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김훈길 ETF칼럼] 하이일드 채권의 숨겨진 또 다른 리스크

입력: 2020- 03- 26- 오전 11:49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하이일드 채권

“하이일드 채권은 리스크가 높습니다”라고 조언하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무슨 당연한 소리를 하는가’라고 응답할 것이다. 적어도 금융시장에 참여한 사람들 중에 하이일드가 위험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이일드 채권은 이전에는 정크본드(junk bond)라 불렸었다. 말 그대로 ‘쓰레기 채권’이라는 의미이다. 다소 비하적 표현이긴 하지만 아무튼 하이일드 채권은 신용도가 낮은 기업들이 어쩔 수 없이 높은 이자를 지급하면서 발행하는 채권인만큼 타 채권들과는 다른 잣대로 평가받는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 BB+ 이하를 부여받은 채권을 하이일드로 분류한다. 기업의 부도 위험이 높은 만큼 채권수익률(이자)도 높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하이일드 채권의 수익률은 대체로 6% 내외에서 형성되어 있다. 요즘과 같은 유례없는 저금리 시대에 6%면 충분히 높은 금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경기 하락 시 하락폭 확대

주식이나 하이일드 채권처럼 위험도가 높은 자산은 기대수익률도 높지만 대신 경기가 안 좋아지면 하락폭 역시 크다. 알다시피 올해 들어 갑작스럽게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금융시장은 패닉에 빠진 상황이다. 당연히 증시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채권시장에선 하이일드 채권이 제일 크게 하락했다. 하이일드 채권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여기까지는 알고 있다. 하지만 하이일드에는 경험이 많은 투자자가 아니라면 놓치기 쉬운 리스크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유동성 리스크이다.

미국 하이일드 지방채 ETF VanEck Vectors High-Yield Municipal Index ETF (HYD)를 예로 들어보자. HYD의 올해 초 1주 당 순자산가치(NAV)는 $64.1였다. 이후 HYD의 NAV는 조금씩 상승해 2월 28일에는 $66.5까지 올라갔다. 이 기간에도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심은 여전했지만 아직은 자산 시장에 과도한 충격을 줄 정도는 아니었다.

하지만 3월 들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을 시작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가 동반 급락했고 HYD의 NAV 역시 열흘 만에 $60.1까지 떨어져 하락폭은 8.4%에 달했다. 이것만으로도 HYD는 충분히 위험한 자산이라 할 수 있지만 정작 더 큰 문제는 다른 곳에 있다.


하이일드 채권의 숨겨진 또 다른 리스크

3월 들어 12일까지 HYD의 NAV가 8.4% 하락하는 동안 ETF 가격은 얼마나 떨어졌을까? 납득이 안 갈 수도 있겠지만 이 기간 HYD의 가격은 $65.6에서 $49.1까지 무려 25% 폭락해버렸다. HYD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의 계좌에서 평가금액이 25% 줄어들어버렸다는 말이다.

이론적으로 ETF의 NAV와 가격은 일치해야 한다. ETF라는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가 즉 가격이기 때문이다. 물론 현실은 이론과 달라서 NAV와 가격은 수시로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이 차이를 괴리율이라 부른다. 괴리율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괴리율은 미미한 수준에 그친다. 하지만 하이일드 ETF의 경우 이번처럼 괴리율이 극단적으로 벌어지는 경우가 때때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일드 ETF에 괴리율이 유독 크게 나타나는 이유는 하이일드 채권이라는 자체가 국채에 비해 시장에서의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시장가격에 팔려고 내놓아도 살려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결국 헐값에 팔아버릴 수밖에 없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번에도 역시 HYD의 적정한 가치는 $60.1가 분명함에도 매도 물량이 너무 많아서 시장에서 매수를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49.1라는 할인된 가격에 매도해버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물론 그 손실은 고스란히 투자자의 몫이다. 이것이 바로 하이일드 채권의 숨겨진 또 다른 리스크라는 것을 투자자들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다.


하이일드 채권 ETF를 통한 투자 기회

그렇다고 너무 비관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괴리율이라는 것은 시간의 문제일 뿐 결국은 좁혀지게 되기 때문이다.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변동성 국면에서 이렇게 벌어진 하이일드 ETF의 괴리율은 대체로 2~5주 사이에 소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역으로 생각하면 실제 가치에 비해 일시적으로 과도한 하락이 발생한 상황은 하이일드 ETF 투자자에게 있어 좋은 투자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하이일드 채권 투자에 있어 다른 어떤 상품보다 ETF가 가장 유리하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다. 지금 말한 유동성 리스크는 하이일드 채권 자체의 고유한 문제일 뿐 하이일드 ETF의 구조적 문제는 아니다. 그나마 일반 펀드나 다른 수단으로 투자하는 것보다 ETF를 이용할 때 비용이나 매매 측면에서 강점이 있는 것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전염병 후 주식 시장은 어떻게됩니까? 단기적으로는 시장의 개별 주식이 심각하게 차별화되고 시장의 기본 손실이 심각합니다. [Stock Exchange Group]은 개별 투자자를 진심으로 초대하여 토론 및 교류에 참여하며 순수한 투자 기술, 주식 시장 정보 및 개인 주식 공유를 교환합니다! 이 그룹은 매일 주식 시장 정보, 개별 주식의 인기 주제 및 개별 주식 공유를 제공합니다. 기술 공유! 개인 주식 보유 솔루션, 배우고 의사 소통하기 위해 그룹에 들어가고 싶은 친구들, 먼저 그룹 관리자의 라인을 추가하고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line:65284924
이미 은행들은 개인한테 심지에 불붙인상태로 폭탄 넘겼는데 이제와서 무슨소용
마 다 아는 얘기군
괴리율 보고 오타난줄 알았는데 맞는거였네요
코스피 종목들이 자산가치에 미달하는 시가총액을 가지게 되는 이유도 회사자산이나 이익이 전부 주주들 몫으로 돌려주지 않아서
흥미롭네여
좋은공부네요
가격에 NAV 따라서 오르면 좋겠지만 NAV가 가격 따라서 내려오면 어떡하나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