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조정장에 힘든 주식투자, 흔들리는 투자심리를 꽉 잡는 방법 5가지

입력: 2024- 04- 17- 오후 03:09
수정: 2023- 11- 13- 오전 10:49

연이어지는 대내외적인 악재로 4월 조정장이 연이어지면서 투자심리가 계속 흔들리고 있는 요즘입니다. 투자심리라 고상하게 표현하였지만, 실제 투자자로서는 화도 내고 욕도 하고 광분하시는 분들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야속하게도 이렇게 투자심리가 흔들리게 되면 여러분이 수백, 수천 가지 투자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한들 그저 공염불에 불과할 따름입니다.
투자심리는 결국 마음의 문제이지요. 투자심리를 잡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기술을 사용한다면 최소한 갈대처럼 휘청거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투자심리를 꽉! 잡는 방법 1. 여러분의 투자철학과 같은 투자 현인의 책을 옆에 두시라!

가치투자, 단기투자, 모멘텀투자, 이벤트 투자 등등 다양한 투자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여러분에게 맞고 합리적인 투자 방법이라 생각되는 것을 결정하고 여러분들은 투자에 활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흔들리게 되면 여러분의 투자 방법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투자심리가 유혹하는 대로 자신이 투자 기준을 순간적으로 버려버리고 맙니다.
("정신 차려 보니 앗! 내가 주식을 다 팔았네!?") 이런 상황, 개인투자자 사이에서는 비일비재한 일이지요.

이런 허무한 상황을 막기 위한 작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의 투자철학과 같은 투자 현인이 쓴 투자 서적을 옆에 두고 시장이 흔들리며 투자심리도 요동치려 하면, 그 책을 차분히 보는 것이지요. 마치 종교 서적을 읽는 것처럼 차분히 투자 현인의 책을 읽다 보면 투자심리가 상당 부분 안정됩니다.
(※ 필자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투자심리를 꽉! 잡는 방법 2. 투자 전략에 자산 배분 전략을 필수적으로 가미하시라.

자산 배분 전략은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단순 비율전략, 동적 자산 배분 전략 등등 무한에 가까운 자산 배분 전략 방식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자산 배분 전략을 찾으셔서 사용하십시오. 보통 국내 개인투자자분들은 한두 종목에 몰방! 투자하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하지만 자산 배분 전략을 토대로 안전자산에 일정 부분 자산을 배분하게 되면 약세장이 갑자기 찾아오더라도 충격파가 안전자산만큼 약해집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자산 배분 방식으로 주식 90%, 안전자산 10%를 두었다하더라도, 주식에 몰방했다면 20% 하락할 상황이 안전자산 10% 덕분에 18%로 하락 폭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어 투자심리가 흔들리는 정도를 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투자심리를 꽉! 잡는 방법 3. 유튜브, SNS 경제 채널 중 자극적인 콘텐츠를 피하시라.

다양한 SNS, 블로그, 유튜브 채널을 보다 보면 사람의 마음을 자극하는 영상이나 글을 쓰는 채널들이 있습니다. 모든 채널이 내용을 준비하고 만들기에 나름에 논리를 가지고 있고, 여기에 자극적인 요소들을 더하니 사람들의 심리가 동요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경제 지표가 조금만 나쁘게 나와도, 사회적인 문제가 조금만 발생하여도 나라가 망한다며 사람들을 자극하던 SNS, 블로그, 유튜브 채널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이에 많은 사람이 선동되어 주식을 투매하게 되고, 심지어 절대 투자 전략을 버리지 않을 것 같은 투자자까지도 선동되어 괴로워하는 경우를 종종 접하곤 합니다.

오히려 SNS,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정보를 접하실 때는 차분하게 설명하는 채널을 구독하시는 것이 투자심리를 안정시키고 투자 전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런 채널들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기에 찾기가 어렵다는 점이 함정이지요.

투자심리를 꽉! 잡는 방법 4. 최악의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현재는 증시가 저평가되었다.

자주 언급하는 바입니다만, 현재 한국증시는 저평가된 영역에 오랜 기간 위치 해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데 있어 시장이 저평가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 증시가 하락하더라도 부담을 적게 가질 수 있고 오히려 저가 매수 기회로 삼을 수 있으며, 더 저평가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할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저 막연하게 증시가 하락한다하여, 주가지수가 1500, 1,000p까지 밀려 내려간다고 상상한다면 투자심리는 순식간에 공포 심리로 바뀌고 맙니다.

저의 증시 토크 칼럼으로 자주 언급 드린바 있는 종합주가지수의 PBR 밴드를 보시면 현재 증시가 하락한다면 오히려 트램펄린 효과를 만들어 "방방~~" 튀어 오를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와 PBR 밴드 추이, 자료 분석 : lovefund이성수

필자의 경우 이 자료를 보면서 시장이 하락하더라도 부담 없이 증시를 대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차후에 시장이 크게 올라간 후에는 조금 부담스러워질 수 있겠습니다만, 현재는 증시가 하락하더라도 공포에 빠질 이유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투자심리를 꽉! 잡는 방법 5. 최강의 방법 : MTS와 HTS를 잠시 지우시라.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禁 HTS, 禁 MTS라는 용어를 독자분들의 답글에서 종종 보기도 하고, 저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어차피 투자 전략은 정해져 있는데, 매매가 필요 없는 상황에서 굳이 HTS 켜놓고 보아봐야 흔들리는 주가에 투자심리가 요동치며 투자 전략을 깨트릴 뿐이지요.

그래서 극단적인(?) 방법으로 본인의 매매 규칙상 HTS와 MTS가 필요 없다 하시면, 조정장 기간 잠깐 동안 만이라도, 과감하게 삭제하시는 것도 투자심리를 지키는 방법입니다.

갑자기 매매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어떡하느냐고요? 증권사 홈페이지 WTS(웹 HTS)로 매매하시면 됩니다. 혹은 증권사 콜센타를 통해서 매매하셔도 전혀 지장 없이 매매할 수 있습니다. HTS와 MTS로 시세를 보다가 투자심리가 흔들려 자신의 모든 투자 전략을 쓰레기처럼 버리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방법이어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투자 마인드가 흔들리지 않도록 여러분만의 방법을 찾으십시오. 그리고 그 방법을 생활화하다 보면 어느 순간 주식투자가 심심해지시는 단계를 경험하실 것입니다. 마치 도의 경지에 이른 것처럼 말이지요. 그리고 어떠한 이슈에도 투자심리를 고요하게 안정시키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24년 4월 17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최신 의견

한국증시 ㅋㅋㅋ 절대 안나아짐
좋아요
내 투자원칙이 맞다면...off가 멋진 답이죠
감사합니다^^
전 빡쎄게 운동합니다
고견 감사합니다 ^^
ㅋㅋ어떤책을 보시길래...항상...에혀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공감합니다.
감사!
맞는 말씀이십니다 👍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