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3S, 애플·삼성전자 참전한 3나노 탑재 신제품 출시 소식에 강세

MoneyS

입력: 2023년 08월 09일 22:25

[특징주] 3S, 애플·삼성전자 참전한 3나노 탑재 신제품 출시 소식에 강세

애플이 3나노미터(㎚·1㎚=10억 분의 1m) 반도체를 탑재한 신형 아이폰 출시를 서두르면서 삼성전자 (KS:005930), TSMC, 인텔 (NASDAQ:INTC) 등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간 고객사 확보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에 3S 주가가 강세다.

9일 오후 1시10분 기준 3S 주가는 전일 대비 95원(3.72%) 오른 26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블룸버그통신을 인용한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내달 공개되는 애플의 아이폰15 시리즈 상위 기종에는 TSMC의 3㎚ 공정에서 만들어진 'A17 바이오닉'이 탑재된다. 3㎚ 공정으로 만들어진 반도체가 소비자용 제품에 적용되는 첫 사례다.

3㎚칩은 반도체 시장에서 향후 10년간 '게임 체인저(Game Changer·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새로운 제품)'로 평가받는 제품으로 현재 양산 가능한 공정 중 최선단 영역에 속한다.

관련 업계에서는 2030년까지는 3㎚ 공정이 파운드리의 주력 공정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파운드리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TSMC는 애플의 3㎚ 공정을 사실상 독점 확보한 상태고 삼성전자는 3㎚ 모든 공정에서 TSMC보다 한발 앞서 게이트올어라운드(GAA) 방식을 도입했다. 인텔은 내년부터 3㎚ 공정을 적용한 제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3㎚을 두고 패권 경쟁이 본격화 되면서 삼성전자에 웨이퍼캐리어를 공급하고 있는 3S가 주목받고 있다. 3S는 웨이퍼 생산업체에서 완성된 웨이퍼를 반도체 생산업체로 출하 수송하는데 이용되는 클린진공박스(FOSB·Front Opening Shipping Box)를 판매하고 있다. 현재 FOSB는 전세계적으로 3S를 포함해 4개사만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머니S에서 읽기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