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넥스트칩, 챗GPT 열풍 반도체 주문 쇄도… 정부 'AI 프로세서' 과제 기업 부각

MoneyS

입력: 2023년 02월 14일 18:30

[특징주] 넥스트칩, 챗GPT 열풍 반도체 주문 쇄도… 정부 'AI 프로세서' 과제 기업 부각

챗GPT 열풍이 삼성전자 (KS:005930), SK하이닉스 (KS:000660) 등 국내 메모리반도체 기업에 신사업 창출 기회가 되고 있는 가운데 넥스트칩의 주가가 강세다.

14일 오전 9시22분 현재 넥스트칩 (KQ:396270)은 전거래일대비 960원(9.46%) 오른 1만1110원에 거래되고 있다.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가 등장하면서 메모리반도체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PC·스마트폰용 메모리반도체에 밀려 큰 관심을 못 받았던 '고대역 메모리(HBM)' D램 등 고성능 반도체가 각광받고 있다.

챗GPT는 수많은 데이터를 초거대 AI를 통해 학습하고 질문에 자연스럽게 답한다. 때문에 필수적인 고성능 D램 전부를 국내 기업이 생산한다. 이에 챗GPT 확산으로 고성능 D램 수요가 계속 커지면서 메모리반도체 업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 올 들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HBM 관련 주문이 쇄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장기적으론 HBM 등 AI 특화 D램 개발이 업계 판도를 흔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넥스트칩은 지난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차세대 지능형반도체기술개발사업 '엣지 AI 프로세서 플랫폼 기술' 과제 총괄주관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해당 과제에서 클라우드와 엣지 디바이스 간 협력 추론으로 다양한 기기에 AI 프로세서를 빠르게 접목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머니S에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