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삼성선물] 에너지 시황 - 러시아 쿠데타의 여운

입력: 2023- 06- 27- 오전 08:06
수정: 2024- 01- 10- 오전 10:21

주요 이슈

독일 6월 Ifo 기업환경지수가 88.5로 시장 예상치인 90.5를 하회했다. 동지수는 지난달 반락 이후 두 달 연속 하락했다. 동 지수는 독일 제조업, 건설업, 도소매업 등을 대상으로 9천개 기업에 향후 6개월간 경기 예상에 대한 의견을 구해 답변을 얻는다. 전달(91.5) 대비 기업들의 향후 경기 전망에 대한 평가가 악화됐다는 점에서 시장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편 러시아발 지정학적 리스크와 주요 기업들의 실적 전망치 하향, IB들의 기술주 등급 하향 조정 등의 영향에 기술주들을 중심으로 증시는 하락으로 마감했다. 전일 엔비디아 (NASDAQ:NVDA) -3.7%, 메타 플랫폼스 (NASDAQ:META) -3.6%, USB가 투자 등급 하향한 알파벳 (NASDAQ:GOOGL)은 3.3% 하락했으며, 골드만삭스가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한 테슬라 (NASDAQ:TSLA)는 6.1% 급락해 마감하는 등 최근까지의 상승세에 대한 숨 고르기에 나서는 분위기다. 최근 영국중앙은행의 깜짝 빅스텝 인상과 더불어 미 연준의 연내 두차례 추가 인상 가능성 시사 등 금리에 특히 민감한 기술주들의 하방 압력을 더욱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러시아 쿠데타의 여운

러시아 쿠데타 여파가 원유 시장에도 아직 작용 중이다. 지난 주말 있었던 러시아 쿠데타 사태는 세계 3대 원유 생산국인 러시아의 원유 공급 차질 우려를 키우며 유가를 지지했다. 다만 쿠데타가 하루 만에 벨라루스 대통령의 중재로 끝난 점과 러시아내 원유 관련 공급차질은 발생하지 않았다는 보도에 시장의 영향은 다소 제한적이었으며 주말 이벤트 특성상 시장이 대응할 틈도 없이 사태가 종료되면서 유가 변동성은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러시아 증시는 1%대 하락해 패닉장세를 보이지는 않았고 루블화가 3%대 급락을 보이기도 했지만 유가에는 약간의 상승 압력을 주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다만 군사 전문가들은 아직 이슈가 완전하게 끝난 것이 아니라며 경고했는데, 러시아 장기 통치권자이자 절대 권력인 푸틴 대통령에 대한 전면 도전으로 리더쉽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푸틴 대통령이 배신자를 절대 용서하지 않는다며 프리고진과 대통령간의 갈등이 완전하게 봉합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염려했다. 또한 이번 사태로 푸틴 대통령 주변의 군대가 약하게 보이게 되면서 반푸틴 집단들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어 쿠데타 당시 민심도 상당한 동조가 있었던 점을 감안했을 때 아직 상황이 깔끔하게 종료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은 이번 사태에 대해 미국은 어떠한 연관도 없다며 선을 그으면서도 우크라이나에 5억달러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며 이번 지원에 브래들리와 스트라이커 장갑차가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한편 이란이 최근 UAE에서 영국, 프랑스, 독일 측과 접촉해 핵합의 복원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며 미국과의 스몰딜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사우디가 가이아나를 상대로 OPEC 가입을 정식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가이아나는 수년내 하루 최대 100만 배럴의 원유 생산이 가능하며 최근 가이아나 부통령은 향후 탄소연료에 대한 국제사회의 수요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신속하게 최대한 빨리 원유를 채굴하겠다며 OPEC의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 가이아나는 현재 약 36bpd를 생산 중이며 작년 한해 수출량은 26.5만bpd로 2021년(10만bpd)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 가이아나는 2026년까지 100bpd 생산을 목표로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다. OPEC 입장에서는 가이아나의 존재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최신 의견

그럼 어제 대체 와 유가 급등한교?
감사합니다 ~
언제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