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워런 버핏이 67억 달러의 처브(Chubb)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베스팅프로의 주식 아이디어 도구로 전체 포트폴리오를 복사하세요. 무료입니다.
포트폴리오 복사하기

[삼성선물] 원자재 시황 - 러시아의 동유럽 석유 공급 중단에도 하락한 유가

입력: 2022- 08- 10- 오전 08:30
CL
-
NG
-
ZS
-
ZW
-
ZC
-
TIN
-

금속

비철 시장은 전반적으로 상승 압력이 우세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7월 승용차 판매는 전년 대비 20.4% 증가한 181만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0년간 두번째로 높은 증가율로, 통상 7월이 무더위로 인해 자동차 판매 비수기인 점을 감안했을 때 눈에 띌만한 성장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6월부터 시작된 중국 정부의 구매세율 인하(10%→5%)와 4월과 5월 주요 도시들의 봉쇄로 눌려있던 이연 소비가 시너지 효과를 낸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전체 판매의 26.4%를 차지한 신에너지차 판매는 48만대를 기록해 작년 대비 117.3% 급증했다. 

주석: 최대 주석 수출국인 인도네시아의 7월 수출이 전월 대비 39% 급감한 5,046톤을 기록했다. 금액 기준으로는 전월 대비 51.8% 감소했는데, 규모 자체가 감소한 데다 7월 들어 주석 평균 가격이 $24,816로 6월 평균 $31,459 대비 22% 하락한 결과다. 주요 수입국은 싱가폴이 1,483톤(-39.1%, mom), 인도가 827톤(-40%), 한국이 571톤(-9%) 순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중국의 수입량이 반이상을 차지하지만 코로나 봉쇄 이후 주춤해진 수요로 중국의 수입량은 평균 수입량 대비 1/30 수준으로 감소한 125톤을 기록했다.

에너지

WTI(9월): 전일 유가는 하락 마감했다. 러시아는 동유럽으로 향하는 송유관 가동을 중단했다. 러시아 국영기업인 트란스네프트는 우크라이나를 경유해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로 향하는 남부 드루즈바 송유관 루트 가동을 중단했다. 이 루트를 통해 러시아는 하루 25만 배럴의 원유를 공급해 왔다. 러시아는 EU의 제재 탓에 우크라이나 측 석유 전송 업체인 우크르트란스나프타에 대금을 지불하지 못하게 되었다며 송유관 가동 중단을 통해 EU 회원국 3국을 압박하고 있다. 러시아-독일 루트인 노드스트림-1 천연가스 송출량을 20%로 줄이며 겨울철 유럽내 에너지 위기 우려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러시아의 추가적인 송유관 가동 중단은 유럽내 에너지 위기를 더욱 높일 전망이다.

한편 이란 핵협상에 추가 진전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유가 하락 압력으로 작용했다. 4일간의 빈 협상이 끝나고 대표들은 각국으로 돌아갔다. EU는 최종협상안을 마련했고 여기서 추가로 협상되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제 남은 것은 각국 최종결정권자들의 정치적인 선택이 남아 있다며 기대를 높였다. 현재 이란은 미국의 제3자 제재로 인해 수출 차질을 빚고 있으며 약 100만bpd 가량(전세계 원유 공급량의 1%)의 공급 차질이 진행 중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농산물

옥수수(12월) & 대두(11월): USDA가 G/E rating을 낮춘 영향에 상승. 옥수수는 58%로 지난주 대비 3%p 하향 조정, 대두는 59%로 지난주 대비 1%p 하향 조정됨

소맥(9월): 크림반도 러시아 공군 비행장에서 최소 12번의 폭발음이 발생하고 자포리자주, 헤르손주, 돈바스 지역 등에서 러시아 병합을 위한 주민투표가 다음달 중순 열릴 것이라는 보도와 젤렌스키 대통령의 강력한 군사적 대응 예고로 지지

최신 의견

광래야 연구 똑바로 하래이헛소리하면 도형이처럼 뒤지는수가 있어
이 사람 믿을게 못돼....현장에 가보지도 않고 모니터앞에서 무슨 전망을 하나?
그럼 너는 현장 가보지고 않고 왜 거래를 하냐 ? 모니터 앞에 앉아서 돈 잃는 것도 능력임
바보임? 작성자가 뇌피셜로 뭔가를전망한 부분은 하나도 없고, 원자재 종류별로 현재 상황을 정리해서 기사화 한거아니냐? 이 빡통아
결과가지고 기사짜맞추기
우크라전송업체가 러시아석유업체가 7월22일 지불한 대금을 7월28일 석유 전송할수 없다고 반환해서  가스공급이 무산된건데 러시아탓인양 기사쓰는 이유는 뭘까?
러시아 원유 비중도 얼마되지도 않아 영향 제한됨
감솨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