전쟁과 유가 폭락에 따른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정책자들 사이에서도 경고음이 꼬리를 물고 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미국 기업들이 이르면 5월부터 생사의 기로에서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 치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그는 "경제 셧다운 파장이 유동성 위기로, 이는 다시 디폴트와 기업 파산으로 현실화되는 사태가 5월 집중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라며 "연방준비제도(Fed)가 2조3000억달러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지만 수요 쇼크와 이에 따른 충격을 모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경제 현장에서도 이 같은 목소리가 고개를 들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업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부양책인 '코로나바이러스 지원, 구제, 경제안전법(CARES Act)'에 상당수의 업체가 제외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원 대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업종은 미용실과 세탁소, 주택설비 등이 포함되며, 해당 업체들의 고용 규모를 감안할 때 CARE Act의 고용 안정을 위한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할 경우 대량 실직 한파가 멈추기 어려울 전망이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한 달 사이 실직자가 2200만명에 달했다. 이는 미국 전체 노동 인구의 13.5%에 해당하는 수치로, 4주 기준 사상 최고치에 해당한다.

무디스의 로바드 윌리엄스 인베스터스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은 CNN과 인터뷰에서 "외식업과소매업계를 필두로 한 매출 감소가 전문직종으로 확산되면서 고용 시장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 재개방에 따른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성급하게 경제 활동을 재개했다가 이제 간신히 통제되기 시작한 신규 확산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얘기다.

모하메드 엘-에리언 알리안츠 수석 경제 자문관은 파이낸셜타임스(FT)의 칼럼에서 일부 이코노미스트와 투자자들의 경기 전망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지적했다.

셧다운으로 침체 위기를 맞은 경제가 재개방 이후 V자 회복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터무니 없다는 주장이다.

실물경기와 금융시장의 의미있는 반등 시점은 정부의 부양책이나 진단이 아니라 바이러스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달린 사안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higrace5@newspim.com

최신 의견

파산하는 기업들은 이미 재무악화인상태인데 코로나가 살짝 건들엇을뿐임 고작 유행한지 두달밖에 안됫는데 파산하니 마니 하는거보면
뉴스를 믿어할지 말아야할지
대북주사라
넷플릭스 아마존같은 게 지수를 ㅈㄴ 끌어올림
JP모건도 이어지는 주가 하락으로 위기
백신과 치료제가 나와야한다. 동의
유동성 공급의 힘이 대단하네
그럼에도불구하고 계속오르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