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세계 최대 데이팅앱 개발사 매치 그룹, 지배적 기업에서 턴어라운드 단계로

입력: 2022- 12- 22- 오후 01:39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By Vince Martin

(2022년 12월 2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매치 그룹 주가 올해 70% 급락
  • 4분기 완화된 전망 속 성장 감소세 빨라
  • 주가 상승 위해서는 새로운 경영진의 추가적 노력 필요

매치 그룹(NASDAQ:MTCH)의 주가 하락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비교하자면, 약세장에서 전기차 종목이 75% 하락한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투자자들은 2021년 전기차 매출에 도취되어 과도하게 낙관적이었고, 2022년 들어서면서 조심스러운 분위기가 나타난 것뿐이다. 팬데믹 기간에 크게 상승했던 줌 비디오(NASDAQ:ZM)의 주가 하락도 마찬가지다. 일상생활이 회복되면서 줌 비디오의 성장은 상당히 둔화되었고 미래에 대한 기대도 낮아졌다.

하지만 매치 그룹은 달라야 한다. 투기적으로 고공행진하는 종목이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기 때문이다. 매치 그룹은 온라인 데이팅 업계에서 의심할 여지 없는 선도 기업이며, S&P 500 지수에 편입된 종목이다. 포스트 팬데믹 환경에서도 온라인 데이팅 업계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상승이 종료될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는 거의 없다.

매치 그룹의 화요일 종가는 4년래 최저치였다.

올해 매치 그룹 주가의 70% 하락을 설명할 한 가지 핵심적인 이유가 있다. 매치 그룹의 성장이 멈췄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투자자들 사이에서 매치 그룹의 평판은 완전히 바뀌었다. 주가 급락에서 벗어나려면 매치 그룹은 다시 한 번 평판을 되돌릴 필요가 있다.

2021년의 매치 그룹

2021년 대부분 기간 동안 매치 그룹 주가는 조정 주당순이익 예상치의 70배 수준에서 거래되었다. 이 정도 배수는 문제가 된다. 작년의 많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지속가능하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치 그룹의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에는 타당한 측면이 있었다. 매치 그룹은 투자자가 원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매치 그룹의 매출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었다. 2020년 17% 매출 상승에 이어 2021년 매출도 25% 상승했다. 수익마진도 컸다. 조정 영업이익(EBITA)은 매출의 36%에 육박했다.

또한 매출과 수익은 추가 개선의 여지가 있었다.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보였다. 온라인 데이팅 비즈니스의 특성상 높은 매출은 더 높은 마진을 창출할 수 있고, 매치 그룹의 제품을 유지하는 비용은 상대적으로 적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매치 그룹이 거시경제적 하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리스크도 낮아 보였다. 소비자들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교제와 관계보다는 다른 지출을 먼저 줄이기 때문이다.

돌이켜보면 매치 그룹의 주가수익배수 70배는 터무니없이 높아 보인다. 2022년 약세장에서는 배수가 낮아질 필요가 있었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 투자자들이 알고 있던 사실에 기반하더라도 매치 그룹에 대한 낙관론은 전반적으로 타당했었다.

안 좋았던 2022

그러나 매치 그룹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매치 그룹의 성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둔화되었고, 4분기 가이던스는 특히 우려스러웠다. 매치 그룹은 매출 및 조정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달러 강세도 분명히 영향을 미쳤다. 상수통화 기준으로 매치 그룹은 매출이 약 6%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달러 역풍으로 9%p가 영향을 받았지만, 한 자릿수 성장율은 투자자들이 기대한 바와는 거리가 멀었다.

분명하게도 거시경제 환경은 투자자들의 생각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매치 그룹은 더 뒤처지는 듯 보였다. 더 작은 규모의 경쟁사 범블(NASDAQ:BMBL)도 성장이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탄탄한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환율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을 제외하면 범블의 4분기 매출 성장은 22~25%로 예상된다.

2023년 전망

매치 그룹은 한때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이 타당한 종목이었지만, 지금은 턴어라운드가 필요한 종목으로 바뀌었다.

경영진 교체는 좋은 소식이다. 샤르 듀베이(Shar Dubey)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5월에 사임했고, 틴더 대표였던 르나타 니보그(Renate Nyborg)는 8월에 회사를 떠났다.

버나드 킴(Bernard Kim) 신임 CEO는 매치 그룹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3분기에 주주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틴더의 성장을 회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강조했고, 국제적 서비스 확장을 통해 힌지(Hinge)의 탄탄한 실적을 이어갈 것이다.

분명 이런 노력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월가는 아직 매치 그룹을 지지하고 있고, 월가에서 제시한 평균 목표주가는 현재 주가보다 60% 높다. 하지만 2022년의 실적을 보면, 매치 그룹은 거시경제 환경 또는 소비자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지출할 만큼 매력적인 제품으로부터 도움이 필요하다. 지금으로서는 그 어느 쪽의 도움도 없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필자(Vince Martin)는 글에서 언급된 증권에 대한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틴더 개쓰레기앱 아니냐?ㅋㅋㅋ 이용자 최소30%는 남의사진 도용+잠수계정이더만 ㅋㅋ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네 전기차 시장이든 뭐든 침체를 겨냥할 때 중요한건 버틸 힘이 있냐 없냐지 산업군의 미래는 두번째 이야기임. 현실적으로 부채 비율, cash flow 등을 봤을 때 자체적으로 버틸 수 있는 힘이 하나 없는데 페니 스탁 안된게 다행이지 뭔 ㅋㅋㅋ
낚시성 기사 보이스피싱이노. 거시경제 몰라도 이런건 안낚일듯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