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OPEC 세미나, 원유 트레이더가 주목해야 할 핵심 내용 3가지

입력: 2023- 07- 07- 오전 11:38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By Ellen R. Wald

(2023년 7월 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러시아의 원유 수출량이 줄어든다면 더 많은 미국 국내 공급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아람코 CEO는 경기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장기적 원유 수요에 대한 확신을 유지하고 있다.
  • OPEC은 유가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기 위해 아제르바이잔의 가입을 권유한다.
  • 현재의 시장 변동성을 헤쳐나갈 수 있는 실행 가능한 투자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면, 인베스팅프로 여름 세일의 파격 혜택을 확인해 보자.

OPEC은 얼마 전 오스트리아 빈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산유국 장관들이 원유시장을 평가하고 생산 쿼터를 설정하는 정기적인 OPEC 또는 OPEC+ 회의와는 다르다. OPEC 장관, 대표단, 원유시장 최고 애널리스트들이 원유시장 동향과 새로운 사안을 논의하는 정보 제공 회의에 해당한다.

그러나 주요 OPEC 회원국들의 중요한 메시지를 통해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향후 생산에 대한 산유국들의 생각을 알 수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 원유 트레이더들이 주목해야 할 몇 가지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회의 직전에 각자 원유 감산 발표

사우디아라비아는 자발적인 일일 100만 배럴 감산을 8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러시아는 8월에 원유 수출을 일일 50만 배럴 감축할 계획이다. 알제리도 8월에 2만 배럴을 감산하기로 약속했다.

종종 러시아는 발표한 생산량 변경 내용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러시아의 계획은 언제나 걸러서 들어야 한다. 그러나 수출량 감축은 러시아가 자국 정유 공장에 공급하기 위해 국내적으로 더 많은 원유가 필요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가 자발적 감산을 한 달 더 연장했으므로, 트레이더들은 특히 글로벌 경제 심리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사우디아라비아가 2023년 말까지 감산을 연장해야 한다는 압력이 커 질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

2. 사우디아라비아, 2023년 내내 감산 확대할 수 있어

아민 나세르(Amin Nasser) 아람코(TADAWUL:2222) CEO는 OPEC 세미나 인터뷰에서 경기침체 우려가 도처에 있고 중국 경제성장이 여전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수요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특히 그는 제트유 수요 증가에 낙관적이었다. 제트유 수요가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수치보다 낮기 때문에 증가할 여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나세르 CEO는 중국 경제가 개선될 시점을 제시하지는 않았는데, 이는 애널리스트들의 하반기 전망에도 불구하고 2023년 말까지 중국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개선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람코는 장기적인 입지가 강력하기 때문에 걱정할 이유는 없다. 아람코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의 대중국 원유 수출량을 향후 5년간 일일 100만 배럴 이상 늘리는 2건의 신규 공급 계약을 체결해 향후 원유 수요가 보장되었으므로, 지금 당장은 감산을 할 수 있다.

트레이더들은 사우디아라비아가 당장 돈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대규모 지출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돈을 벌 수 있는 여지가 있으므로, 감산을 하고 유가 70달러선에 의존할 수 있는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3. 영향력 확대 원하는 OPEC, 신규 회원국 물색 중

OPEC은 더 규모가 큰 OPEC+의 성공을 활용하면서 OPEC+ 산유국들이 OPEC 정회원으로 가입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아제르바이잔 에너지장관은 아제르바이잔이 현재 가입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지만, 공식적으로 OPEC 가입을 초청받았다. OPEC에 가입하는 산유국이 많을수록 유가에 대한 OPEC의 영향력이 커질 수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현재 일일 50만 배럴을 생산하고 있는데, 한때(2009년)는 일일 생산량이 100만 배럴에 이르기도 했다.

아제르바이잔이 OPEC에 가입한다면 산유국 중 하위권에 속하게 된다. 그러나 가입 시에는 러시아의 영향력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는 경제적인 이유보다는 정치적인 움직임일 수 있다.

***

인베스팅프로를 사용하면 한곳에서 여러 기업에 대한 완전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여러 출처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없고 시간과 노력이 절약됩니다.

  • 월간 플랜: 20% 할인을 받고 월 단위 구독으로 유연하게 이용해 보세요.
  • 연간 플랜: 50% 파격 할인을 받고 1년 동안 인베스팅프로를 이용하면서 재정 목표를 달성해 보세요.
  • 격년 플랜(웹 전용): 52% 할인을 받고 수익을 극대화해 보세요.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고 수준의 도구, 실시간 시장 분석, 유용한 전문가 인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지금 인베스팅프로에 가입해 투자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세요. 여름 세일은 기간 한정입니다!인베스팅프로 여름 세일 중!

주: 필자(Ellen R. Wald)글에서 언급된 금융상품대한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어제 숏치다가 롱처맞은 공매들 어떤뉴스보내는지 눈뜨고본다잉
원유 틀어 막아라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