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고용시장이 보내는 신호: 경기침체일까, 정상화일까?

입력: 2023- 11- 16- 오후 04:18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By Michael Lebowitz

(2023년 11월 1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이전 분석글에서 우리는 이른바 ‘HOPE’ 모델을 살펴보았다. 주택(Housing), 신규 주문(New Orders), 기업 이익(Corporate Profits), 고용(Employment)을 합친 HOPE는 금리에 민감하고 경기침체 지표를 이끄는 경향이 있는 경제 부문을 추적하는 데 유용한 약어다.

“HOPE 부문은 종종 경제지표를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 금리 민감 섹터에서의 경제활동이 금리로 인해 약화되면 경제의 다른 섹터와 측면에서도 금리인상의 영향이 느껴지기 시작한다. HOPE는 금리인상이 경제활동에 완전하게 영향을 미치는 데 소요되는 다양한 시차 또는 시간을 보여 준다."

작년 한 해 동안 많은 H, O, P 지표는 경기침체 가능성을 나타냈지만 고용지표인 E가 유일하게 버티고 있었다. 그러다 최근에는 고용 추세가 변하기 시작했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실업률 상승이 경제 회복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몇 가지 주요 고용지표를 살펴보고 그 의미를 파악해 보자.

경기침체가 임박하다면 이러한 고용지표가 경고를 줄 수 있다. 그러나 그래프를 보고 해석을 확인하면서 노동 통계의 약화가 노동 여건의 정상화를 반영할 수 있으며, 과거와 같이 경기침체가 임박했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건설 부문 고용

HOPE에서 H는 주택을 의미한다. 신규 및 중고 주택 판매와 단독 및 다가구 주택 건설의 경제적 중요성을 감안해 주택 건설 부문 고용시장과 그 전망을 검토한다.

예상대로 모기지 금리가 8%에 육박하면서 주택 건설 활동은 멈췄다. 유일하게 살아나는 신호는 신규 주택 판매다.

주택 건설업체들은 주택을 판매하기 위해 구매자에게 현재 금리보다 3% 정도 낮은 모기지 금리를 제공한다. 그런 부분이 성공적이지는 하지만, 주택 건설업체의 심리는 약화되고 있고, 현재 7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높은 모기지 금리로 인해 중고 주택의 재고가 부족해지고 신규 주택 건설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매물로 나온 주택 중 33%가 신규 주택이다. 이는 평균 비율의 거의 3배에 다하는 수치다.

주택 건설업체들은 주택 구매자들에게 모기지 금리 인하 및 기타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낮은 재고 상황을 활용해왔지만, 이제 우려를 갖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전미주택건설협회(NAHB) 주택시장지수는 45로 떨어졌다. 50 미만이면 긍정적 심리보다 부정적 심리를 가진 주택 건설업체가 더 많다는 의미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아래 차트는 미시간대학교 소비자심리지수 조사에서 나온 결과로, 소비자들은 주택 구매 상황이 1960년 이후 최악이라고 생각한다.주택 구매 여건

주택 건설 고용시장을 나타내는 선행 지표인 주택착공건수는 2022년 4월 1,803건으로 정점을 찍었다. 이후 1,269건으로 30% 감소했다. 다가구(5가구 이상) 착공도 동시에 정점을 찍고 54% 감소했다. 주택 건설 고용시장은 1월 이후 변동이 없다. 그러나 기존 프로젝트 공사가 곧 마무리되고 현재 노동자들이 일할 신규 건설 프로젝트가 줄어들기 때문에 고용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아래 차트를 보면 건설 중인 주택 수에 따른 건설 고용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건설 중인 주택 수(주황색 선)와 건설 고용(파란색 선)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건축허가건수와 신규착공건수는 감소하고 있다.

검은색 선은 건축허가건수 대비 건설 중이지만 착공하지 않은 건수의 비율을 나타낸다. 이 비율은 현재 허가된 프로젝트보다 새로 허가된 프로젝트가 적기 때문에 상승하고 있다. 1990년과 2008년에서 보았듯 이런 현상은 건설 고용에 좋지 않은 징조일 수 있다.

주택 부문 고용 및 건설

임시직과 청년 근로자

임시직 근로자와 청년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대체될 수 있는 인력이다. 또한 회사에서 대한 충성도가 낮고 재정적으로도 가장 쉽게 해고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경기에 가장 민감한 부문에서 일한다.

아래 그래프는 실업률이 상승함에 따라 임시직 근로자 수가 일반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보여 준다. 임시직 고용은 보통 경기침체 전에 정점을 찍고 경기침체기에 감소한다. 반면에 경제성장기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임시직 근로자의 수(주황색 선)는 2022년 3월부터 감소하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성장 사이클에서 임시직 근로자 수가 감소한 사례는 거의 없었고, 있더라도 매우 단기간에 그쳤다.

따라서 이번 사례는 눈에 띄게 두드러지며, 실업률 상승의 전조일 가능성이 높다.임시직 근로자

플로리안 크로나비터(Florian Kronawitter)의 글에서 가져온 아래 그래프는 현재 청년 실업률이 197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지만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미국 청년 고용

신규 및 연속 실업수당 청구건수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미 노동부는 신규 및 연속 실업수당 청구건수 데이터를 제공한다. 개인 및 기업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월별 노동통계국(BLS) 고용보고서와 달리, 실업수당 청구 데이터는 신규 실업자가 주정부에 제출한 실제 신고서를 바탕으로 하므로 데이터 신뢰도가 높고, 또한 매주 집계되기 때문에 시의성도 높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전에 실업수당을 청구한 사람들이 실직 상태를 유지하는 기간을 계속 측정하는 연속 청구건수는 183만 4천 건으로 지난 3개월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연속 실업수당 청구건수(주황색 선)는 2022년 9월 이후 증가하고 있지만 건수 자체는 낮은 수준이다. 연속 청구건수 증가는 경기침체가 아닌 기간에는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자리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음을 시사한다.연속 실업수당 청구건수

실업률

지난 4월 실업률은 3.4%로 50년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 이후 실업률은 서서히 상승해 현재 3.9%를 기록하고 있다. 실업률은 경기침체가 시작되면 언제나 상승한다. 따라서 1948년 이후 실업률이 0.5%p 상승했을 때는 경제가 침체로 이미 진입했거나 수개월내 진입했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업률을 더 잘 추적할 수 있도록 ‘샴의 법칙’(Sahm Rule)과 실업률 차트를 비교해 보았다.

“경기침체를 100% 예측하는 ‘샴의 법칙’이라는 경제적 경험 법칙이 있다. 이 법칙의 전제는 실업률의 3개월 이동평균이 12개월 실업률 최저치보다 0.5%p 증가하면 경기침체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아래 블룸버그 그래프는 아직 ‘샴의 법칙’ 경고가 발동되지 않았음을 보여 준다. 지난 금요일 미 노동통계국은 실업률이 4월의 최저치 3.4%에서 3.9%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그 차이는 0.5%p이지만 ‘샴의 법칙’에서는 3개월 이동평균인 3.83%를 사용한다. 따라서 다음 달 실업률이 4% 이상인 경우 ‘샴의 법칙’ 경고가 발동되며 2개월 연속 3.9%가 되어도 발동된다.”샴의 법칙

최근 실업률 보고서가 나온 이후 한 고객은 실업률과 12개월 이동평균을 비교한 그래프를 보내왔다. 그는 실업률이 이동평균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 실업률이 급격하게 상승하기 시작하고 경기침체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우리는 그러한 이동평균 계산과 더 정확한 버전의 ‘샴의 법칙’을 결합해 보았다. 실업률이 12개월 이동평균을 넘어서고 지난 6개월 동안 실업률이 0.3%p 상승한 경우 경고가 나온다.

이러한 사례는 아래 차트에서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되어 있다. 1948년 이래 이 도구는 몇 번을 제외하고는 정확하게 경기침체를 미리 알려 주었다. 1996년 오경보를 제외한 나머지 경고 신호는 경기침체 직전 또는 경기침체의 여파로 발생했다.실업률의 이동평균과 샴의 법칙

다중 직업 종사자와 시간제 근로자

아래 두 그래프는 개인의 재정건전성을 보여 준다. 경제성장 사이클 초기에는 정규직 일자리가 풍부해지면서 여러 개의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수가 감소한다.

그러다 성장 사이클이 길어지고 고용시장이 어려워지면 일부 사람들은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된다. 아래 차트에서 주황색 선이 표시하는 현재 다중 직업 종사자(multiple job holder, 이른바 N잡러)의 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고용자 수 대비 비율로 보면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다중 직업 종사자 수

그리고 아래 그래프는 경제적 이유로 시간제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 사람들과 실업률과의 강력한 상관관계를 보여 준다. 시간제 근로자의 수(주황색 선)는 지난 한 해 동안 꾸준하게 증가했다.

경제적 이유로 인한 시간제 근로

미 노동통계국의 JOLTs 보고서

미 노동통계국(BLS)는 매월 구인 및 이직 보고서(JOLTs)를 발행한다. 이 보고서에 포함된 두 가지 지표는 고용시장의 확장 또는 축소 여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제가 확장하는 동안에는 기업도 확장함에 따라 일자리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업은 자격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전체 고용자 수 대비 최근 직장을 그만둔 사람의 수를 측정하는 이직률은 근로자가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데 얼마나 대담하게 뛰어드는지를 특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용시장이 충분히 타이트하다고 느끼면 더 나은 일자리 또는 더 높은 임금을 받는 일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직률이 높아진다.

아래 그래프는 구인건수(주황색 선)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여전히 상회하고 있지만, 지난 1년 반 동안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직률(파란색 선)은 이제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두 가지 지표 모두 고용시장의 약세를 가리키지는 않으나,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고용시장은 악화될 수 있다.구인건수와 이직률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요약

경제 악화일까, 정상화일까? 이러한 질문은 고용시장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난제를 가장 잘 정의한다.

고용시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악화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경기침체가 다가오고 있다는 중요한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2020년 이후 대규모 재정 부양책과 이례적인 행동 변화를 보면 이번에는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고용시장이 경기침체를 경고하는 것인지 아니면 지속 가능한 수준의 고용으로 정상화되고 있는 것인지는 구분하기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겠지만 “경제 악화일까, 정상화일까?”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 지금 할인받으세요!

최신 의견

삼의법칙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정답: 가봐야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