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2024년 3월 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이번주: 트럼프가 (다시) 시장을 뒤 흔들고; 실적이 주가를 올릴 수 있을까?

입력: 2018- 04- 08- 오후 09:00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영문 번역)

  • 모든 미국 주가 지수는 무역 전쟁 우려로 지난주 하락 마감
  • NFP는 예상보다 못하지만 임금 성장은 인플레이션 인상 없이 높은 소득을 지지
  • 8년 가운데 최고의 실적 시즌을 예상
  • 국내 정치가 시장의 불확실성을 확대시킴

떠들석한 2주째를 보내고, 이번주는 시장이 어디로 향할까? 모든 미국 주가 지수는 지난주 하락하였다: 다우는 금요일 2.34% 하락하였고, S&P 500도 2.19% 하락, 나스닥 종합 지수는 2.28% 와 Russell 2000은 1.92% 하락하였다.

물론 시장이 다음 어디로 갈지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지금 S&P 500이 보합 국면에 있다. 이는 상승도 하락도 아닌 횡보를 말한다. 이는 모든 공급과 수요가 90 포인트 레인지 즉 3% 밴드 안에서 다시말해 S&P 500 지수의 2,675와 2,585 안에서 흡수가 된다는 의미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벤치마크 지수가 어느 기간중에 있는데 이 기간에는 시장이 다음 어디로 갈야할지에 대해 의견을 가지는 모두가 작은 자금으로 매도나 매입을 취하거나 아니면 의견이 없는 자들은 시장에서 비켜나서 다음 방향이 보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어느쪽으로든 돌파는 보다 강한 의견을 갖고 있는 자들에 의해 결정되고 다음 추세의 방향을 정한다. 주식 시장은 1 달러가 한표를 갖는 투표 기계이기에 어느쪽이든 돈을 많이 가지고 더 많은 투표를 하면 그 방향으로 돌파를 하게된다.

방향없는 주간 가격 움직임과 함께 금요일 하락 마감은 우려스럽다. 왜냐면 투자자들이 시장에 대해 낙관적인 주말과 상승 마감을 꺼려한다는 점이다. 이는 투자자들이 뭔가 많은 것들이 잘못되어 가고 있다고 보는 상황을 의미한다.

걱정스런 주말의 메트릭스

다른 우려스러운 신호는: 모든 섹터가 하락하여 그 폭의 광범위함이다. 그런대로 잘 버텨준 섹터는 고 수익 배당 주식으로 Utilities, NYSE:부동산소비재를 포함한다.

최악의 주식은 테크주와 인터넷주이다. 버크셔 해서웨이(NYSE:BRKa)는 2.57% 하락하여 시장을 주도했다. 아마 투자자들이 이 회사를 광범위한 의미로 경제의 대명사로 보고 있고 무역 전쟁이 전반적인 경제 성장에 해를 끼친다고 보기 때문일지 모른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SPX Daily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위험 자산으로부터 벗어나 안전 자산인 채권이나 , 등에 투자하여 주를 마쳤다.

실적이 주식을 올릴까?

투자자들은 실적 발표 시즌이 시작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비공식적으로 이번주 씨티그룹 (NYSE:C), JPMorgan (NYSE:JPM) 그리고 웰스 파고 (NYSE:WFC) 결산보고로 시작된다

다음 2주간 발표되는 기업의 실적이 중요한 이유는 두가지다. 첫째는 기본적인 달러와 센트다. 회사의 강약을 보여주는 실제 메트릭스가 지정학적인 뉴스의 헤드라인과 지난 10일동안 주식 시장을 들었다 놓는 우려보다 더 신뢰가 간다.

두번째로 최근의 세금 정비 이후 애널리스트들은 성장 전망을 6% 추가하여 이번 실적 시즌의 예상을 18%로 보았다. 만약 실현이되면 이는 지난 8년동안 최고의 실적이 된다.

마지막으로 실적 예상이 변화지는 않았지만 주식이 Forward P/E Multiple로 판단하면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다. S&P 500가 2월의 고점을 기록할 때 18.5이었는데 3월 고점시에는 17.2 그리고 지금은 16.8이다.

VIX Daily

지난주 우리는 S&P 500이 하락 페난트 패턴인 하향 돌파를 보인다고 하였다. 그러나 지난주 초 무역 분쟁 걱정이 낮아져 가격이 이 패턴을 벗어났다.

지금 현재의 보합 국면이 하락 깃발 패턴으로 끝날 가능성이 대두되었지만 크기가 없어 가능성이 낮아졌다. 그러나 상승 깃발이 VIX 차트에 형성되었다. 만약 가격 움직임에 같은 심리적 요인이 우려에 적용된다면 상승 돌파는 VIX가 더 상승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시장 급락의 전조일 것이다.

시장 리스크, 정치적 위협

금요일 월간 비농업부문 고용 지수는 3월 103,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보여줬다. 이는 이코노미스트들이 예상한 193,000의 절반보다 조금 넘는 수치이다. 아마 2월의 수치가 상향 조정되어 그럴 것이다. 올해 첫 3개월간 장기적인 성장을 평균 210,000 일자리 창출로 유지할 수 있었다. 또는 이번달 데이터는 전면적인 무역 전쟁의 가능성을 트럼프가 고조시키자 가리워져 큰 반응을 보지 못했다. 인플레이션이 2.7%로 약간 올라 고용 조건이 높은 소득으로 유도하지만 성장이 둔화되는 것으로 보여 2월 초처럼 빠른 금리 인상에 대한 패닉 매도를 유발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기업 실적과 경제 성장 전망이 주식 상승을 지지하지만 무역 전쟁 리스크가 고조되고 다른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투자자들을 주식 매도로 몰고 간다. 트레이더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너무 예측불가한 사람이라 안정적인 시장에는 도움이 안된다고 보는 것 같다.

트럼프의 새 경제 고문인 래리 커들로는 목요일 밤 시장이 끝나고 새로운 중국 관세를 알았다고 했다. 그의 임기 시작에 그리 좋은 길조는 아니다. Axios에 의하면 비서실장 존 켈리도 그만둔다고 해서 현 정부를 자발적으로 그만두거나 또는 해임당한 고위 관료 명단에 추가될 전망이다.

현재는 아닐 것이라고 보지만 다른 잠재적 위협은 무역 전쟁이 실제 상황이 되는 것이다. 스무트-홀리 관세법으로 알려진 관세법 1930은 경제 침체를 재현할 것이다. 대공황으로 악화되는 대신 미국과 유럽사이에 관세 대치 국면을 초래하였다. 그 당시 국수주의 적인 수사가 난무했으며 국가들이 서로 다른 국들이 경제를 망친다고 비난하고 결국에는 2차 세계 대전을 초래하였다.

3월에 트럼프가 국가 안보 우려를 이유로 싱가폴 소재 브로드컴 (NASDAQ:AVGO)이 미국의 퀄컴 (NASDAQ:QCOM) 인수를 금지시킨 것도 주목해서 볼만하다. 사실 성사된다면 미국 기술과 아시아 사이의 갭을 없앨 수 있었을 것이다. 물론 지금의 불확실성은 트럼프가 불공정 무역 관행이 미국에 위협이 된다고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로써 비록 아직은 먼 일이 될지 모르나 전면적인 무역 전쟁의 가능성을 열었다. 최근 미국의 동맹인 일본이 2차 대전 이후 처음으로 중국으로부터 보호를 하기 위해 해상 방위를 가동하였다.

그러나 무력 갈등 이전에 일부는 중국이 보유하는 1.17조 달러 상당의 미국 정부 채권을 통해 미국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믿는다. 만약 중국이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한 보복으로 채권 포트폴리오를 줄인다면 달러는 하락할 것이고 다른 국가들도 이를 따라 미국채를 매각할 것이다.

채권 매도는 일부 손해를 보고 매도 해야하기에 중국에는 나쁘지만 여전히 중국은 경제보다 정치를 중시하는 역사적인 배경이 있다. 손실을 감당할 만큼 강할 때 정할 수 있는 것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비록 변화없는 고용과 둔화되는 성장을 보고 경제에 대해 비관적인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나 이코노미스트들은 낙관적이다. 그러나 지정학적인 이슈와 국내 정치의 불확실성은 변동성을 높이고 시장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니 투자자들이 실적 시즌에 시장이 올르기를 바라고 그 때까지만 버틴다는 것은 이해가 된다. 만약 실적이 예상대로라면 2010년 이후 최대의 실적 시즌이 될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상승을 바라는 투자자들은 더이상 시장에 있을 이유가 없어지게 된다.

그리고 그것이 가격 조정의 가장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이다.

주요 경제 이벤트

All times listed are EDT (동부 표준시)

월요일

1:00: 일본 – 소비자 신뢰지수 (3월): 44.3에서 44.9로 상승 예상

USDJPY Daily

달러/엔이 바닥 신호를 보이고 있다. 1월 8일 이후의 상승 추세선 위로 올라갔다; RSI도 올라서 3월에 포지티브한 다이버전스를 보였다. 이는 가격이 모멘텀을 따라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락면에서는 가격이 2017년 4월 이후의 레인지의 바닥에 근접하고 있다.

21:30: 호주 - NAB 경기신뢰지수 (3월): 9에서 12로 상승 전망.

화요일

8:30: 미국 – PPI (4월): 월간으로는 하락하여 0.1% 예상, core PPI는 0.2%.

20:30: 호주 – Westpac 소비자 심리지수 (4월): 103에서 103.2로 상승 전망.

21:30: 중국 – CPI (3월): 전년대비는 2.9%에서 2.6%로 하락 예상, 월간으로는 1.2%에서 -0.5%로.

수요일

4:30: 영국 – 무역수지 (2월): 적자가 감소하여 34억 파운드로 예상 ($4.79 billion).

8:30: 미국 – CPI (3월): 2.2%에서2.3%로 YoY, 0.2%에서 0.1%로 MoM. Core CPI 1.8%에서 2% YoY 그리고 0.2%에서 0.2% MoM.

10:30: 미국 – EIA 원유재고 (4월 6일로 끝나는 주): 재고는 250,000 배럴 증가 예상. 전주는 4.6 백만 배럴 하락.

Crude Oil Daily

원유 2월 9일 저점인 $58까지 반정도 하락하며 더블 톱 패턴의 가능성을 높임.

14:00: 미국 – FOMC 회의록: 최근의 금리 인상으로 연은은 새 의장과 함께 금리 인상 정책을 고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록은 결정의 과정을 보다 자세히 전할 것이고 특히 무역전쟁과 최근 실망스러운 비농업부문 고용 지수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을 보여 줄 것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DXY Daily

달러지수는 2월 이후 레인지 톱에서 저항선을 만났다. RSI는 12월 이후 모멘텀에 대한 저항선을 보여준다.

목요일

5:00: 유로존 – 산업 생산 (2월): 2.7%에서 4.3%로 상승 예상 YoY.

7:30: 유로존 – ECB 정책 미팅 회의록 발간: ECB의 브누아 쾨레 집행 이사가 금요일 통화 정책은 당분간 현재의 상태로 유지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이 의견이 전체의 의견인지 지켜 볼 것이다.

15:00: 영국 – 영란은행 총재 카니 연설: 금요일 카니는 기후 변화의 재앙적인 영향을 금융 시시템에 또 다른 위협으로 경고했다. 총재는 은행과 보험사들에게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기후 변화로 예상되는 리스크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시장이 위태할 때 추가적인 리스크 위주의 수사는 투자자들의 신경을 건드릴 수 있다.

23:00: 중국 – 무역수지 (3월): 흑자가 $33 billion에서 $27 billion로 축소 예상.

금요일

10:00: 미국 – 미시간 소비자 심리지수 (4월, 잠정치):101.4에서 100로 하락 예상.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