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칼럼) 트럼프의 파월 해임? 노 브렉시트? 어떤 것도 배제할 수 없는 2019년

입력: 2018- 12- 14- 오전 11:38
수정: 2018- 12- 14- 오전 11:40
© Reuters.  (칼럼) 트럼프의 파월 해임? 노 브렉시트? 어떤 것도 배제할 수 없는 2019년

(* 이 칼럼은 제이미 맥기버 칼럼니스트의 개인 견해로 로이터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런던, 12월14일 (로이터) - 투자자들이 앞으로 12개월 간의 경제, 정책, 정치적 리스크들을 예상해보고, 전략과 투자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는 예측불가능한 이벤트들을 살펴보는 시기가 되었다.

2019년은 가능성은 낮지만 영향력은 큰 '블랙 스완', 또는 조금 더 예측은 가능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그레이 스완' 등 어떤 것도 절대 배제할 수 없는 한 해가 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될까? 브렉시트는 일어나지 않고 영국이 EU에 잔류할 것인가? 트럼프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해임할까? 독일이 침체에 빠질까? 미-중 무역 분쟁이 해소되고 시장은 급등할까? 유가는 배럴당 20달러 밑으로 붕괴될까?

위에 열거한 것들 중 어떤 것도 가능성이 있어보이지는 않지만, 실제로 일어난다면 모두 글로벌 시장에 큰 여파를 미칠 수 있다. 또 전세계의 과열된 정치와 경제 및 시장 사이클의 성숙도를 감안할 때 모든 것이 절대적으로 가능하기도 하다.

먼저 브렉시트를 살펴보자. 영국의 EU 탈퇴가 지연되거나 연기되거나 수 년간을 끌게 되거나 또는 아예 철회된다면 파운드는 어떻게 될까? 가치가 상당히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6년 6월23일 브렉시트 국민투표가 실시됐던 날 밤, 파운드/달러는 1.50 바로 아래에서 거래됐다. 그 해 10월 '플래시 크래시'를 제외하면 파운드/달러는 1.20달러까지 하락했고, 14일 현재는 1.25달러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다.

브렉시트는 파운드에 계속해서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브렉시트가 지연되거나 사실상 잔류하게 된다면 파운드는 단기간에 1.40달러 위로 상승할 수 있다.

노 브렉시트나 소프트 브렉시트는 영란은행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이고, 그동안 축적돼왔던 상당한 파운드 숏포지션의 축소를 초래할 수 있다.

다른 곳의 통화정책은 어떨까?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이 이끄는 연준을 '미쳤다', '말도 안된다'는 등의 말로 강하게 비난해왔다. 파월 의장 등 연준 관계자들이 내년에도 긴축을 이어간다면 트럼프는 파월 의장을 해임하는 궁극적인 조치를 단행할 수 있을까?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전혀 이상할 것도 없는 것이, 연준이 너무 자주 금리를 인상하고, 수익률 커브가 역전되고, 경제가 침체에 빠지고, 주식시장은 붕괴된다면 더욱 화가 난 트럼프 대통령은 행동에 나선다.

이는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어 모든 시장에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초래해, 미국 국채로 안전자산 수요가 몰리면서 아마 수익률은 더 낮아지고 역전폭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지난주 미국 국채 2년물과 10년물 간의 수익률 커브는 지난 50년간 미국 경기 침체의 전조였던 역전에 10bp 이내로 다가섰다. 이번에는 다를 수도 있지만, 수익률 커브 역전 자체는 투자자들에게는 '그레이 스완'일 것이다.

내년 전망 리스트에 미국의 경기 침체는 없다. 침체가 있다면 아마 2020년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가 둔화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유가를 배럴당 20달러로 끌어내리기에 충분할 것이다. 특히 독일과 유로존까지 둔화된다면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

유럽중앙은행(ECB)의 2조6000억유로 규모 채권매입 프로그램은 종료되고, 내년 하반기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심각한 경기하강이 없으면 말이다.

경기 둔화 시나리오에서 ECB의 양적완화는 다시 재개될 것이나, QE 규정 등으로 ECB가 사들일 수 있는 채권이 점점 없어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마리오 드라기 총재 하에서 ECB는 전례없는 유연성과 한 번도 가지 않은 길을 가고자하는 의지를 보여왔다.

미국과 유럽의 경기하강은 유가에 부정적이다. 올해 유가가 10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했던 전망을 기억하는가? 브렌트유는 겨우 두 달만에 30%가 하락했고, 지금은 6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브렌트유는 100달러와 20달러의 가운데에서 거래되고 있고, 미국 원유는 50달러선이다.

기술적으로 유가는 극도로 취약하기 때문에 급격한 반등보다는 20달러로의 하락이 더 가능성 높아보인다. 노무라의 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 근본적인 이유는 세계 원유 공급과잉이다. 그리고 유가가 20달러대에서 13년래 최저치를 기록한 지 3년도 채 지나지 않았다.

여러 은행과 증권사들, 트레이더, 투자자들이 내년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 다음은 노무라와 HSBC, 삭소뱅크가 지목한 블랙스완과 그레이스완 리스트다. 일부는 긍정적이고, 일부는 부정적인데, 모두가 컨센서스에서는 벗어나지만 2019년 시장에 강펀치를 날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들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노무라

쇼크 1: 포퓰리즘의 종식
쇼크 2: 유가 20달러로 폭락
쇼크 3: 시장의 대지진
쇼크 4: 이탈리아 르네상스
쇼크 5: 신흥시장 디플레이션
쇼크 6: 위안화 회복
쇼크 7: 글로벌 성장 도약
쇼크 8: 유로존 침체
쇼크 9: 인플레이션 폭발


HSBC:
(이벤트 리스크)
유로존 위기 2.0
무역 갈등 종식
(기후) 영향에 대비

(밸류에이션 리스크)
美 기업 마진 하락
신흥시장 개혁 서프라이즈
ECB의 새 이례적 정책

(유동성 및 변동성 리스크)
레버리지 리스크와 회계전략
연준 금리 인상 지속
채권시장 변동성 복귀


삭소뱅크
1. EU, 부채 탕감 발표
2. 애플, 주당 520달러에 테슬라 인수 위한 자금 확보
3. 트럼프, 파월 해임
4. 코빈 새 英 총리 등장에 파운드/달러 등가로 하락
5. 넷플릭스, 신용 경색으로 GE의 운명 속으로
6. 호주 중앙은행, 주택 거품 붕괴에 QE 개시
7. 독일 경기 침체
8. X클래스 규모 태양 폭발로 혼란 초래..2조달러 피해
9. 기후변화 패닉 확산에 글로벌 운송세(GTT) 시행
10. IMF와 세계은행, GDP 측정 중단 발표..생산성에 초점

* 원문기사 (신안나 기자)

최신 의견

괸찬은 분석이네요..영국이 가진자의 권리를 어떻게 지킬지가 기되 됨니다.
괸찬은 분석이네요..영국이 가진자의 권리를 어떻게 지킬지가 기되 됨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