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달러원 환율 1,400원 터치 : 증시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데

입력: 2024- 04- 16- 오후 03:14
수정: 2023- 11- 13- 오전 10:49

아슬아슬했던 달러·원 환율은 오늘 장중 1,400원을 터치하고 말았습니다. 4월 초만 하더라도 1,350원 그리고 올해 연초만 하더라도 1,300원 초반에 있었던 달러원 환율이 빠르게 상승하며 달러 가치 상승과 원화 가치 급락 상황이 발생하면서 주식시장 또한 차갑게 식고 말았습니다. 대외적인 악재에 달러원 환율 급등으로 한국에 대한 대내적인 불안도 커지는 이때, 시장에서 우리는 무엇을 보아야 할까요?

달러원 1400원 : 투자자들의 트라우마를 떠올리게 한다.

달러원 환율 1,400원대를 넘어섰던 선례에는 과거 IMF 사태, 2008년 금융위기가 있었다보니, 투자자들에게 트라우마를 떠올리게 합니다. 그리고 2년 전 2022년 가을 채권 대란으로 달러원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할 당시에도 금융시장은 공포 심리에 빠졌었지요.

이런 트라우마가 남아있는 시장 참여자들 입장에서 달러 환율 1,400원 돌파는 불편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급기야 금융시장 불안감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보지 않던 악재들까지도 하나씩 꺼내어 심각하게 바라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PF문제, 2금융권 불안감, 저성장, 초고령사회, 한국 인플레이션, 외환보유고 등등

달러원 환율과 한국 증시는 역의 상관관계에 있긴 한데.

코스피 지수와 달러원 환율 추이

코스피 지수와 달러원 환율은 마치 서로를 뒤집어 높은 듯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2000년 이후 달러 환율과 코스피 지수 간의 상관계수는 –0.4였는데 2010년 이후로는 그 경향이 더 강해져 상관계수는 –0.5까지 그 절댓값이 커졌습니다. 상관계수가 마이너스라는 의미는 서로 역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나 달러원 환율이 1,400원대를 향해 달려갈 때 증시는 휘청거리면서 힘든 시기를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당장 2년 전 2022년 가을 증시가 그러하였고, 그 이전에는 2008년 금융위기, IMF 사태 및 2000년 닷컴버블 붕괴 당시가 그러하였습니다.

그런데 과거 달러원 환율이 1,400원을 넘겼을 때와 지금은 조금 다른 모습이 있습니다.
2년 전만하더라도 달러원 환율이 1400원을 향해 달려가면 금융시장에는 금융위기 가능성 또는 금융기관 위기가 있었습니다. 2년 전 채권 대란 속에 저축은행 및 2금융권 위기,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는 저축은행 대란, IMF 사태 때에는 주요 은행과 금융회사들의 연쇄적인 위기가 있었지요. 하지만, 이번에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순간적인 증시 하락, 달러원 급등이 불안하기는 하지만.

증시 조정은 반가운 현상은 아닙니다. 그리고 달러원 환율이 빠르게 치솟다 보면 국내 인플레이션도 장기화하고, 자칫 금융 시스템 불안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요.
이번 달러원 환율 급등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압박 지속, 중동 불안 및 국내 대선 이후 증시 밸류업 정책 퇴색 등 대내외적인 복합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투자자들의 불안감도 며칠 사이에 폭발적으로 커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급하게 하락한 증시는 오히려 빠른 반발을 만들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시장에는 억울하게 헐값에 던져진 종목들이 늘어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달러 환율의 브레이크가 걸린 것이 확인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긴 합니다만 한편, 달러 환율이 급하게 상승하고 고환율에 접어든 후에는 오히려 시장에 기회가 만들어지기 시작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2024년 4월 16일 화요일
lovefund이성수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최신 의견

믿을만한 넘들이 읎네
감사합니다. 부자되세요.
타이밍이 절묘하네요
고성장 시대와 저성장 시대를 동일선상에 두다니 개미들이 호굽니까 악재는 수십가지요ㅜ호재는 손꼽을 정도인데 추가 매수기회라니…… 버블이 한국부터 터지고 kpop 처럼 도미노가 될것임
풉 ㅋㅋ
ㅋㅋ2
자다가 봉창뜯는 소리
이제 저성장국가예요…그것도 소멸위기국으로 지정된 나라의 원화가치가 떨어지는건 당연한 거예요…애둘러 중동을 이유로 당장 모면하려는 것 뿐…
감사!
시끄럽소 이 양반은 중립성이 없어요 무조건 희망 희망
매년 배당금 들어올 때면 외인들 과실송금으로 달러환율 오르는 것이 연례행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