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원자재 주간 전망: 원유 및 금 가격에 결정적 영향 미치는 물가지표 주목

입력: 2022- 07- 12- 오전 11:25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By Barani Krishnan

(2022년 7월 1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이번 주 수요일 발표될 6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주목
  • 강력한 인플레이션 확인 시 0.75%p 이상 금리인상 가능성 높아져
  • 연준 회의 앞두고 달러 상승 시 원유/금 가격 추가 타격 가능

전 세계가 6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기다리는 가운데, 이미 글로벌 시장은 압박받고 있다. 원유 가격에서 6월 물가지표에 대한 우려의 신호가 나타난다.

월요일(11일) 싱가포르 시간 오후 4시 30분 기준, 아시아장에서 WTI유는 2% 하락한 101.9달러에서 거래되었다.
WTI유 15분봉
뉴욕 상품거래소(COMEX) 금 선물 가격은 온스당 1,740달러로 0.15% 이상 하락했고, 7월 들어서는 4% 가까이 떨어졌다.

시장에서는 7월 FOMC 회의에서의 0.75%p 리인상에 대비하고 있으며, 소비자물가지수가 기대만큼 빠른 속도로 낮아지지 않는다면 남은 3차례 회의에서도 대폭 금리인상 가능성이 있다.

금리인상에 따라 달러 지수는 20년래 정점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트레이더들은 달러 외 통화로 금, 원유 구매를 꺼리고 있다.

인플레이션 상승이 지속되는 가운데 연준의 0.75%p 금리인상은 6월 한 차례로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주 미 노동부의 비농업 고용건수는 6월에 37만 천만 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예상치보다 10만 건 높았다. 실업률도 3개월 연속 3.6%를 유지했다. 이런 상황에서 연준의 통화정책 완화 기대는 사라졌다.

올해 연준에게는 총 4차례의 금리인상 기회가 있으므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계속 0.75%p 금리인상을 강력하게 휘두를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작년 말부터 미국 인플레이션은 지속적으로 40년래 고점을 이어가고 있고, 5월 CPI는 전년 대비 8.6% 상승했다. 수요일에 발표될 6월 CPI는 전년 대비 8.8% 상승한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 및 임금의 기록적인 증가 역시 인플레이션을 상승시키는 하나의 요인이다. 고용 안정성과 높은 가처분소득을 통해 미국인들의 지불 능력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물가지표인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 역시 전년 대비 10.7% 상승한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외에 프랑스, 독일, 스페인 CPI도 사상 최고치 수준 또는 근접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는 연 2%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주에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연준이 금리를 앞당겨 인상할 필요가 있다며, 인플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초기에 대폭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전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연준의 기준금리는 0%~0.25% 수준이었고 올해 3월부터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0.25%p, 그다음에는 0.50%p 그리고 6월에는 0.75%p를 인상해 지금은 기준금리가 1.5%~1.75% 수준에 이르렀다.

애널리스트들은 연준이 금리인상에만 의존하지는 않을 것이고, 대차대조표 축소를 위해 양적긴축으로 더 많은 채권을 매도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러한 연준의 복합적 조치는 승수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물가인상을 억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 자체를 둔화시켜 경기침체에 돌입하는 것이다. 이미 미국 1분기 GDP는 -1.6% 역성장을 보였고, 2분기에도 역성장이 나타난다면 공식적으로 경기침체에 접어든다.

뉴욕의 에너지 헤지펀드인 어게인 캐피털(Again Capital)의 파트너 존 킬더프(John Kilduff)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플레이션 데이터의 문제는 반응적이라는 것이다. 연준은 원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12월까지 금리를 크게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 그때가 되면 아마 경기침체에 진입했을 것이다. 문제는 단기 침체인지 장기 침체인지 여부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달러가 계속 상승하는 경우 미국 원유 선물 가격이 7월 말 이전에 배럴당 90달러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skcharting.com의 최고 기술 전략가 수닐 쿠마르 딕싯(Sunil Kumar Dixit)에 따르면 WTI유는 지난주에 상승 마감했지만 배럴당 111.50달러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그 이하로 하락하는 경우 100달러-95달러-92달러를 목표로 하는 두 번째 약세 웨이브 패턴이 재개될 수 있다.

“단기 가격 반전에 대한 의미 있는 확인이 필요하다…또한 WTI유 가격이 92달러 하방 돌파를 피해야 한다. 하방 돌파 시에는 88달러 및 85달러를 즉시 테스트하게 될 것이다.”

딕싯은 금의 경우 1,780달러-1,810달러 영역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1,720달러-1,697달러로 더 낮아질 수 있다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매도세가 확대된다면 50개월 지수이동평균인 1,668달러 및 200주 단순이동평균인 1,650달러를 향해 추가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 바라니 크리슈난(Barani Krishnan)은 분석글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 외에도 다양한 견해를 반영합니다. 때로는 중립성 유지를 위해 역발상적 시각과 시장 변수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작성한 글에서 언급하는 원자재 또는 주식 포지션은 보유하지 않습니다.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대반꿀 과연 이번에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