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소비 타격으로 경제 재개 영향 적은 커피와 코코아

입력: 2020- 05- 27- 오후 05:11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5월 2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스타벅스(Starbucks, NASDAQ:SBUX)의 주가는 화요일, 코로나19 봉쇄를 완화하는 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이번 주말까지 미국 매장 85%를 재개장하겠다는 발표 뒤 3.2% 상승했다. 모바일 주문과 비대면 픽업, 현금 없는 결제 위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미국 커피 선물은 3일간의 하락세를 마치고 1.5% 상승했다.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미국 커피 C 선물 일간 차트

시카고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Price Futures Group)에서 30년 이상 코코아와 커피, 설탕, 오렌지 주스와 각종 곡물을 포함한 소프트 코모디티 애널리스트로 근무한 잭 스코빌(Jack Scoville)은 "커피숍과 외식 산업 방면의 수요는 사실상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말한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집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으나, 상당수의 소규모 로스팅 업체들은 이미 구매한 커피 생두를 어떻게든 처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 시점에 커피를 판매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가족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어머니의 날 기념 주말을 놓친 오하이오 클리블랜드의 말리스 초콜렛(Malley's Chocolates)은 7개 매장을 재개장했다. 스타벅스와 마찬가지로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플라스틱 가벽을 설치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돕기 위해 근무 시간을 조정할 예정이며 영업 시간에도 변경이 있을지 모른다 한다.

뉴욕에서 거래되는 코코아 선물은 화요일, 3주 내내 이어진 하락세를 마무리하고 가격 변동 없이 거래를 마감했다.

미국 코코아 선물 일간 차트

코로나19 영향, 상품마다 달라

스코빌은 코코아의 경우, "코로나19로 재배와 마케팅이 까다로워졌다,"고 설명했다.

“코코아 계약건의 배달이 늦어질 수 있으며, 노동자들이 자리를 비우면서 다음 수확에 타격이 올 수 있다는 의견이다.”

코로나19는 다양한 원자재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고 있다.

원유의 경우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미국 경제 재개일 것이다. 유가는 4월 28일 저점에 비해 240% 상승한 상태다. 하지만 이번 반등세를 이끄는 것은 가솔린 수요만이 아니다. 오클라호마의 유전에서 아랍의 걸프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채굴업체들이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생산을 중단하고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커피와 코코아 역시 생산량이 감소했으나, 수요 회복이 원유에 비해 느리다. 스코빌이 설명했다시피 문제는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지 않거나 초콜렛을 먹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다. 카페나 초콜렛 가게를 방문하는 대신 집에서 커피메이커와 냉장고를 주로 이용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 시장들에 압박을 가하는 것은 "상업적 수요"의 부재다.

스타벅스는 3월 말, 미국에서 운영하는 8,000여 곳의 직영점 중 반절 가량을 일시적으로 폐쇄했다. 현재 가장 먼저 재개장에 나선 체인점 중 하나기도 하다.

시애틀에 본점을 둔 스타벅스는 모바일 주문 확대 등의 새로운 운영 방침이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CEO인 케빈 존슨(Kevin Johnson)은 이번 월요일, 스타벅스 앱에 음성 주문과 커브사이드 픽업과 관련된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앱 사용자는 약 2,000만 명에 달한다.

존슨에 의하면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미국 내 주문의 80% 이상이 드라이브 스루나 앱을 사용한 픽업 주문이었다고 한다.

미국 내 실직자 약 4,000만 명, 회복세 지연

또한 98% 이상의 매장을 재개장한 중국에서 얻은 노하우를 적용하고, 매장 재개장을 포함한 각종 변화와 관련해 "데이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줄 인공지능 부문 투자를 늘릴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는 고객들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하게 좋아하는 음료를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 존슨의 발언이다.

“격리 상태에서 벗어나면 인간성에 필수적인 교류와 공동체를 갈구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봉쇄로 미국 내 실직자가 4,000만 명에 근접하고 4월 소매 판매는 역대 최고 월간 하락폭인 16.4%를 기록한 상황에서 $5 이상의 메뉴 수요가 원상복귀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지도 모른다.

스코빌은 "중남미에서 커피를 들여오는 것 역시 난제로 남은 상태다,"라고 지적했다.

“생산자들은 커피 열매를 수확할 일꾼 고용에 난항을 겪었으며, 정제 시설들 역시 공장 노동력 확보에서 상당한 문제를 겪었다. 수송 과정에는 어느 정도의 개선이 있었으나 여전히 수출을 위해 항구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그렇다면 미국 커피 선물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Investing.com에 의하면 애널리스트들은 화요일 종가인 파운드당 $1.0508을 기준으로 여전히 "적극 매도" 평가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지지선은 99.45센트, 저항선은 $1.0785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블룸버그와 인터뷰한 애널리스트들은 유럽과 북미에서 초콜렛이나 아이스크림, 그 외 과자류, 그리고 베이킹용 상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코코아 소비량이 어느 정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코로나19로 수요가 감소하고 분쇄용 시설과 초콜렛 제조업체들의 고용 역시 줄어들었다,"는 것이 스코빌의 설명이다.

“주된 생산지인 남아프리카의 수확이 끝났으며, 아직까지는 경과가 좋다. 코로나19로 인해 유럽의 수요가 전에 비해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아프리카의 수확량은 대단히 많을 것이라는 소식이다.”

Investing.com에 의하면 코코아를 다루는 애널리스트들은 톤당 $2,411.50으로 화요일 거래를 마감한 코코아에 "매수" 평가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2,515.34의 저항선과 $2,251.34의 저항선이 예상된다.

--번역: 임예지/Invesit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감사드립니다 코코아만 안내리는지 알게되어 궁금증이 해소되네요
ㅋㅋㅋㅋㅋㅋ
시그널이네
대머리가 커피와 코코아 떨어진다고 했으니 커피와코코아 레버리지에 전재산 올인하면 됨
머멀잘알ㅋㅋㅋㅋ
쌉ㅇㅈ
빠박이 작년 초에 구리랑 은 상승은 맞추던데ㅋㅋ
유가 망치려고 안간힘 쓰더니 안될거 같으니 커피로 이동????
ㅋㅋㅋ 머머리잘알 ㅋㅋㅋ
그래도 스벅커피가 맛있더라
코로나 끝나면 내가 대머리 너 잡으러 젤먼저 싱가폴간다!!
기름값 개 떡락한다고 이사람이 올리자마자 10->30찍었는데 아직도 펜 잡고있네 병ㅡ신같은새ㅡ끼가
이 대머리는 띠껍네 머리 상폐했으면 입 닫아라
이사람 반대로 하면 되는거?
실제로 올라있습니다. 머머리의 말과 반대로는 하는 투자는 과학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