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주택 관련 주식이 경기 침체 속에서도 강세를 보이는 이유

입력: 2020- 06- 23- 오후 03:56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6월 2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도무지 사리에 맞는 현상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수백만 명의 실직자가 발생하고 코로나19가 재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점점 커져가는 상황에서 주택시장과 관련된 주식에 대해 들뜰 이유가 과연 있기는 한 것일까?

하지만 코로나19로 황폐화된 경제 상황에서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던 다른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부동산시장의 강세 역시 전혀 예상치 못했던 전개다. 사상 최고치에 근접한 실업률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택 가격은 상승 중이며, 주택담보대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저금리

모기지은행협회(Mortgage Bankers Association, MBA)의 계절변동조정지수에 의하면 신규 대출 신청은 9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는 1월 말 이후 최고치이자 12년 고점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상태다.

저택담보대출이 이 정도의 수익성을 보인 것은 2013년 초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MBA의 산업분석 부문을 담당하는 마리나 월시(Marina Walsh)는 블룸버그 기사를 통해 1월부터 3월 사이 발생한 마진이 대출 건수마다 약 0.61%로, 2008년 1분기 평균의 2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업계 최대 규모의 모기지 업체 중 하나인 미스터 쿠퍼 그룹(Mr. Cooper Group, NASDAQ:COOP)은 5월 28일, 투자자들에게 이번 분기 마진이 작년 2분기 대비 3배 이상인 3%에 달할 수 있다는 예상을 제시했다.

미스터 쿠퍼 주간 차트(TTM)

주가는 3월 중 입은 타격에서 회복해 1년 고점인 $14.68에 근접했다. 월요일 종가는 $13.21다.

주택담보대출 시장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는 경제 회복을 돕기 위한 연준의 적극적 개입 이후 극단적으로 낮아진 금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30년 금리가 평균 3.2%까지 하락하면서 차환을 노리는 대출자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또한 저금리를 주택 시장에 진입할 좋은 기회라고 보는 이들도 있다.

추세 변화

코로나19 발발로 생활 수준과 직업적인 기대의 기준이 변화하면서 저금리 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생겨나고 있다.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는 코로나 이후의 생활에 대한 보고서에서 일세대용 주택 확장을 포함해 이미 변화하기 시작된 미국 주택 업계의 추세가 가속화되었다고 지적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해당 보고서는 일세대용 주택 임대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텍사스주 댈러스 기반 부동산 신탁 투자 업체(REIT) 인비테이션 홈즈(Invitation Homes, NYSE:INVH)의 주식 매수를 권한다. 고품질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으며, 아파트를 다루는 다른 REIT를 능가하는 실적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인비테이션 홈즈는 1분기 실적 발표에서 4월 임대료 징수율이 과거 평균의 95%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임대료 일부를 체불한 경우는 2%도 채 되지 않는다.

인비테이션 홈즈 주간 차트(TTM)

주가는 지난 3주 사이 62% 상승했으며 월요일 종가는 $28.15다.

미국 2위의 가정용 건축자재 유통업체 로우스(Lowe’s, NYSE:LOW)도 이번 추세에 편승한 주택 관련주 중 하나다. 다국적 체인인 로우스는 재택근무 증가로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주택 개조에 눈을 돌리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수요 상승을 누리고 있다.

로우스 일간 차트

지난 3개월 사이의 주가 상승폭은 2배를 넘는다. 월요일에는 $134.72로 장을 마감했다.

하지만 추세 변화로 다양한 업체가 이득을 보고 있다고 해서 피해자가 없는 것은 아니다. 쇼핑몰과 레스토랑, 사무실 등이 문을 닫으면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로, 노동자들은 재택근무로 돌아서게 되었다.

수많은 업체들이 직원 상당 비율이 자택에서도 충분히 근무할 수 있으며, 사무실 공간을 임대하지 않는 것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사이먼 프로퍼티 그룹 주간 차트(TTM)

미국 최대의 쇼핑몰 운영업체 사이먼 프로퍼티 그룹(Simon Property Group, NYSE:SPG)의 주가는 금년 들어서만 60% 가량 하락했다. 입주 매장들이 임대료 지불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파산을 신청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투자자 중 하나이자 억만장자인 칼 아이칸(Carl Icahn)은 최근 자신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매도 포지션을 취했다고 밝혔다. CNBC와의 인터뷰에서는 "곧 터져나갈 시장인데도 아무도 시선을 두지 않고 있다,"고 발언했다.

최종 결론

저금리와 생활 및 노동 패턴의 변화로 다양한 부동산 관련 주식의 가치가 뛰어오르고 있다. 가장 큰 수혜를 본 분야로는 로우스나 홈디포(Home Depot, NYSE:HD)와 같은 주택 개조 할인업체와 모기지 대출 업체 등을 꼽을 수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그럴듯하게 써놓았는데 결론은 단순한거 아닌가?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과 가구에 불만이 많아짐 + 역대급 저금리.
아 맨 마지막에 결론 있었네.. ㅋ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