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애플 장기적 관점에서의 기술적 분석 (떨어지는 사과 : 만류인력의 법칙)

입력: 2018- 12- 15- 오전 11:56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19년도 1/4분기가 두려워 지는이유! 떨어지는 사과 : 만류인력의 법칙)

안녕하세요.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시장을 바라보고 있는 MBY_Lab 정 순용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급락의 길을 걷고 있는 애플 AAPL에 대한 장기적 관점에서의 기술적 분석 자료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프렉탈 관점의 시선과 기고자가 사용하는 단순이동평균 15일 선에 대한 의문점이 많으실 것 같아, 서두에 미리 그 이유에 대하여 적어보고자 합니다.

프렉탈이란 과거의 움직임과 비슷한 움직임이 반복되는 과정에서의 관점으로 차트를 바라 보는 것 인데, 저는 단순히 이것에 대한 관점보이 아닌 주가 상승 시, 주가가 급상승 했을떄에 해당 종목에서 나타난 특징 중 하나를 15 단순이동평균선의 "터치" 로 바라보고 이것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관점으로 풀이하였습니다.

1. 애플 AAPL 월봉차트

애플 월봉

애플 월봉차트 입니다. 주황색 실선은 "15일 단순이동평균선 (이하 15이평)" 이며, 사용하고 있는 보조지표는 제가 Re-build 한 스토캐스틱과 CCI 입니다.
월봉에서 보여지는 애플의 움직임은 주가상승 & 거래량 감소 의 움직임이 보여지고 있으며, 이는 "순매수" "순매도" 가 모두 감소한 비정상적인 볼륨(거래량)이 수반 된 주가의 상승관점 움직임으로 풀이 됩니다.

* 스토캐스틱은 일정기간 동안 주가의 상승평균분과 하락평균분의 크기에 대하여 현재의 상승평균분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로 환산 한 값으로, 80%이상일 경우 "과매수" 20%이하일 경우 "과매도"로 해석합니다.
* CCI 플로우는 일정기간 동안 가격변동률의 평균을 활용한 지표로서, CCI기반 Re-build 지표로써 100이상 "과매수"로 매도 관점 -100이하 "과매도"로 판단하며, 양수 일경우 bullish, 음수일 경우 bearish의 흐름으로 해석하며, 선행지표로 사용됩니다.

2. 애플차트에서 보여지는 패턴

애플 패턴

현재 애플에서 보여지는 패턴은 위의 그림과 같으며, 주가 상승 전 15이평 돌파 이후 주가가 상승하며, 이때 15이평은 곡선을 그리며 "15일동안의 평균가격 상승"의 움직임을 화면에 표현해 줍니다. 이는 해당 이동평균선의 곡선이 아래로 꺾이기 전 까지 지속적인 "상승추세"를 유지해 줄 것을 기대하게 합니다.
주가의 상승이 한동안 이어진 뒤에는 고점을 갱신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움직임을 반복하는 것을 관찰 하실 수 있으며, 이 하락추세는 15이평선을 터치 또는 단기 이탈했을 경우 아랫꼬리를 그리며 이탈한 15이평선을 저항선 삼아 추가적은 상승 사이클을 반복하고 있음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통해 지속적으로 반복되었던 해당 프렉탈을 확인하시면 더욱 이해하시기 쉬울겁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애플 월봉 패턴 반복

따라서 반복되고 있는 움직임에 대한 막연한 반복 보다는, 조정을 위한 15이평선 터치의 관점에서, 주가가 급등하기 때문에 별 다른 건강한 조정없이 올랐다는 관점에서 필요한, 반복되는 절차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애플 프렉탈 (지표)

애플의 이러한 움직임은 선행지표 CCI의 반복되는 과매수에 의한 매도관점 시그날과 과매도에 의한 매수관점 시그날이 반복되는 것으로 부터 "반복"에 대한 신뢰성을 입증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00을 초과 할 경우 조정이 오며, 100이하로 내려갔을 경우 반등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애플의 하락세는 언제까지 이루어 질까?


애플 예상 저점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반복을 통해 애플은 어느시기에 "저점"을 만들어 줄까? 이에 대한 의견으로는 반복된 패턴과, 예상되는 이동평균선의 움직임을 작도해 보는 것으로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못해도 5-7월 달 쯤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나스닥 월봉관점에서 보여지는 "상승추세"의 지지선 테스트 구간을 도달하는 시기와 유사한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다수의 경제학자들이 바라보고 있는 "둠스데이"의 현실화가 차트에도 배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나스닥과 코스피 그리고 달러인덱스와의 관계성에 대한 글을 기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의견

애플의 주가는 life valuation cycle을 봐야할터.. 신사업의 연장으로 자율주행에 대한 소요.. 이에따른 원자재상품지수 등을 고려해야하는데..단순히 차트만 보고 매매하는건 무리수가 있네요...기술적분석으로1)오른다 2)횡보한다 3) 내린다의 확률을 맞추기..그 확률을 줄여주는게 기술적분석이라 하지만 기술적분석은 매매에 필요한 도구일뿐 전적으로 메이닝포커스를 맞추는건 좀 억지가 있어보입니다.기술적분석의 한계는 블랙스완을 이길 수 없는거니까요.바카라와 비슷하군요
관심 주셔서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에 대한 의문점은 아래의 링크에 오셔서 보시면 해결되실 것 같네요.. . https://kr.investing.com/analysis/article-200196179
.... 애플의 life valuation cycle과 자율주행에 대한 소요, 이에따라 들어가는 원가상품지수 등을 고려해야하는데..그냥 차트만 보고 매매하기에는 좀 무리수가 있네요..
성급하게 200밑으로만 주우면 생각을 갖고 매수한지라 평단가는 좀 높네요.. 그래도 장기적투자로는 괜찮다고 생각을 하니 마음은 덜 쓰라리네요..
네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슴니다!:)
진바닥 보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해보이네여~~예측은 금물~~살아있는 생물 삼전sk하이 다 마찬가지~~기술섹터 접근금지~~
만유인력 법칙 보고 빵 터졌네요ㅋㅋㅋ잘 보고 있어요 항상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뉴턴이 연상되어서 써봤어요 ㅎㅎ
만유인력 법칙 보고 빵 터졌네요ㅋㅋㅋ잘 보고 있어요 항상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내용 너무 좋네여 ㅎㅎ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로봇이 기술적분석은 할수없나요?기술적분석은 로봇도 잘할꺼같은데
제가 로봇이 되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٩(ˊᗜˋ)و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_^_^_^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다양한 분석 감사합니다ㅎ
다른 종목들도 좀 바라 볼 계획입니다. ㅎㅎ
٩(ˊᗜˋ)و
^0^ :)
٩(ˊᗜˋ)و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