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당혹스러운 2023년 주식투자자 수 감소 : 특히 MZ세대 이탈이 심각하다.

입력: 2024- 03- 15- 오후 01:41
수정: 2023- 11- 13- 오전 10:49
한국예탁결제원은 어제 ‘2023년 12월 결산 상장법인 주식소유자 현황’ 보도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한국 상장사 중 거의 대부분이 12월 결산법인이기에 매년 3월 중순에 발표되는 이 보도자료는 한국 투자자들의 실상을 파악하는 귀한 자료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를 저는 매년 취합하고 그 추이를 분석하여 증시 토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개인투자자 수가 증가하였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작년 20만 명 가까이 소유자 수(실질적으로 개인투자자)가 감소하였습니다.
 
 
■ 충격! 주식투자자수 감소, 작년 투자자 수 증가를 예상했지만 실상은 20만 명 감소!
 
2020년 동학개미 운동 이후 급격히 증가한 주식투자 인구수 증가세가 작년 2023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필자는 2022년에는 1,400만 명이었으니 1,600만 명까지도 증가하지 않았겠느냐는 예상을 하기도 하였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원)이 3월 14일 자 보도자료로 발표한 ‘2023년 12월 결산 상장법인 주식소유자 현황’은 20만여 명 감소라는 충격적인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절대적으로 큰 수치는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2015년 이후 꾸준히 투자자 수가 증가하면서 2020년 이후에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상황을 감안한다면 9년 만에 감소라는 당혹스러운 숫자를 보여주었던 것입니다.
 
2015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던 12월 결산법인 소유자 수는 2023년 감소를 기록하였다.
[ 원자료 참조 : 한국예탁결제원 보도자료. 분석 및 취합 : lovefund이성수 ]
 
이렇게 실질주주 수가 감소한 원인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많이 고민하였습니다.
하나는 주요 상장사들이 배당락을 연말이 아닌 새해 주주총회 전후로 바꾸었던 것을 원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이는 결정적인 원인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가장 결정적인 것은 긴 기간 조정에 따른 투자자들의 피로와 그에 따른 증시 이탈이었을 것입니다. 기간 조정에 따른 피로도를 제가 간과하면서 작년 주식투자 인구 증가를 예상했던 것이지요.
그만큼 주식투자자, 특히 개인투자자의 증시 피로도가 작년에 임계치를 넘어서면서 주식시장을 이탈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연령대별 주식소유자 현황을 보면서 더욱 충격적인 결과를 관찰하게 되었습니다.
 
 
■ 증시 이탈 : 20대 젊은 투자자들이 너무 많았다.
 
과거에는 20대 젊은 사람이 주식투자를 하면 도박꾼 취급을 받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과거 2005년 12월 결산사 개인 실질주주 연령별 분포 자료를 보면, 20대 주주 수는 16만 명으로 전체 주식투자 인구에 5.6%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동학개미 운동을 보내면서 2021년에는 200만 명을 넘기고 전체 투자 인구에 15% 수준까지 급격히 늘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2022년 20대 젊은 투자자들의 인구가 24만 명 이상 감소하더니, 2023년 작년엔 25만 명이나 감소하였습니다.
연령별 2022년과 2023년 주식소유자 증감 분석. 분석 : lovefund이성수
위의 표는 2023년과 2022년 주식소유자 연령별 증감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눈에 보시더라도 20대 주식투자 인구 감소가 눈에 띕니다. 그 뒤를 이어 30대 주식투자자의 인구 또한 2년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소위 20~30대 MZ세대 투자자들이 최근 2년 사이 급격히 감소한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50대 이상 중장년/노년층 투자자들의 인구는 증가하였습니다. 과거에 비하여 산전수전 겪으며 주식투자 지식이 있는 경험 있는 투자자들이 증가하면서 중장년/노년층의 투자자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40대의 경우 2022년까지는 투자 인구 증가세에 있었습니다만, 2023년에는 30대 수준으로 심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이를 정리하며 보면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2022년부터 MZ세대(20대~30대) 투자자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하였고, 그 여파가 2023년에는 조금 젊은 층인 40대까지 확대되었다고 말입니다.
한편, 특이한 사항 중의 20세 미만 투자자 인구 증가가 눈에 보이실 것입니다. 이는 40대 이상 중장년 투자자들이 자녀들의 재테크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가지면서 미성년자 투자자가 증가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결론 : 주식투자자 인구수 감소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이번 주식투자자 인구 감소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크게 나타났다는 점을 필자는 중요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20대와 30대의 소유자 수 감소는 37만 명에 이르니 말입니다.
그 이유는 20대와 30대 젊은 투자자들의 투자 성향은 매우 공격적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40대, 50대, 60대 이상의 투자자들이 과거 수십 년 전 주식시장에서 경험하셨던 것을 현재의 20·30세대가 그대로 최근 몇 년간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빨리 큰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성급한 투자와 무모한 투자 그리고 빚투가 있었을 것입니다. 과거 지금의 중장년, 노년 투자자들이 했던 투자 방식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과거 선배 개미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증시 조정 과정에서 비자발적으로 시장을 떠나는 상황들이 여기저기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씁쓸하고 아쉽습니다. 어쩌면 차분히 제대로 투자한다면 복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젊은 나이대인데, 이 기회를 비자발적으로 떠나야만 했을 것입니다. 이는 산전수전 다 겪은 중장년, 노년 투자자들이 과거에 경험했던 상황들입니다.
 
안타까운 마음이 너무 많이 듭니다. 제가 목격했던 (극히 일부이길 바랐던) 공격적인 투자 문화가 젊은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정석 투자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젊은 투자자들의 증시 이탈이라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 3월 15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  CIIA /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해외선물 등을 하지 않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미국주식 비트코인 하지 어떤 멍청이가 코스피 하누
MZ세대가 잘못했다는 투의 제목이 거슬리네요. 이러니 아직도 국장이 정신 못차리고 개미들 밟는 재미로 유지되는 것!!!
국장에 돈을 바치니 보이스피싱을 당하는게 덜 억울하지.
투자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게 아니라면, 적은 돈이라도 시장에 꾸준히 참가하면서 경제지표를 살펴야 지금이 수확하는 장인지 파종하는 장인지 볼 수 있는데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소멸국가
한국은 외인과 기관의 놀이터 일뿐...빨리 깨달을수록 수익은 늘어남..
20 30감소는 코인ㅎ
우리나라는 가치투자 환경이 아니다. 단타치다. 투자금 날리고 떠나는 것이다.
분위기 보니 외인이 시장주도하며 코스피 고점 찍겠네 항상 반복되어 왔다
국장 안하는게 돈버는거다 미국에 투자해라
이게 도박 판이지 주식 시장이냐?
국장은 엉터리 술사들에 홀려 테마주 따라 다니다 투자금 거덜내고 쓸쓸히 퇴장하는 수순.
ㅋㅋㅋ 아즉 하산 안했나여 ? 뽐푸질 해봐야 주식 사는 개미 없어요.
다 미장으로 가거나 코인 시장으로 간게 빤하지요. 국장 탈출은 지능순 역시 ..
원금을 보존해주는 상품이 있다? 심지어 이자도 준다? 국장할바에 예적금하지 뭔..
주가조작으로 28억 땡겨먹고 조사조차 안받는 나라에서 뭔 주식이야 ㅋㅋ 투자했다가 언제 뒤통수맞을줄알고??
신용사회는 신용이 곧 돈입니다. 신뢰를 잃어버린 금융시장인데 투자하면 바보죠.
여러모로 코인이 낫네요
한국 경제는 이제 정점 찍고 일본이 우리에게 털린 것 처럼 우리도 중국에게 다 털리고 있는 중. 이러니 주가 상승 동력 다 상실한거지. 지금이 고점이다
주작, 작전 쉽고 경영진까지 먹튀 일삼는 국장을 왜 하냐, 더군다나 번만큼 배당 하는 회사도 거의 없음
주식조작해야 돈벌고 법 검찰위에 있는거 증명해준 년도 있잖아
성수형 돈 꼬는데 하겠어? 비트코인 자산 같지도 않은거에도 지는것들을?
똑바로 이야기 하자 미장가지 거지같은 국장에 있겠나??코인해도 때돈벌지 ㅉ나라가 이따위인데 누가 국장하노 ㅉ
만년 박스피 미장은 신고가
미장에 다 있지 않냐? ㅋㅋㅋㅋㅋㅋ
40대도 빠졌는데 40대는 왜빼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