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공매도 금지 등으로 증시 부담이 잠시 내려졌다. 그 안에 나타난 증시 현상들

입력: 2023- 11- 06- 오후 03:17
수정: 2023- 11- 13- 오전 10:49

지난 금요일과 주말을 보내면서 금융시장에는 굵직한 호재들이 연이어졌습니다. 미국의 고용지표 부진에 따른 장기금리가 급락하였고 그와 동시에 달러 환율도 1,300원대 초반까지 깊숙이 내려왔습니다. 여기에 금융 당국은 공매도 전면 금지를 발표하면서 주식시장에 쌓였던 부담이 순식간에 가라앉았습니다. 일단, 월요일 증시는 호소식 속에 급등하며 화답하는 모습입니다.

미국 금리안정 + 달러 안정 그리고 공매도 전면 금지

지난 금요일에 발표된 미국의 10월 고용지표가 시장 기대치에 현격히 미달하면서 연준의 금융정책 변화 기대치가 높아졌고 그 결과 미국의 10년 국채 금리는 순식간에 급락하면서 4.5% 초반까지 낮아지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달러원 환율도 급락(달러 약세, 원화강세) 하며 달러 약세 추세에 쐐기를 박았습니다.

중요하게 지켜보던 달러 환율과 미국 시장금리가 너무도 전격적으로 하락한 것만으로도 깜짝 놀랄만한데, 주말 사이 금융위원회와 금융 당국은 오늘(11월 6일)부로 내년 6월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고 공매도 제도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기로 하였습니다.

금융시장의 전격적인 안정 속에 월요일 오전 증시는 강하게 반등하다. 자료 : 인베스팅

이 또한 전격적인 발표이다 보니, 시장은 강하게 반등하며 월요일 오전장 코스피 지수는 4%에 육박하는 급등이 나왔고, 코스닥 지수는 5%대를 넘는 강한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중단 효과 : 대형주 초강세 중소형주의 상대적 부진

이번 주말 사이 찾아온 증시 호재들 속에 주식시장도 전격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공매도가 집중되었던 종목들은 폭등이라 할 정도의 강한 반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그룹 주들과 포스코 (KS:005490) 그룹 주들 및 LG에너지솔루션 등 주가가 급락하며 공매도에 노출된 종목들의 주가 급반등은 서프라이즈 그 자체입니다.

하루아침에 쫓기는 처지가 된 공매도 플레이어들로서는 주식을 급하게 되사들일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마음 급한 숏커버 매수가 들어오면서 주가 급등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지난주까지 공매도는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 대형주에만 허용되었기에 대형주에 숏커버가 집중되면서 시총 상위 종목들이 급등하는 양상이 강하게 나타나 지수 급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코스피 지수는 4%에 육박하는 상승을 코스닥 지수는 5%가 넘는 급등을 월요일 오전장 만들게 된 것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다만, 시가총액 상위권이 아닌 중소형주들의 경우는 상승 폭이 미미합니다.
코스피 중형지수는 2%대 상승, 코스피 소형주 지수는 0.7% 정도의 상승률을 오전장 기록하고 있을 뿐이지요.

전격적이어서 어리둥절한 증시 : 재료가 한 번에 모두 반영되는 것은 아닐지 싶을 정도

너무도 전격적인 급반등이다 보니 10월 증시 낙폭을 일거에 회복하였을 정도입니다.

과거 공매도 전면 금지 첫날 증시 반응을 복기하여보면, (코스피 지수 기준)
2008년 전면 금지(10월 1일~09년 5월 31일) 때에는 증시가 첫날 하락하였었고
2011년 전면 금지(8월 10일~11월 9일) 때는 장 초반 4% 넘게 상승 후 보합으로 마감되었습니다.
2020년 전면 금지(3월 16일~21년 5월 2일) 때에는 장 초반 반짝 상승 후 급락하였습니다.

과거 2008년과 2011년 그리고 2020년 공매도 전면 금지 때는 이번처럼 강하게 반응하지는 않았습니다. 이후 천천히 바닥 다지고 확인하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단 하루 만에 지난 10월 낙폭을 모두 회복하였으니 긍정적인 증시 재료가 단 한 번에 모두 반영된 것은 아니냐는 노파심을 가지게 하기도 합니다.

증시 반등에 한시름 덜다 :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지난주만 하더라도 시장은 너무도 암울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10월 31일(화)에는 억지로 고름을 짜내듯이 시장 전체적인 급락이 만들어지기도 하였지요. 그러했던 상황을 생각해 본다면 증시 방향이 돌아섰다는데 큰마음의 여유를 가져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과거 공매도 금지 후 증시 흐름을 되돌아보면 증시가 바로 V자 반등으로 가기보다는 숨 고르기와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증시 상승 추세가 만들었다는 점을 떠올려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거친 후에는 시장은 이전과는 다른 흐름을 한동안 만들었습니다.

생각 해 보면, 공매도 금지가 발표된 시기는 투자자들의 인내심이 바닥을 찍고 저 멀리 기회가 태어나 보이기 시작할 때였지요.

2023년 11월 6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CIIA,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1:1투자상담 등을 하지 않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2천전지주가진 새기들을 위한 윤쓰레기 졸작
일기는 일기장에 쓰시고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된다는겨???
총선용 주가부양에 개미들은 현금화 찬스로 보자
짐바부웨도 아니고 이게 뭔 지이라아알
금지가 아니라 폐지시켜라 마. 알것나.
바닥은. 버블이 정리 되어야. 한다더니. ㅋㅋ. 말. 바꾸기. 돈은 버나
바닥은 공매가 없으니 바로 나오는구만
윤가놈이 시장을 개판으로
인버스에 쳐 물린거여? ㅋㅋ
곱버스 타신듯
석열이형 마음에 들어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