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동학개미혁명군들에게 고한다. 우리는 승리한다.

입력: 2020- 03- 30- 오후 01:41
수정: 2023- 07- 18- 오전 08:20

동학개미운동 진행 중

코로나19 공포로 증시가 기록적인 급락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개인투자자들의 매수 열기는 그 어느때보다 뜨겁다. 증시 하락을 주도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물을 온몸으로 받아내며 증시 버팀목 역할을 해내고 있는 형국이다. 연초 이후 개인투자자는 코스피에서 누적 19.8조원 코스닥에서 누적 2.9조원 등 총 22.7조원 규모의 순매수에 나서고 있는데 올해 1분기가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이미 역사상 최고치를 연일 경신 중이다. 개인투자자의 추가 매수 여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고객예탁금 역시 작년말 28.5조원 수준에서 최근 41.4조원까지 급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특히 신용융자 잔고가 증시 급락으로 대폭 하락하는 가운데 고객 예탁금이 증가하는 현상은 우리 증시 역사상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것이다.

동학개미운동
: 1884년 반외세,반봉건을 기치로 일어난 농민들의 혁명운동인 ‘동학농민운동’과 비교하여 우리 증시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공세에 맞서 주식을 쓸어 담고 있는 개미들의 상황을 빗댄 표현

▶ 2020년 시장 주도주 TOP-PICK 10종목 (무료확인)

승리의 조건

IMF,카드사태,08년 금융위기,메르스 사태 등 수 많은 위기구간 이후 증시가 결국 회복되었다는 경험칙이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주식매수 열풍의 이유일 것이다. 다만 해당 구간에서 언론은 ‘개미의 완패’를 부각시켰다. 실제 IMF때 개미투자자들이 부각되었던 언론기사들이 나온 이후[97년 11월 12일자(개미군단 힘겨원 떠받치기),97년 11월 13일자(의병 개미군단 500선 지탱 1등공신 등] 코스피지수는 100P이상 추가하락했고 금융위기 발발 이전 개미들의 순매수 기간을 놓고 보면 개미가 완패한 것처럼 보인다(이를 두고 언론은 개미가 이긴 적이 없다는 논조를 펼친다)

실제로 코스피는 시차가 있을 뿐 외국인 투자동향과 비례하고 개인투자자들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었다(아래 이미지 참조). 그러나 이번에는 다르다. 동학개미혁명군들은 이전과는 달리 대부분의 매수세를 삼성전자,SK하이닉스,현대차 등 1)우량 대형주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고 부동산시장에서 주식시장으로의 ‘머니 무브’는 예전의 그 개미들이 아님을 증명한다. 과거사례에서도 단기 3~6개월을 넘어서는 2)투자기간을 확보한다면(장기투자) 충분히 승산이 있는 게임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3)
정부와 연기금,대기업,선도금융기관,자산가들은 솔선수범 해야 한다. 위기때마다 잘 키워온 우리기업들이 헐 값에 팔려 나가는 일을 막아야한다. 98년 금융위기때 부도에 빠진 우리나라를 국민들이 금 모으기 운동으로 지켜냈지만 유수의 대기업들이 IMF의 과도한 요구로 헐 값에 팔려 나간 일을 잊어서는 안된다. 지금 국내 상장 기업들은 청산가치의 60%수준으로 역사적 최저 가격이다.

동학농민운동의 끝에는 관군이 일본군과 연합해 농민들을 학살했지만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 정부와 연기금,자사주 매입이 가능한 대기업,기관투자자들은 헐 값이 된 주식들을 채워야 한다. 최초의 증권맨 출신 은행장으로 유명한 故김정태 전 국민은행장은 01년 9.11 테러당시 내부 반대를 무릅쓰고 증시에 5,000억을 투입해 2,500억원의 차익을 남겼고 이후 2003~4년 급락 시기에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1조원을 시장에 투입하기도 했다. 이순신 장군은 항상 자신이 선봉에 서서 부하들을 이끌었다. 증시는 매일 전쟁 중이고 국민들의 노후를 맡고 있는 연기금,연금,각종 기금들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고객예탁금, 개인순매수 규모, 투자자들의 마인드 모두 이전과는 다른만큼 이번에는 다르다.

▶ 2020년 시장 주도주 TOP-PICK 10종목 (무료확인)

**(주)eMoney는 키움증권, 다우기술, 다우데이타 등을 포함하고 있는 다우키움그룹의 그룹사이며, 2003년부터 금융 데이터 분석 및 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Copyright by (주)eMoney. All Rights Reserved.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투자 전문가 - MC게보린

최신 의견

4월 15일 이후 봅시다.지금은 선거 때니
제발 공부좀 하고 주식을 해라 하락장에 사라는 사람이 어디있냐 ㅋㅋ
뇌는 라면사린가요? 왜달고다니죠
헐 그렁. 고점에서사냐?
2
1
1894년에 영국경제 미국경제발전은어땠는지보고오삼투자를감성으로?
지금경제상황에서.오른다고 보는겁니까? 정말 너무하네
이런기사 올라오자마자 귀신같이 떡락하네ㅋㅋ 얼마받고 기사씀?
웃긴다. 매수 하라고 부추기네. 팔아먹을려고..
아직 더 떨어지겠군
동학 때보다야 더 살아남겠지.... 바닥 모르면 정갱이에서 사면 되지...부나비 처럼 뛰어드나?
기사내용중에 팩트는 제일 마지막 단 한줄.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이것밖에 없는듯
ㅋㅋㅋㅋㅋㅋㅋ 다들 이따구로 말하는거 보니 또 떨어지겠네 인간지표들 잔치네
생각잘하셔야 되지요외인 파는물량2~3만원에매수했던물량 파는겁니다아직재고 많읍니다다 받아소화할려면지쳐쓰러짐니다그럼외인또쓰려담슴니다
오늘 외세가 5천억원치 팔아서 떨어졌다..자..내일 민중 봉기다. 전원 공격.낫 챙겨. 곡괭이 챙겨.
이게 기사냐 기레기수준 ㅎ
선동질만.하고 책임은.안질것이.. 나불나불
1930년대 대공황급일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는데 너무 경솔하군
고하는 놈이누구냐 녹두장군이냐? 책더보고 전략 다이짜라
동학때문에 결국 한반도에서 전쟁나고 나라 망했는데 제목 참...
어처구니가 없네. 이딴 선동질이나 하는게 언론이냐.
피도 눈물도 없는 주식판에 동학?ㅋㅋ
피도 눈물도 없는 주식판에 동학,혁명,이순신~ 증시 결과를 떠나서 이 프레임 짠놈 누구냐
동학농민운동의 결말은 총살
굿럭~
꿈이 크네요
...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