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상품 주간 전망: 연준에 기대 건 금; 원유, 또 다른 EIA 깜짝 발표 들을 준비됐나?

입력: 2019- 10- 29- 오후 01:3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10월 2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1,500 선 위라는 유리한 위치에 버티고 앉은 금 투자자들은 연준이 이번 수요일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한 확신이 있는 듯하다.

Investing.com의 연준 금리 모니터링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3번째 금리 인하에 대한 높은 기대는 금 가격에 분명하게 반영되어 있다. 연준 금리 선물 상품은 10월 30일 정책 회의에서 7월, 9월과 같은 0.25% 인하 가능성을 93%로 두고 있다.

금 $1,500 동력은 금리인하 기대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경제는 훌륭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고 주장하는 상황임에도 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은 높다.행정부 측에서 경제에 대해 호언장담하는 동시에 공손한 태도로 연준을 찾아가 금리 인하를 요구하는 이유는 잘 설명하기 어려운 일들 중 하나다.우리는 반복적으로 2분기에 2%의 성장률을 기록한 미국이 같은 시기 성장률이 연간 0.4%까지 둔화된 독일과 같이 적극적으로 금리를 인하해야만 한다는 주장을 듣고 있다. 금 매수 포지션을 취한 투자자들에게는 이것으로 충분한 설명이 된 모양이다.

연준이 놀랄 만한 일을 저지를까?

하지만 만약에라도 연준이 금리를 그대로 두고, 파월 의장이 분노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공격을 받아내게 한다면 금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해당 경우 대부분 금의 중기에서 장기적 전망을 내놓기 어려워할 것이다. 12월에 열리는 다음 정책 결정 회의에서 연준이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해서까지 질문을 던져야 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하는 것은 연준이 이번 주 금리를 동결시키면 금이 $1,500 밑으로 바로 추락할 것이라는 점이다.

금 300분 차트

트레이딩뷰 제공 차트

COMEX의 금 선물이 가장 최근 기록한 저점은 9월 29일의 $1,465이며, 금 현물은 10월 1일 $1,459.15를 기록했다. 시장은 이 저점을 시험하고도 더욱 떨어지게 될 것이다. 물론 브렉시트와 관련된 문제가 다시 대두되거나 미중 무역협상 1단계가 구체화되지 못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WTI 300분 차트

원유의 D-데이도 수요일

원유의 주간 전망도 수요일에 결정되겠지만, 영향을 주는 것은 연준이 아닌 EIA의 데이터일 것이다.EIA의 주간 데이터는 지난 6주 동안 정유 시설의 가동률 저하로 비정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5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던 원유 재고는 지난주 갑작스럽게 하락해 하락론자들을 몰아내고 상승론자들을 끌어들였다.하지만 EIA 데이터 발표 직후 일어난 가격 상승도 금요일에는 서서히 둔화되면서 다음 상승 모멘텀은 얼마나 오래 갈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했다. WTI는 지난주 5.4% 상승해 3주 고점인 배럴당 $56.72를 기록했다. 브렌트유는 4.4% 상승해 3주 고점인 $62.09로 주를 마감했다.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원유는 지난주 EIA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인 220만 배럴 상승 대신 갑작스러운 170만 배럴의 국내 재고 감소를 발표하기 전까지 암울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었다.EIA는 또한 정유 시설들이 새로운 선박 연료 생산 규정에 맞춘 설비를 갖추기 위해 움직이면서 가동률이 추락한 지난 몇 주 사이 가솔린과 디스틸레이트 등의 연료 재고 역시 가파르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OPEC 감산 관련 소란

지난주 유가 상승에 보탬이 되었던 또 다른 요소로는 12월에 열릴 OPEC 회담에서 OPEC 회원국과 주요 협력국인 러시아가 추가적인 감산을 진행할 가능성을 시사한 로이터의 기사였다. OPEC과 협력국들은 약 1년 전, 일일 120만 배럴의 감산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OPEC 회의까지 최소 6주 이상이 남은 지금 감산에 대해 논하는 것은 오히려 가격을 억누르는 일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이번 주에는 유가가 다시 고점을 돌파할 수 있을까? 아니라면 예전처럼 WTI가 배럴당 $50에서 $53, 브렌트유가 $55에서 $58 사이를 오가는 모습만을 반복할까?

지나치게 시끄러워 뉘앙스를 파악하기 어려운 시황에서는 기본으로 돌아가보아야 한다.

무역전쟁과 브렉시트 문제, 국제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소란스러운 상황에서 제대로 된 실시간 원유 수급 지표는 주간 EIA 데이터뿐이다.

우리는 수요일의 EIA 재고 발표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기다리고 있다. 정유 시설들이 극적으로 다시 가동하지 않는 이상 지금 시점에 가격을 예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것이며, 시장의 유동성은 이어질 것이다.

원유를 주로 다루는 뉴욕 티케 캐피털 어드바이저(Tyche Capital Advisors)의 타리크 자히르(Tariq Zahir)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가격이 더 상승할 수는 있지만, EIA가 아니더라도 세계 거시적인 사건이 원유의 방향을 결정 지을 것이라고 본다. 다시 박스권에 머물 수도 있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