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EIA가 주간 산유량을 부풀리고 있을까?

입력: 2019- 10- 30- 오후 01:32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10월 29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미국 산유량이 정말 사상 최고 수준일까?

아니면 EIA의 예측이 매주 시추공 수가 줄어드는 현실과는 일치하지 않는 것일까?

이 흥미로운 의문이 자꾸만 제시되는 것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U.S. Crude Inventories Chart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원유 보고서'

오일&가스 인베스트먼츠(Oil & Gas Investments)의 키스 셰퍼(Keith Schaefer)가 3년 전 지적했다시피, EIA의 주간 수급 발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주목받는 원유 보고서다. 매주 수요일 10:30 AM ET에 공개되는 해당 보고서는 충격적인 미국 원유가솔린, 디스틸레이트 등의 재고를 발표하며 전세계의 에너지 가격을 움직인다.EIA 보고서에는 주 요약 텍스트인 재고 외에도 미국 각 지역의 원유 재고를 나타낸 대차대조표가 포함되어 있다.WTI 선물 배달 지점인 오클라호마 쿠싱의 재고도 함께 다룬다.쿠싱 지역의 재고는 일반적으로 시장을 움직이며, 원유 수출과 수입량 역시 영향력을 끼친다.

가장 논란이 많은 데이터: 예측 산유량

가장 중요한 항목은 EIA의 주간 예측 산유량일 것이다. 가장 논란이 많은 항목이기도 하다.

미국 셰일유 붐이 시작된 2014년부터 유가 폭락으로 수많은 채굴업체들이 파산한 2016년까지, EIA의 주간 산유량은 몇 번이고 거듭해 논쟁의 불씨가 되어왔다. 이 수치가 지나치게 부풀려졌으며, 채굴 활동과 현실적인 상관관계가 없다고 보는 원유 상승론자들 사이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EIA가 매주 발표하는 산유량은 어디까지나 예측에 불과하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오일&가스 인베스트먼츠의 셰퍼는 이 데이터는 "완전히 모델링한 예측치다; 지난주의 새 데이터는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좋게 돌려서 말하는 방식이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투명성 높고 깊이 연구된 원유 생산과 저장에 대한 데이터이기도 하다. 이와 경쟁하는 다른 권위있는 데이터가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결국 시장은 이 데이터를 진실로 받아들인다.

나쁜 일은 아니다. 다만 현재 EIA가 발표하는 수치가 명망 높은 유전 서비스 기업인 베이커휴즈가 매주 발표하는 시추공 수와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을 뿐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EIA의 기록적 산유량과 일치하지 않는 베이커휴즈의 시추공 수 감소

지난 금요일 베이커휴즈가 발표한 주간 데이터에 의하면 현재 가동 중인 시추공 수는 2017년 4월 이래 최저인 696이다. 반면 EIA의 예측 산유량은 3주 내내 일일 1,260만 배럴이라는 사상 최고치에 머무르고 있다.베이커휴즈의 과거 시추공 수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현재 가동 중인 시추공 수는 2014년 10월에 비해 56.7% 적다. 하지만 하루 산유량은 5년 전에 비해 42%, 내지는 372.5만 배럴이 높다.EIA와 베이커휴즈의 데이터가 둘 다 맞다면, 미국의 채굴 효율성은 고작 5년 사이에 3배 이상 높아졌다는 뜻이 된다. 2014년 10월에는 5,515.85 배럴이었던 시추공 하나의 산유량이 18,103 배럴이 된 것이다. 몇몇 애널리스트들은 이를 믿기 어려워하고 있다.대체로 원유에 대한 강세 편향을 보이는 시카고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Price Futures Group)의 필 플린(Phil Flynn)은 셰일 생산이 전반적으로 추락하는 와중에도 EIA의 예측 산유량은 3주 내내 일일 1,260만 배럴이라는 기록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플린은 이렇게 말한다:

“미국 산유량에는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추공 수 감소와 셰일업체의 파산은 그만큼 타격을 주고 있다. 내놓는 배럴마다 손해를 본다면 아무리 생산량을 증가시켜도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수많은 셰일유 생산업체들이 알아차리고 있다.”

EIA의 주간 산유량에 논란의 여지가 있다면, 시장이 대신 참고할 수 있는 권위 있는 데이터 출처는 어디일까?역설적이게도 그 답은 같은 기관인 EIA가 발표하는 월간 원유 공급 보고서다.셰퍼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답을 내놓았다:

“월간 데이터는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놀라울 정도로 정확하다. 거의 매달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다고 봐도 된다.”

믿든 믿지 않든, 결국 모두 맞아 떨어진다

셰퍼는 시장 역학을 감안했을 때 EIA가 주간 산유량을 과대 혹은 과소평가할 수 있다고 인정한다. 하지만 월말이 되면 이 오차는 대부분 정리가 된다.

그는 이 점을 분명히 밝히기 위해 EIA가 2017년에 공개했던 월간 데이터에서 일간 산유량의 평균을 구해보았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결과는? EIA의 주간 산유량 예측과 흡사한 수치였다.

Investing.com 역시 확인을 위해 가장 최근 공개된 월간 산유량인 7월 365,992,000 배럴을 30일로 나눠보았다. 결과는 일일 1,220만 배럴이었다.

7월 말 EIA의 주간 산유량 예측은 얼마였을까?

역시 일일 1,220만 배럴이다.

이상으로 우리의 주장을 마치겠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허허 참 흥미롭군요
이아이디로 흥미 없으면 아이디 삭제하셔야죠 ㅋㅋㅋㅋ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