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깜짝 선물! 워런 버핏의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는 +49.1% 수익을 냈습니다.포트폴리오 복사하기

휠라코리아 주가 - 글로벌 패션 브랜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입력: 2019- 12- 20- 오후 12:47

PRO+TACT는 펀드매니저와 제휴하여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개인투자자분들이 요청한 기업에 대해 무료 조사 해드리고 있으며, 무료 포트폴리오를 웹/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개요

FILA는 본래 1911년 이탈리아를 본거지로 한 의류브랜드로, 1972년 이탈리아 자동차 기업 피아트가 이를 인수하면서 의류브랜드에서 스포츠 브랜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전세계에 진출하게 되었고 1991년 휠라코리아가 설립되며, 현재 윤윤수 회장이 대표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윤윤수 회장은 1945년 태어나, 부모님을 일찍 여의는 어릴적 경험 때문에 의대를 목표로 3번에 도전하지만 낙방하고, 한국외국어대 정외과에 입학, 이후 카투사에 입대하여 어학능력을 쌓게 됩니다. 이러한 어학능력을 기반으로 외무고시 또한 도전하지만 실패하며 학교를 졸업하고, 해운공사(한진해운)을 2년, 이후 미국 유통업체 JC페니 한국지사에 근무하며 무역쪽에 비지니스 업무경력을 쌓게 됩니다.

이후 화승그룹으로 자리를 옮겨 지속 경력을 쌓다 과감하게 추진하던 프로젝트가 실패하며 회사에 큰 손해를 끼치게 되자, 84년 회사를 나오게 되고, 이후 무역상사를 차리게 됩니다.

화승에서 업무차 알게 됐던 FILA 브랜드를 활용하여 사업을 구상하다, 라이선스를 활용하여 운동화를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구상, 한국에서 생산한 운동화를 브랜드를 붙여 미국에 판매하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이후 신발수출로 당시 1억달러에 육박하는 매출이 발생하자 본사는 91년 한국지사 설립하며 대표직을 제안하게 되고, 92년 매출 150억에서 출발, 2000년 1,470억까지 매출이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동사와 달리 해외지사들은 적자에 시달리게 되고, 결국 본사는 매각이 추진되어 매물로 나오게 된 후 윤윤수대표의 추진으로 본사를 인수하게 되며, 현재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2011년에는 골프용품업계 세계 1위 아쿠쉬네트 인수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인기를 지속 잃어가던 국내 매출을 미국법인을 통해 어느정도 상쇄시키며 회사를 유지해 나갔으나 2015년까지 매출은 7~8천억대로 영업이익이 점차 감소하는 정체기를 겪어 왔습니다. 그러나 2015년 대대적인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며 제일모직 디자인 등 인력을 영업, 타게팅을 10~30대로 낮추고, 중국생산 체제를 통해 가격 또한 경쟁사 대비 낮춤과 동시에 레트로 열풍이 불며 국내매출이 점차 증가하고 그리고 아쿠쉬네트의 자회사 편입 효과에 힘입어 2016년 매출 9,671억, 17년 2조5,303억, 작년 2조9,546억으로 큰 폭의 성장을 하며 휠라코리아 주가 또한 급성장하게 됩니다.

이러한 호실적은 현재 3분기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누적실적 기준 2조6,608억, 영업이익 3,856억을 기록 중에 있고 중국 또한 현지회사에 라이선스를 제공으로 매출의 3%를 수익으로 가져가는 방식으로 진출하였는데, 이 또한 매출이 급격히 성장하며 동사의 성장 가능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에 따라 1~2만원대에서 2010년 이후 정체를 보이던 휠라코리아 주가는 17년 말부터 상승하기 시작, 올해 5월 8만원 후반대까지 상승하였으나 이후 중국 협력회사의 분식회계설과 이후 신제품에 출시 등에 대한 추가 성장 의구심 등으로 하락하며 5만원대에서 정체 중이며, 외국인 지분율 또한 56%에서 금일 기준 39.5%으로 하락하며 16%이상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

이렇게 국내, 해외매출이 동시 증가하며 17년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국내의 경우 기존에 백화점, 자체매장을 통해 판매하던 제품을 ABC나 슈마커 등의 편집숍 매장에서 도매로 넘김에 따라, 제품가격은 낮추되, 재고처리, 매장운영에 대한 비용을 줄이고 대량판매를 통해 실적개선을 이루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리브랜딩된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며 브랜드 인지도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16년까지 정체하던 국내 매출은 17년 3,425억에서 18년 4,999억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올해 3분기 누적 또한 4,496억으로 전년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미국 및 해외지사를 통한 판매 또한 작년을 기점으로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에서 코스트코, 콜스 같은 오프라인 채널과 풋라커, 피니시라인 등 입점을 통해 유통채널 확대와 저가에서 중고가 채널로 진출하며 매출이 17년 4,207억에서 6,571억으로 급성장, 올해 3분기 누적실적은 이미 전년도 매출을 뛰어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 해외시장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은 15년 리브랜딩 및 유통채널 확대 전략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유명 브랜드 펜디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상품 론칭 등 인지도가 증가하자 해외지사 로열티 수입 또한 지속 증가 중이고, 중국에서의 안타스포츠를 통한 수수료 수입 또한 매출증가에 따라 증가 중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아쿠쉬네트 또한 호실적을 내며 전체적으로 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어, 향후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매출성장 대비, 지난 17년 만원대에서 8만원 후반대까지 급격하게 오른 주가 괴리감에 따라 5월이후 차익실현에 따른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외국인 지분율 또한 많이 감소하여, 당분간은 휠라코리아 주가가 정체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레트로열풍에 따른 인기가 급격히 상승한 부분도 있고, 가격을 낮추고, 유통채널을 확대하여 매출이 상승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업계 특성상, 이후 출시하는 제품들의 성공여부가 향후 동사의 지속적인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글로벌 브랜드로 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CEO의 성공적인 경영전략 등에서, 국내 타 패션업계 대비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현재까지 성장과정은 긍정적이기 때문에 투자를 원하신다면 앞으로 분기별 매출 등 실적을 지속 모니터링하여 적절한 투자시기를 잡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투자자분들이라면 언제든지 기업조사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청방법은 블로그 공지사항에 나와 있습니다.

현재까지 조사된 기업은 195개 기업이며, 다양한 산업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언제든지 요청해주세요

블로그 원본글

https://blog.naver.com/enppo/221741360370

웹, 아이폰

http://www.protactasset.com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nppo.com.android

최신 의견

다음 기사가 로딩 중입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