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유가와 금 변동성 급등 속 상승 추세 유지하는 미국 달러, 앞으로의 전망은?

입력: 2023- 10- 17- 오후 12:1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By Günay Caymaz

(2023년 10월 1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미국 달러는 주말에 잠시 숨을 고른 후 상승 지속
  • 유가 및 금 가격은 큰 폭의 급등 이후 소폭 조정 경험
  • 중동 지역 지정학적 혼란이 고조됨에 따라 달러, 원유, 금의 추가적 가격 급등 가능성 남아 있음

지난주 연준이 더욱 비둘기파적 자세를 취하면서 미국 달러 지수는 약세를 보였다. 이러한 추세는 주말 동안에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동 지역의 고조되는 지정학적 리스크와 맞물렸다.

그러나 10월 초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던 미국 달러는 이후 조정 국면을 겪으면서 105.5까지 하락했다.

이번 주에 달러 지수는 106.4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다소 약세적 수평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주말 동안 기대했던 중동에서의 지상 작전이 현실화되지 않고 외교적 노력이 중심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상 작전 연기는 기상 조건 때문이었고, 중동 지역에 대한 지속적 우려는 여전하다. 중동 이슈가 시장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을 수 있으며, 분쟁이 새로운 지역으로 확대될 경우 전 세계적으로 부정적 추세를 촉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은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에 유가금 가격이 대폭 상승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조기 경고로 작용할 수 있다. 달러 지수 일간 차트

달러 지수를 기술적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주 중반까지 지속된 조정에도 불구하고 상승 추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상승 채널의 하단 밴드에서 하락했지만 21일 지수이동평균에서 지지선을 찾았다. 21일 지수이동평균은 지난 8월의 단기 조정에서도 동적 지지선으로 작용했다.

현재 106.35(8 지수이동평균)는 가장 가까운 지지선이고, 바로 그 아래에 위치한 106은 하락폭 확대를 막기 위한 중요한 지지선으로 보인다. 조정 발생 시 105(89 지수이동평균)가 주요 지지선으로 부상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주 달러 지수 급등은 긴장 고조 시 달러 수요가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기술적으로도 상승 추세가 지속될 수 있는 몇 가지 신호가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예를 들어 일간 차트에서 스토캐스틱 상대강도지수(RSI) 지표는 단기적으로 과매도 상태를 가리키다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단기적 지수이동평균도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달러 지수 107은 상승 채널의 중간선과 일치하므로 첫 번째 저항선으로서 뒤따를 수 있다. 그런 다음 올해 새로운 고점은 108 밴드에서 발생할 수 있다.

달러 추세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정학적 상황 외에도 미국 소매판매파월 의장의 연설이 주요 경제지표로서 주목받을 것이다.

특히 파월 의장의 발언은 지난주 연준 위원들의 어조를 낮춘 이후 더욱 중요해 졌다. 그리고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 데이터도 이번 주에 주목할 만한 수치다.

원유 및 금, 공격적으로 지정학적 리스크 반영

중동 분쟁이 시작되면서 금 가격과 유가의 방향은 빠르게 상승세로 돌아섰고, 금요일 지상군 작전 마감 시한이 지난 후에도 상승 모멘텀이 가속화되었다.

글로벌 시장 리스크가 높아진 환경에서 금이 다시 안전자산으로서 역할을 하면서 월초 저점 1,810달러에서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금은 현재 1,910달러로 6거래일 동안 5% 상승했다.

금은 금요일에 3.5% 가까운 공격적 상승을 기록하면서 9월 20일부터 시작되었던 하락분을 만회했다. 금요일 상승 이후에는 이번 주를 소폭 하락하며 시작했고, 여기에는 주말 사이에 긴장감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중동 지역 관련 뉴스의 흐름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지속되고 있어서 금 가격 하락폭은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금 일간 차트

지정학적 상황에 따라 크게 움직이기 시작한 금 가격은 지난 5월부터 시작된 마지막 하락 모멘텀에 따라 지난주 기준 1,915달러(피보나치 38.2%)에 해당하는 중요 저항선 위에서 가격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현재 이 가격은 리테스트되었다.

반면, 단기적 가격 움직임을 보면 평균 1,950달러가 중간 저항선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번 주에 1,915달러가 지지선으로 전화되는지 여부에 따라 1,950달러를 향한 상승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

1,950달러를 상방 돌파하는 경우 금 가격은 더 힘든 저항선인 1,980달러를 바라볼 수 있다. 상승 추세가 계속된다면 2,020~2,080달러 범위도 가능 범위가 될 수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현재 상황 및 기술적 전망은 추세가 계속될 수 있음을 나타내지만 1,915달러 아래의 낮은 영역 평균인 1,880달러까지 후퇴하는 것도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다시 유가 급등, 상승세 지속될 수 있을까?

중동 분쟁이 시작되면서 변동성이 커진 유가는 주말에 긴장이 최고조에 달할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서 지난 금요일 5% 급등해 87달러대에 도달했다.

지난주 분쟁 시작 이후 갭을 보이며 개장했던 유가는 지난주 대부분 매도세를 보이며 82달러까지 하락했었다.

WTI유 일간 차트

지난주 원유시장은 계속되는 분쟁의 영향 속에서 혼조세를 보였다. 그러나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상승 추세가 우세한 것은 분명하다.

특히 WTI유 선물은 주 초반 소폭 하락한 후 현재 85.9달러 수준에서 지지선을 찾고 있다. 지지선이 유지된다면 지난 금요일 최고치 88달러 부근으로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이후 단기적으로 유가는 92달러에서 95달러 범위까지 상승할 수 있다. 경기침체 시에는 82달러가 주요 지지선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새로운 분쟁 전선이 시작되면 유가가 급등해 98~102달러 범위 내에서 새로운 연중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베스팅프로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찾아보세요!

: 필자(Günay Caymaz)는 글에 언급된 주식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이 글은 오직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 조언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