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중동발 증시 불안 : 4월에 몰린 악재들에 민감할 필요는 없다.

입력: 2024- 04- 15- 오후 03:28
수정: 2023- 11- 13- 오전 10:49

증시 악재는 참으로 신기하게도 매번 한꺼번에 몰려옵니다. 4월 총선 전후 약해진 증시 밸류업 분위기로 흔들리던 증시는, 이란이 이스라엘에 미사일 보복을 감행하면서 심리적 두려움을 키우고 있습니다. 대내외적인 악재가 일시에 몰리다 보면 복싱에서 연타를 맞은 선수처럼 투자자들은 눈앞에 어두워지고 혼란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세상이 무너질 것만 같은 공포 심리에 빠지고 말지요. 물론 악재는 두렵긴 하지요. 하지만 쏟아지는 악재들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말아야 하겠습니다.

■ 중동 불안과 5차 중동전쟁 우려 : 물론 간과해서도 안 되겠지만.

주말 사이 이란이 이스라엘에 미사일 보복을 감행할 것이라는 소식과 실제 미사일 보복 소식은 지난 금요일 미국 증시와 월요일 아시아권 증시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중동에 긴장감이 커지면서 유가를 자극하거나, 호르무즈 해협으로의 선박 수송이 어려워져 물류비용 증가하는 등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질 수 있지요. 그러면 미국 연준의 완화적 정책은 점점 미루어질 가능성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국가 간의 알력은 필부가 단언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이스라엘-이란의 긴장 국면이 끝났다고는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이스라엘이 이란의 미사일과 드론을 대부분 요격하면서 아이언돔의 성능을 과시했다는 점, 이란 내부적으로는 나름대로 보복했다는데 의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스라엘-이란 양쪽 모두 정치적 의미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확전으로 커질지 싶은 우려가 생길 즈음,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이스라엘 네타냐후 총리가 통화 한 직후 이란 보복 공격 계획을 철회했다는 뉴스는 어느 정도 제5차 중동전쟁 위기 우려를 잠재울 수 있었습니다.

물론, 국제 관계는 한 치 앞을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바로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달을 것만 같았던 분위기에 숨 고르기는 할 수 있는 여지는 생긴 것이지요.

■ 의외로 조용한 국제유가 : 그나마 위안

2년 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당시 국제유가(WTI 기준) 는 80$ 선에서 130$까지 단숨에 올라섰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인플레이션이 한 번 더 레벨업 되는 원인이 되고 말았지요. 그런데 이란과 이스라엘의 긴장감이 고조된 즈음 국제유가는 그나마 고요한 수준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WTI 현물 가격 추이. 자료 참조 : 인베스팅닷컴

물론 유가 또한 이스라엘과 이란 그리고 중동 분위기가 일순간에 격화된다면 불안한 흐름을 만들 수도 있긴 합니다. 다만, 현재의 긴장된 분위기에 비하여 매우 양호한 수준이란 점에서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는 대목입니다.

■ 4월에 일시에 몰려든 악재들 : 투자자들을 혼란스럽게 하지만.

4월에 여러 증시 악재가 휘몰아치면서 증시가 흔들리다 보면, 투자심리는 민감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 증시 밸류업 정책에 대한 기대치 약화, 금투세 시행 가능성 고조, 달러·원 환율 급등에 따른 경제 불안, 총선 후 찾아올 수 있는 PF발 금융 불안 여기에 대외적 이슈로 미국 물가 지표 불안 그리고 중동 불안이 겹치면서 악재들이 마치 폭풍우처럼 휘몰아치고 있는 것이 4월 금융 시장의 현실이지요.

이런 금융 시장 상황에서 작은 증시 하락이라도 주가 하락 그 자체는 투자자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시장 분위기 속의 투자심리에 휘둘리기보다 담담하게 시장을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주식시장은 아무리 좋은 시장이라도 1년에도 2번 이상은 출렁임이 있기 마련이니 말입니다. 그저 담담하게 자신의 투자 전략과 원칙을 지켜가다 보면 시장은 어느 사이엔가 폭풍우를 지나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악재의 폭풍우가 반가운 존재는 아니긴 하지요. 다만, 증시 출렁임을 어찌 대하느냐에 따라 미래 투자 성과는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담담하게 이겨내고 계신가요? 아니면 현재 증시 악재들에 당황해하고 혼란스러워하시나요?

 

2024년 4월 15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최신 의견

총선 끝+금리동결+금투세인데 오르겠냐
감사합니다. 부자되세요.
ㅋㅋㅋ 파랭이 때문이지 시간 지나면 알게 될것이다.알지도 못하고 주식매수 펌푸질 하지마라 당분간 한국 증시는 끝맜다
한국증시에 관심 없는데요
매우위험한위치로보이는데ᆢ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
감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