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원자재 주간 전망: 중동 위기, 유가 및 금 강세론 ‘리셋’

입력: 2023- 10- 10- 오후 03:37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By Barani Krishnan

(2023년 10월 9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유가, 지난주 9~11% 하락한 이후 이번 주 월요일 장 초반 4% 상승
  • 금 가격, 지난주 7개월래 최저치 기록한 이후 1% 상승
  • 중동 위기가 단기적으로 유가를 상승시키지만, 랠리가 지속되려면 원유 생산량 및 수출량 더 많이 감소해야

지난주 금요일만 해도 유가 강세론은 글로벌 매크로 트레이딩으로 인한 추가 하락을 예상하면서 주말에 잠잠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24시간 동안 많은 것이 달라졌다.

월요일에 유가 및 금 강세론자들은 새로운 세계에 들어섰다고 느꼈을 수도 있다. 0.5% 이상 변동되는 경우가 거의 없는 월요일 아시아장에서 유가가 4%까지 급등했으며, 금 역시 1% 랠리를 보이면서 평소 상승폭을 넘어섰다. 토요일에 팔레스타인 테러 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대해 극적인 공격을 감행했기 때문이다.

뉴욕 소재 에너지 헤지펀드 어게인 캐피털(Again Capital)의 파트너인 존 킬더프(John Kilduff)는 20년 동안 중동의 지정학적 분쟁이 유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온 전문가다. 그는 이번 중동 위기를 10월 트레이딩 초반에 우려스러웠던 금과 원유에 대한 판도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리셋”에 비유했다.

추가적 원유 공급 및 수출 감소 없이 유가 크게 오르지 않을 것

존 킬더프는 이번 위기가 유가 상승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원유 생산 및 수출이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OPEC+ 감산을 인해 이미 압박을 받고 있는 글로벌 원유 공급 상황에 어떻게 더해지는지에 따라 결정된다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첫째, 시장 리셋을 원했던 사람들에게는 지금이 바로 그 순간이다. 이번 위기는 매우 다양한 각도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해결책을 빨리 찾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단 하나의 해결책도 없다. 쉽게 말해 9.11 테러를 축소한 버전으로서 여러 하위 플롯이 나타나며 그 영향력이 오래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원유와 금은 거시적 트레이딩의 주요 원자재로서 하위 플롯에서 잘 해내고 있다.”

“그러나 이번 위기에서 내구성과 탄력성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충격의 값은 크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원유 공급에 대한 암시적이 아닌 실제적 영향이다.”

“이란이 의심할 여지없이 이번 공격의 배후일까? 그렇다면, 이스라엘이 승리를 맹세한 이번 전쟁이 이란의 원유 수송을 심각하게 약화시킬까? 또한 오랫동안 이란산 원유 제재가 미흡했던 미국도 제재를 두 배로 강화할까?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유가는 다시 하락할 수 있다.”

“고유가 열기가 없다면 금 가격에 지정학적 프리미엄이 반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신고점에 도달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호주 커먼웰스뱅크(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의 애널리스트인 비벡 다르(Vivek Dhar)도 비슷한 견해를 보였다.

“이번 분쟁이 원유시장에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려면, 원유 공급이나 운송이 지속적으로 감소해야 한다. 서방 국가들이 이란의 정보력을 하마스 공격과 공식적으로 연결하는 경우, 이란의 원유 공급과 수출은 곧 하방 위험에 직면할 것이다.”

월요일 싱가포르장 늦은 오후 거래에서 11월물 WTI유 가격은 3.6% 상승한 85.78달러에 마감되었다. 앞서 4% 상승한 87.23달러를 기록하기도 했다.

12월물 브렌트유는 3.2% 상승한 87.31달러를 기록했고, 장중 고점은 89달러로 주요 강세 기준인 90달러와 1달러 차이에 불과했다.

금의 경우, 12월물 금 선물 가격은 1% 상승한 1,862.71달러, 금 현물은 0.9% 상승한 1,855.51달러를 기록했다.

금 선물은 지난주 1,859.55달러 7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고, 금 현물도 1,810.47달러로 하락했다.

유가를 보자면 지난번 WTI유는 95달러, 브렌트유는 97달러 1년래 고점을 기록한 이후 미국 국채금리가 16년래 최고치를 기록하고 달러가 10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하는 한편, 휘발유 소비가 25년 만에 계절적 최저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거시적, 경제적 요인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었다.

실제로 지난주 WTI유는 9%, 브렌트유는 11% 하락했다. 이는 3월 이후 최대 주간 낙폭이었고, 또한 지난 3개월 동안 그 어떤 주간의 랠리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었다.

사우디아라비아, 이번 중동 위기의 복병

중동에서 새로운 폭력 사태로 인해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 간 화해를 중재하려는 미국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위험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 간 방위협정에 대한 대가로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정상화했을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관리들은 지난 금요일 백악관에 제안된 이스라엘 거래의 일환으로서 내년이 원유 생산량을 늘릴 의향이 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생산량 증가는 주요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수개월 간 공급 감축 이후 부족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이스라엘 관계가 정상화되면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간 긴장 완화 움직임은 동결될 가능성이 높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번 위기에서 흥미로운 복병이다. 평소라면 전 세계 원유 공급이 극도로 부족할 때 사우디아라비아는 원유 생산 능력이 가장 높은 국가로서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국가다. 그러나 사우디아라비아는 표면적으로 배럴당 100달러 이상 유가를 달성하기 위해 사상 최대폭 감산을 실시하면서 현재 원유 공급 압박의 주요 동인이 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주 전 브렌트유 가격이 97달러를 넘어섰을 때 목표를 거의 이룰 뻔했다. 따라서 지난주 유가 하락세로 사우디아라비아는 크게 화가 났을 것이고, 이번 중동 사태로 인한 새로운 공급 부족 상황에서도 증산 가능성은 거의 없다.

월요일(9일)에 압둘아지즈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장관은 리야드에서 열린 기후 회의에서 OPEC+의 감산은 변동 없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결정이 늦어질 수 있지만 한두 달, 서너 달, 다섯 달이 지나더라도 예방적 접근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솔직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말은 OPEC+의 결속력이 도전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최악의 상황을 겪어왔기 때문에 끔찍한 상황을 겪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지난 일요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최고 보좌관들이 사우디아라비아-이스라엘 관계 정상화 및 외교 협상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해 주었지만, 그 누구도 협상에 착수했다는 징후는 없다. 반면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무장 세력과의 전면전 개시를 준비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런 상황이 유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위기 자체가 원유 생산의 중심인 초민감 지역에서 벌어진 만큼, 공급이 실제로 영향을 받을지 그리고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지 파악하는 과정에서 당분간은 유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다.

모든 시선은 이란으로

이러한 분석에서 모든 관심은 이란에 쏠린다. 좋은 시기든 나쁜 시기든 언제나 이란은 하마스의 배후에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미국의 제재로 재정이 약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란은 여전히 터키,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중동에서 세 번째로 큰 경제대국이다. 또한 더 중요하게도 이란은 세계 5위 산유국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이스라엘이 자국 영토에 대한 사상 최악의 공격에 상응하는 대응을 약속한 가운데, 이스라엘이 일방적으로 또는 미국과 연합해 이란을 상대로 교전을 벌일 경우 원유 트레이딩에 파급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블룸버그의 원유 칼럼니스트인 하비에르 블라스(Javier Blas)가 하마스 공격 직후에 지적했듯이, 이스라엘이 하마스가 이란의 지시에 따라 행동했다는 결론을 내리는 경우 가장 즉각적인 영향이 올 수 있다.

하비에르 블라스는 2019년 사우디아라비아 원유 시설에 대한 공격이 원유 생산 능력의 상당 부분에 피해를 입혔고, 해당 공격은 이란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예멘인들이 소행이었던 사건을 언급했다.

그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즉각 대응하지 않더라도 그 여파는 이란의 원유 생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2022년 말부터 미국은 제재를 우회해 급증하는 이란 원유 수출을 모르는 척 했고, 미국의 우선 순위는 이란과의 비공식적 데탕트(긴장 완화)였다”고 말했다.

“그 결과 이란의 원유 생산량은 올해 하루 70만 배럴 가까이 급증했으며, 2023년에는 미국 셰일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의 공급원이 될 것이다. 미국은 이제 대이란 제재를 제대로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블라스는 원유 공급 상황이 너무 긴축되어 유가가 100달러를 훨씬 상회하게 되면 바이든 대통령이 전략비축유를 방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원유 부족으로 지난여름 휘발유 가격이 사상 최고치인 5달러로 상승하자 지난 2년 동안 약 2억 배럴의 전략비축유를 방출했다. 이에 미국 전략비축유 재고는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이다. 그러나 블라스는 “또 다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전략비축유가 아직 남아 있다”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지정학적 상황은 모든 것에 강력하고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지만, 그 영향은 일반적으로 경제로 인한 영향보다는 짧고 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스라엘이 선포한 전쟁은 당장 유가를 상승시킬 가능성이 높으나, OPEC+ 원유 공급 압박이 더욱 강화되지 않는 한 유가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이 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투자를 유도하거나 원자재 또는 관련 증권 매매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바라니 크리슈난(Barani Krishnan)은 작성한 글에서 언급하는 원자재 또는 증권에 대한 포지션은 보유하지 않습니다. 그는 분석글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 외에도 다양한 견해를 반영합니다. 때로는 중립성 유지를 위해 역발상적 시각과 시장 변수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성증권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