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PACIFIC UNION] 웰스파고 4분기 실적 저조, 은행업계 뒤흔들어

입력: 2021- 01- 18- 오후 02:12
수정: 2024- 04- 03- 오후 06:50

1.해외시황

미국 증시는 웰스파고(Wells Fargo & Co.)의 저조한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크게 하락했고, 원유 가격 또한 달러 강세로 10개월 만에 최고치에서 하락했습니다.

엑슨모빌(Exxon Mobil Corp.)이 미 증권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로 해당 주가는 4.8% 하락했고 에너지 및 금융관련주가는 이틀째 S&P 500지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이에 반해 유틸리티 및 부동산 부문 주가는 상승했습니다. 조 바이든 당선인이 제시한 1조 9천억 달러 규모의 팬데믹 부양책 검토가 시작됨에 따라 유럽과 아시아 증시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부양책에 대한 낙관론이 소위 통화팽창에 박차를 가하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이 계획은 아직 타결되지 않았고, 의회의 반대에 부딪힐 수 있으며 일부 세금이 인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이든의 “미국 구조 계획(American Rescue Plan)” 부양안은 가구당 현금지원, 최저시급 및 실업수당 확대, 백신 보급 확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회가 바이든이 제안한 부양책을 통과시킬지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부양책의 세부 사항에 대해 논쟁을 벌이는 동안 지난 목요일 발표된 미국의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우울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또한 미국의 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 수는 다른 국가들의 사망자 수를 훨씬 초과하고 있고, 뉴욕주는 5월 이후 일일 사망자수가 200명을 돌파했습니다.

2.시장 한 눈에 보기
Market Wrap

3.외환시황

중앙은행 회의를 앞두고 리스크 성향이 약화됨에 따라 달러는 포지션 조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지난 9월 이후 처음으로 매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자들은 바이든 차기 정부의 부양책이 많은 지지와 소프트뱅크 수익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저조한 미국의 소매판매로 자산 수요가 증가했으며, EU는 화이자가 향후 3-4주 동안 예정된 백신을 공급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1.09%로 3.7bp 감소했습니다.

교차 관련 매도와 광범위한 달러 매수세에 힘입어 USDJPY는 103.86으로 소폭 상승했고, 103.62~103.90의 거래 범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 종가는 0.1% 미만을 기록했고, EURJPY는 한달 반 만에 최저치로 0.6% 하락했습니다.

USDCAD는 WTI 하락으로 한 때 1% 상승했고, 0.7% 상승한 1.2733에 도달했습니다. 캐나다 달러는 0.3% 상승했고, 캐나다 은행 회의를 앞두고 7.25% 상승했습니다.

4.기술적분석
파운드/달러 (GBPUSD / 4 Hour Chart)
GBPUSD (H4)

달러화의 리스크 정서에 힘입어 파운드는 1.37 최고치에서 1.36 이하로 하락해 주간 상승폭을 상쇄했습니다. 한편, 파운드는 2021년 이후 영란은행의 마이너스 금리정책에 대한 금융 시장의 기대심리 재조정으로 부진을 겪었습니다. 에코 데이터에 따르면 영국의 GDP는 런던의 2차 봉쇄 이후 2.6% 감소했고, 제조업 생산량은 0.7%를 기록했습니다.

기술적 관점에서 단기 이동평균 지표는 남쪽으로 향하기 시작했고 장기 이동평균 지표는 소폭 하락했습니다. RSI는 50이하로 하락했고, 서면 작성 시점에서 43을 나타내며 초기 약세 현상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지표를 종합해보면 1.3618의 저항과 1.354의 지지 사이의 범위에서 파운드가 보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항: 1.3618, 1.3678, 1.37
지지: 1.354, 1.3448

유로/달러 (EURUSD / 4 Hour Chart)
EURUSD (H4)

유로는 달러화가 팬데믹 초기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면 작성 시점에서 하락 모멘텀을 1.2078로 확대했습니다. 몇몇 유럽중앙은행 관계자들은 팬데믹 위기가 유로존 은행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이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으며, 현재까지의 정책지원으로 그 손실을 커버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아일랜드 주지사는 “유로지역 은행들은 이미 취약한 수익성 전망에 상당한 손실과 추가 압력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배당금을 발행하고 그들의 자본이 손실을 흡수할 수 있도록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가격 흐름은 유로가 1.2138을 돌파한 뒤 한 달 동안 “더블 탑”패턴을 통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 측면에서 장단기 지표는 모두 하락했고, RSI는 32로 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표들을 종합해보면 유로는 지속적인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지만, 1.2078이 가격패턴에 중요한 지지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1.1995에서 두 번째 지지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항: 1.2138, 1.2211, 1.2251
지지: 1.2078, 1.1195

국제 금 (XAUUSD / 4 Hour Chart)
XAUUSD (H4)

금 가격은 어제 소폭의 상승세를 보였지만 좀처럼 회복 모멘텀을 확장하지 못했고, 달러화는 장중 한때 큰 폭으로 치솟았습니다. 서면 작성 시점에서 금 가격은1829.95까지 하락했습니다.

기술적 관점에서 금 가격은 큰 변동은 보이지 않았으나 15SMAVG의 연속 상승세로 여전히 약세 추세를 보이고 있고, 60SMAVG는 하락 모멘텀을 이어갔습니다. RSI는 50 이하로 횡보하며 37을 나타내고 있고 단기적으로 더 하락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1817.77은 1월 11일 저점과 W자형 반전 패턴의 숄더에 대한 강한 지지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시장이 첫 번째 피벗 지지에 가까워지면 시장에 대한 압력이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동인이 시장을 다시 끌어내릴 경우, 가까운 미래의 마지막 저점은 1767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항: 1856, 1863, 1879
지지: 1827, 1815

본 포스팅은 퍼시픽유니온 애널리스트팀이 제공하는 글로벌 시황입니다.
원문은 PACIFIC UNION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영문) https://www.puprime.com/exchange-institute/market-foresight
한국어 https://kr.puprime.com/exchange-institute/market-foresight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