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미국 주식] ETF 홈메이드 김치 VS 사먹는 김치

입력: 2020- 11- 21- 오전 11:00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홈메이드 김치 VS 사먹는 김치

한국인이라면 꼭 필요한 김치를 예로 들어보자. 김장하기 위해서는 배추, 고춧가루, 까나리 액젓, 새우젓, 생강, 마늘, 양파, 소금, 풀, 배 수많은 재료가 필요하다. 장을 보고 나서 이제부터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된다. 오랜만에 잡아보는 칼에 손가락이 베이기도 하고 눈물을 흘리면서 양파와 마늘을 다지고 썰고, 찹쌀풀을 풋내가 나지 않도록 만든다. 소금물에 절인 배추에 양념을 묻히고 나면 오랫동안 먹을 김치가 완성된다. 귀찮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고생은 엄청나게 했지만 내가 직접 만들고 나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다음번에는 조금 더 쉽게 담그는 요령이 생긴다.
 
반대로 마트나 홈쇼핑에서 김치를 사면 돈도 절약되고 주방을 전쟁터로 만들 필요가 없다. 하지만 김치를 사서 먹으면 이 김치가 내 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고 덜 매운 맛 김치를 원했는데 김치가 엄청 매우면 울며 겨자 먹기로 꾸역꾸역 먹는 경우가 생긴다.
 
ETF도 똑같다. 1주에 300만 원 하는 아마존, 1주에 40만 원 이상 하는 테슬라 (NASDAQ:TSLA), 이것저것 사고 싶지만, 돈을 많이 쓰고 싶지 않거나 돈이 부족하면 여러 기업에 분산 투자 할 수 있는 ETF를 넣으면 된다. 그렇다고 ETF를 매수하면 주식에 다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위에서 김장을 예시로 보여줬듯이 김치를 사서 먹었는데 입맛에 맞지 않으면 소용없다.
 
투자에 자신이 없거나 못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 부족하거나 못난 탓이 아니다. 필자도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ETF로 시작하면서 감을 익히고 여러 번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면서 감을 익혔다. 김장을 해보지 않거나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큰돈을 들여서 장을 보다가 혹시라도 김장을 잘못하면 모든 재료를 버려야 하는 위험이 생기듯이 시장 평균 수익률을 조금이나마 쉽게 낼 방법이 ETF다.
 
XLP 예시

ETF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기술, 생활용품, 항공, 여행, 에너지, 헬스케어 외에도 수천 가지 ETF가 있다. 필자가 과거에 보유했던 XLP를 예로 들어보자. P&G, 월마트, 코카콜라, 펩시, 코스트코, 몬델레즈(과자), 알트리아(담배), 콜게이트(치약), 필립모리스(담배) 그리고 화장품 회사인 에스티 로더가 한 묶음으로 있다. 
  
ETF의 장점은 휴짓조각이 되거나 폭락할 일은 거의 없다. 한 회사가 파산하거나 시가총액 상위 500개 기업 (S&P500)에서 벗어나면 자동으로 다른 기업을 넣는다. 또한 저렴한 돈으로 비싼 주식들을 쪼개서 살 수 있다. 하지만 ETF의 단점은 상황이 변화할 때 알아차리지 못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 또한 수익률 또한 거북이처럼 천천히 올라가서 답답함이 생길 수 있다.

나에게 맞는 퍼즐은?

무작정 ETF를 뇌동매매를 하기보다는 자신의 성격과 투자 성향에 ETF가 맞는지 충분히 공부하고 실전에서도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
 
독자분들 모두 좋은 실적을 만들기를 기원한다.
 
 
이미지 출처:
무료 이미지 제공 웹사이트 'PIXABAY'
동영상 출처:
'Healing Traveler 힐링여행자'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ETF는 안전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주로하죠.폭락장에도 개별주 보다는 덜 빠지는 경향이 있으니ㅋㅋ대신 그만큼 수익률도 개별주보다 덜 나오죠.딱 연금저축계좌에서 운용하면 좋은 상품이라 생각합니다.
맞아요 ㅋㅋㅋ 그래서 저도 조카가 생기거나 자녀가 생기면 (김칫국) ETF 주식계좌 해줄 생각입니다. 성투하세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ㅋ
성투하세요!!
독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조금 글 남겨봅니다. 주식 매수 추천글 아닙니다. 오늘 새벽에 트럼프가 7월에 발표했던 약값 인하 정책을 다시 브리핑 하였습니다. 제가 예전에 썼던 '떨어진 솔방울' 글 한번씩 읽어보고 좋은 판단 하시길 바랍니다 :)
주말 잘 보내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ㅎ.ㅎ 비유가 적절하네요~ ETF는 왠지 모르게 손이 안가네요ㅋㅋ
맞습니다 뚜기님. 저도 초반에 ETF를 주식 입문용으로 하다가 지금은 ETF에 투자 안하고 방어주랑 공격주로 나눠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어떤분들은 ETF가 잘 맞다고 하십니다 ㅎㅎㅎㅎ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해요! 건강도 챙기면서 하세요~!
세파스님! 감사합니다 😆
항상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대우님!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