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큰돈 날릴 수 있는 투자 실수 10가지

입력: 2024- 04- 08- 오후 04:18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By Francesco Casarella

(2024년 4월 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오늘은 비주얼 캐피털리스트(Visual Capitalist) 및 CFA 연구소(CFA Institute)에서 정리한 종합 목록을 통해 10가지 투자자 실수 리스크를 살펴보려고 한다.
  • 모호한 투자 목표부터 소홀한 다각화까지 흔히들 간과하는 중요한 측면을 조명한다.
  • 이런 실수 목록은 장기적으로 재정적인 장기 성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귀중한 교훈을 제공할 것이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CFA 연구소와 협력해 많은 투자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목록을 작성했다. 필자는 투자 실수라는 주제가 흥미로워서 각 실수에 대한 나름의 인사이트를 덧붙여 보았다.

투자 실수 목록에는 총 20개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분석글 2개에 나누었으며 오늘은 그중 첫 번째 분석이다.

우선, 첫 10가지 실수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흔히 저지르는 투자자 실수 10가지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CFA 연구소

이제 위 10가지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1. 과도한 수익 기대하기

투자자들은 종종 투자가 빠르고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10%의 지속적인 수익을 약속했다가 감옥에 갇힌 희대의 사기꾼 버나드 매도프의 폰지사기와 같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

또 다른 일반적인 실수는 투자를 너무 오래 기다리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시장 침체가 끝나고 가격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느라 투자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가 시장이 비싸지면 향후 더 나은 가격을 기대하며 투자를 망설이게 된다.

아래 차트는 그런 개념을 명확하게 보여 준다.S&P 500 지수 차트

2. 투자 목표의 부재, 3. 다각화 안 하기

두 번째(투자 목표의 부재) 세 번째(다각화 안 하기)와 관련해서는, 장기적인 재무 계획의 기본이바로 명확한 목표와 다각화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명확한 목표는 분명한 종점과 목표 달성을 위한 기준점을 제공한다. 그리고 다각화는 상황이 악화되었을 때 그 가치가 증명되며,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 그 중요성을 보여 줄 것이다.

4. 단기적으로 집중하기

네 번째 실수는 몇 달 전 다른 분석에서 언급했듯이 흔한 실수다. 역사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최고의 수익률은 16년에 걸쳐 나타났지만, 오늘날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평균 6개월 동안 주식을 보유한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소셜미디어의 시대는 우리가 인내하지 못하도록 하고 즉각적 결과를 기대하게 만들었다. 하지만시장은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본 원칙을 잊어버리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5. 고점에 사고 저점에 팔기

가장 흥미로운 현상 중 하나는 다섯 번째 실수인데, 필자가 월가의 전설적 투자자인 하워드 막스(Howard Marks)와 직접 논의한 내용이기도 하다. 흥미로게도 가격이 상승하면, 사람들은 가격이 더 비싸고 리스크가 더 크더라도 더 많이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시장 조정기에 가격이 하락하면, 자산은 더 저렴해지고 리스크는

감소하며 잠재적 수익은 증가하는데, 이러한 시점에서는 유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매수하는 투자자는 거의 없다. 이 패턴은 당혹스럽기도 하고 흥미롭기도 하다.

6. 너무 자주 거래하기, 7. 수수료 과도하게 지불하기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실수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잦은 거래는 종종 손실로 이어지며(거래 계좌의 80%가 결국 손실을 본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시장 대비 저조한 성과를 낸다.

워런 버핏이 “투자는 간단하지만 쉽지는 않다”말한 것은 S&P 500 지수를 반영하는 ETF를 매수하여 15년 동안 보유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그러나 진정한 어려움은 15년 동안 개입하고 싶은 충동을 참는 것이다. 15년이라는 기간 동안 우리는 끊임없이 쏟아지는 뉴스, 정보, 심리적 요인, 정치적 사건에 직면하게 되며 이 모든 것이 행동을 취하도록 유혹할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행동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면 수수료 또는 비슷한 형태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8. 정기적으로 투자 검토하지 않기, 9. 세금에 과도하게 집중하기

여덟 번째와 아홉 번째 항목도 관련이 있다. 특히 투자를 정기적으로 검토하지 않는 경우를 보자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은 성과를 높이고, 리스크를 더 잘 관리하며, 고점에 사고 저점에 파는 다섯 번째 실수를 피하는 비결이다. 적어도 1년에 한 번 또는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그렇게 하면 가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자산을 매도하고, 하락한 자산을 매수하게 되어 다섯 번째 실수를 피할 수 있다. 또한 감정을 배제하고 기계적으로 처리하면 너무 자주 거래하는 실수도 피할 수 있다.

10. 리스크에 대한 오해

필자가 업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실수는 고객들이 시장 하락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심지어 가격이 하락하면 더 매수할 계획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고객들은 시장이 3%만 하락해도 당황하고 폭락을 두려워하면서 모든 것을 팔려고 한다. 돈을 투자하기 전에 자신의 리스크 허용 범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산을 늘리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다. 자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상당한 자신감과 인내가 필요하며, 성공은 쉽게 오지 않는다.

***

특별 할인을 받아 인베스팅프로를 구독하고 투자 전략 최적화를 위한 도구를 활용하세요. 쿠폰코드 ‘PRO124’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 구독하세요!

: 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자산 매수를 장려하거나 투자를 요청, 제안, 추천, 조언, 상담 또는 권유하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모든 자산은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되며 매우 위험하므로 투자 결정 관련 위험은 투자자의 책임이라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지키는게 보통일이 아님
이거를 안지켜서 몇천만원 잃은적이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안전교육처럼 자주 들으면 좋은 이야기입니다. 한번씩 흔들릴때가 있는것도 사실이니까요.
그렇게 해도 개미들의 80프로는 잃게되어있어 ㅉㅉ
감사합니다
뼈 때린당
내 얘기를 하고있군
나도 이런 기사는 쓰겠다 ㅋㅋ
이 글을보고 많은 도움이 됩니다.
큰돈은 아니지만 잃고나니 공감많이가는글이네요 하하
감사합니다.
배워갑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