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0120브런치] "車반도체 품귀는 기회"…삼성 '車이미지센서' 선점 외 경제뉴스

입력: 2021- 01- 20- 오후 07:35
수정: 2021- 01- 20- 오전 10:41
© Reuters.  [0120브런치] "車반도체 품귀는 기회"…삼성 '車이미지센서' 선점 외 경제뉴스

© Reuters. [0120브런치] "車반도체 품귀는 기회"…삼성 '車이미지센서' 선점 외 경제뉴스

브런치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인턴기자]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인포스탁데일리가 전해드리는 1월 20일 브런치 써머리입니다.

▲ 네이버, 글로벌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6600억 투입

네이버가 약 6억 달러를 투입해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Wattpad)’를 인수합니다. 기존 네이버웹툰과 더불어 매월 전 세계 1억 6000만여 명이 사용하는 ‘스토리텔링 콘텐츠 플랫폼’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지식재산권(IP) 확장을 통해 글로벌 Z세대까지 아우르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한다는 목표입니다.

▲ 대기업 사외이사, '임기 제한'에 올해 84명 교체된다

상장사 사외이사 임기 제한에 따라 올해는 지난해보다 8명 많은 84명의 사외이사가 교체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사외이사는 총 346명이고 이 중 재선임할 수 없는 사외이사는 84명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수수료 인하 압박에 새먹거리 확장하는 카드사

카드사들이 사업다각화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정부의 결제 수수료 인하 압력으로 수익성 확보를 위해선 ‘새 먹거리 찾기’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입니다. 하나카드는 이달초 자동차 할부금융 사업을 시작했고 KB국민카드는 올해 리스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합니다. 신한카드는 마이데이터 등 디지털 콘텐츠 사업을 주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입니다.

▲ 사재기까지 등장한 종이박스… 무림·한솔 등 인쇄업체는 비대면에 울상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택배 물량이 크게 늘면서 호황을 누린 골판지·백판지 등 제지업계가 올해도 수익이 양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타격을 입은 인쇄용지 업체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실적 반등을 노리고 있습니다.

▲ 2월 결판나는 공매도 '운명'…2월17일 금융위 회의 '주목'

오는 3월15일 종료 예정인 공매도 금지 조치의 운명이 2월 중 결판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2월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금융위원들은 공매도 재개, 부분 재개, 금지 연장 등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를 것으로 보입니다.

▲ 매출 1000억 신화 쓴 신애련 안다르 대표 "돌연 경영서 손 뗐다…왜?"

신애련 안다르 대표가 지난해 매출이 1000억원 고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 일선에서 한 발 물러서기로 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행보를 '경영 안정화'를 위한 결단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직 체제를 재정비한 안다르는 올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입니다.

▲ 김범수 카카오 의장, 아내·자녀 등 친인척에 주식 1천452억원어치 증여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보유중인 카카오 주식 33만주를 친인척에 증여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김 의장은 아내와 두 자녀에게 각각 6만주씩 증여했습니다. 이날 김 의장이 증여한 주식 총 가치는 1천452억원에 달합니다.

▲ '팔건 다 판다' 하나투어, 결국 본사 사옥까지도

국내 여행업계 1위 업체인 하나투어가 서울 종로 본사 사옥을 비롯해 소유 중인 호텔 2곳 등 보유 자산에 대한 매각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자산 매각을 통해 최대한 실탄을 확보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 SK하이닉스에 'M&A 실탄' 3.3조 대출

산업·수출입·농협은행이 SK하이닉스의 미래사업 발굴을 돕기 위해 5년 동안 30억달러규모의 자금 조달에 협력하기로 협약을 맺었습니다. 1000억원 규모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반도체 펀드’를 공동 조성하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 "실적 좋아도 사회적 가치 창출 낮으면 퇴출"…ESG 대표기업 된 SK

SK그룹은 2019년 초 “계열사 성과평가제도(KPI)에 사회적 가치 창출액을 50% 반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매출과 이익이 아무리 늘어도 ESG 활동이 미흡하면 평가 시 ‘A’(우수)를 받을 수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였습니다.

▲ 이재용, 임원접견도 막혀…삼성 4주간 경영 진공상태

재계 1위 기업인 삼성이 한동안 `완전 경영공백` 상태에 놓이게 됐습니다. 교정시설발(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조치로, 이재용 삼성전자 (KS:005930) 부회장이 4주간 서울구치소 독거실에서 격리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삼성 경영진의 면회가 당분간 막히게 됐습니다.

▲ 이마트 넘보는 하나로마트…사상 첫 '매출 10조원' 깜짝 돌파

농협의 마트 부문 연간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대형 유통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입니다. 지난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인한 농축산물 소비 확대 효과에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추진하고 있는 유통혁신 성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 두산모빌리티, 선박운항 돕는 수소드론 개발 착수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조선·해양 정보통신기술 전문기업인 마린웍스와 ‘수소 드론을 활용한 해양관제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소 드론이 수집·분석한 영상을 선박의 전자식 해도 테이블에 제공해 선박 운항을 돕는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먹는 화장품'에 꽂힌 솔루스첨단소재

바이오·소재 전문기업인 솔루스첨단소재가 바르는 화장품을 넘어 ‘먹는 화장품’ 이너뷰티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매일유업의 이너뷰티 신제품에 밀크 세라마이드를 독점 공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현대제철 'ESG 경영' 속도…녹색채권에 2兆 몰려 흥행

현대제철이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발행한 녹색채권이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18일 총 25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 발행에 대한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 예측을 진행한 결과 예정 금액을 8배나 초과한 총 2조700억원이 몰렸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채 발행 규모를 5000억원으로 늘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車반도체 품귀는 기회"…삼성 '車이미지센서' 선점 나섰다

삼성전자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공백을 딛고 차세대 먹거리인 차량용 이미지센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 차량의 본격적인 보급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차량용 이미지센서는 2030년 20조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대우조선도 수주랠리 가세…노르웨이 LPG선 2척 따내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첫 선박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을 포함한 국내 조선 `빅3`가 모두 수주시장의 포문을 열게 됐습니다. 미국 조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글로벌 친환경 정책 기조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돼 추가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 카카오, LG전자와 손잡고 '의료'에서 금맥캔다

카카오가 서울아산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 의료데이터를 활용하는 의료 데이터 솔루션 사업을 위해 LG전자와 손잡았습니다. 데이터를 첨단 기술로 분석해 비식별처리를 거친 뒤 의료 현장에서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현대자동차 드론쇼한 유비파이 "기술력 인텔 능가"

새해 첫날 공개돼 화제를 모았던 드론쇼는 현대자동차의 의뢰로 드론 스타트업 유비파이가 연출한 행사였습니다. 유비파이 대표는 “기술력을 토대로 블루오션인 세계 드론쇼 시장의 90%를 선점했다”고 말했습니다. 진출한 국가는 미국 영국 등 20개국이 넘습니다.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판권 계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다국적 제약사 타북파마슈티컬스와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HD201’에 대한 판권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까지 완료하면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전체 유통망을 구축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 툴젠, 첨단 유전자가위 해외특허 33건…글로벌 '빅3' 우뚝

툴젠은 유전자가위에서 흔치 않은 특허 기술력을 보유해 `글로벌 넘버3`에 드는 업체입니다. 툴젠이 지금까지 확보한 유전자가위 글로벌 특허는 총 33개에 달합니다. 현재 툴젠은 샤르코마리투스병, 황반변성, 혈우병 등에 쓰이는 치료제를 개발 중입니다.

▲ 文 '특단의 주택공급' 예고에…건설·시멘트株 벌써 신났다

지난해 주가가 부진했던 건설주가 실적에 비해 여전히 저평가됐다는 전망에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택 공급 확대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커지면서 중대형 건설사는 물론 후방 업종인 시멘트 관련주까지 온기가 돌고 있는 모습입니다.

▲ OTT 시대…웹툰·드라마株 재평가 시작됐다

코로나19 이후 국내외에서 OTT 사업자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OTT 사업자들에게 영화, 드라마 등을 공급하는 콘텐츠공급자(CP)의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드라마 제작사 에이스토리와 영화 제작사 NEW가 대표적입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최근 인기를 끌면서 웹툰 CP사들 주가도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 옐런 "中 대응에 모든 도구 사용…환율 조작 용납 못 해"

옐런 재무장관 후보자는 중국의 불법적인 관행에 대응하겠다는 뜻을 강하게 밝히며 달러 등 통화가치는 시장에서 결정되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코로나 19와 관련된 부양책 지출 의지도 재차 나타냈습니다. 트럼프 감세안은 일부 폐지가 필요하지만 완전한 폐지를 바라지 않으며 OECD와 파괴적 법인세 인하 경쟁 중단에 협력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 스텔란티스, 전기차 시장 공략 선언…"올해 새 모델 10종 출시"

피아트크라이슬러와 PSA그룹의 합병으로 탄생한 스텔란티스가 첫 화상 기자회견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한 새 전기차 모델을 10개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진을 면치 못했던 중국시장에 대해서도 테스크포스팀을 신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1월 20일 브런치 써머리였습니다.

원세영 인턴기자 130seyoung@gmail.com

최신 의견

미국나스닥으로 옮기자 개관땜시 주식시장 망친다
좋은 정보글 잘 보고갑니다. 기사중 제일 잘쓴거같아요
좋은 정보글 잘 보고갑니다. 기사중 제일 잘쓴거같아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