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포커스] 국채금리 안정에 반발매수세…3대지수 2%대↑

Economic Review

입력: 2022년 10월 04일 18:19

[뉴욕증시 포커스] 국채금리 안정에 반발매수세…3대지수 2%대↑

뉴욕증시가 상승 마감했다. 출처=연합뉴스

뉴욕증시가 10월 첫 거래일 상승에 성공했다. 미국 국채금리가 하락세를 기록하면서 이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됐다는 분석이다.

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765.38포인트(2.66%) 상승한 2만9490.89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92.81포인트(2.59%) 상승한 3678.43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239.82포인트(2.27%) 오른 1만815.44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상승세는 미국 국채 금리 안정 덕분으로 풀이된다. 영국이 감세안을 전격 철회하면서 영국 파운드화가 오르고 영국 국채금리가 하락하는 등 글로벌 금융시장이 안정세를 기록했다.

영국 10년물 국채금리가 0.20%포인트가량 하락한 3.95%까지 떨어졌고,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도 전장보다 0.18%포인트 내린 3.64%로 하락했다.

같은날 발표된 경제지표도 긍정적이었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가 집계하는 9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9를 기록하며 전달(52.8)과 예상치(52) 대비 약세를 보였지만 50 이상을 유지하며 28개월 연속 확장세를 유지했다.

S&P 글로벌이 발표한 9월 미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확정치(계절조정)는 52.0으로 전달(51.5)과 예상치(51.8)를 모두 웃돌았다. 지수는 50을 이상을 기록해 확장 국면을 유지했다.

업종별로는 11개 업종이 모두 올랐고, 에너지 관련주가 5% 이상 올라 상승을 주도했다. 자재(소재), 기술, 산업 관련주가 3% 이상 올랐고, 통신과 금융, 유틸리티 관련주도 2% 이상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국채금리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주가가 반등하고 있다고 말했다.

CFRA의 샘 스토벌 투자 전략가는 CNBC를 통해 “이날 랠리는 시장이 얼마나 과매도 상태였는지를 생각하면 놀랍지 않은 일”이라며 “S&P500지수가 9월에 9% 이상 하락했기 때문에, ISM이 예상보다 더 약했고, 건설지출도 마찬가지였다. 사람들은 이제 연준이 그렇게 공격적이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금리가 내려가고, 달러가 하락하는 것을 보고 있다”며 “이러한 요소가 최근 주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