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0119 마감체크] 금융투자 주도 반등의 신뢰성은?

입력: 2021- 01- 20- 오전 12:54
수정: 2021- 01- 19- 오후 04:13
© Reuters.  [0119 마감체크] 금융투자 주도 반등의 신뢰성은?

© Reuters. [0119 마감체크] 금융투자 주도 반등의 신뢰성은?

[인포스탁데일리=박명석 기자]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우리 시장과 아시아 시장 마감과 시황 분석을 통해 내일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오늘 장 정리와 챙겨야 할 경제지표, 수급포인트, 증시 일정 등을 살펴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고민하기 위한5 코너입니다.

■ 1월 19일 마감체크

국내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의 강한 반발 매수에 힘입어 3거래일 만에 상승했습니다. 삼성전자 (KS:005930), 현대차를 중심으로 대형주가 상승폭을 키우며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2.61% 상승한 3,092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모처럼 동반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외국인은 운수장비 업종을 중심으로 4,127억을 순매수했고, 기관은 1조 넘게 순매수한 금융투자의 움직임에 따라 5,961억 순매수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개인은 1조294억을 순매도했습니다.

전 업종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운수장비 업종이 외국인 매수에 힘입어 급등했고, 비금속광물 업종, 건설 업종, 운수창고 업종 등 경기민감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1.38% 상승한 957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코스닥에서도 동반 매수에 나섰습니다. 외국인은 전일에 이어 제약·바이오,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2,374억을 순매수했습니다. 기관은 581억을 순매수하며, 14거래일 만에 매수 우위로 마감했습니다. 개인은 2,742억을 순매도하며, 반대로 14거래일 만에 차익 실현에 나섰습니다.

코스닥 역시 전 업종이 상승했습니다. 건설 업종, 비금속 업종이 강세를 보였고, 종이/목재 업종, 금속 업종이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방송서비스 업종, 오락,문화 업종은 대형주의 강세와 함께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 특징주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급등하며 지수의 반등을 이끌었습니다. 전일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과 함께 급락했던 삼성전자가 기관의 강한 반발 매수에 힘입어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자동차 업종은 3월 E-GMP 본격 양산 소식과 실적 개선 기대감에 힘입어 현대위아,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차 등이 일제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2차전지주는 삼성SDI의 롤스로이스 순수전기차 배터리 공급 추진 소식에 힘입어 LG화학 (KS:051910), SK이노베이션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한편 OCI, 한화솔루션, 씨에스윈드, 두산퓨얼셀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도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경기민감주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전일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 정책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던 건설주는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등을 중심으로 이틀 연속 상승했습니다. 대한해운, HMM 등 해운주는 발틱운임지수(BDI)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의 상승세에 힘입어 강세를 보였습니다. POSCO, 현대제철 등 철강주는 국내 철강 가격 상승세 지속 전망 리포트와 함께 상승했고, 전일 시장 약세에 하락했던 키움증권, KTB투자증권 등 증권주 역시 반등했습니다.

엔터·콘텐츠 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2020년 4개(빅히트, SM, JYP, YG) 합산 기획사의 앨범 판매량은 2,606만장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빅히트,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한편 신한금융투자는 국내 드라마, 영화 제작사의 밸류가 리레이팅 중이라며, 원천 IP가 되는 웹툰 산업의 가치도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CJ ENM, NEW, 에이스토리, 키다리스튜디오 등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SKC가 올해 실적 개선 전망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유안타증권은 SKC에 대해 2021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3조1000억원, 영업이익 272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2020년 대비 40% 이상 성장하는 수치로 화학·반도체소재 등 기존 사업과 동박 투자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LG상사가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감에 상승했습니다. 하나금융투자는 2020년 12월부터 빠르게 상승한 발전용 유연탄 가격은 1분기부터 에너지/팜 부문 흑자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유연탄과 팜오일 가격 강세로 올해 LG상사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며 지속 여부에 따라 2021년 실적을 바라보는 눈높이가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가 동박 제품 저평가 탈피 전망 등에 상승했습니다. 미래에셋대우는 일진머티리얼즈에 대해 상반기 타이트한 수급으로 동박 제품 저평가 영역을 탈피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국내 및 말레이시아 라인의 상반기 가동률은 시장 예상을 상회할 것이며, 2021년 영업이익 910억원(+71.7% YoY)으로 큰 폭의 이익 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이 HJT 태양전지 장비가 부각되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교보증권은 주성엔지니어링에 대해 HJT(이종 접합 태양전지) 태양전지 장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주성엔지니어링의 증착 장비는 HJT 방식에서 광전환효율 24%까지 도달한 것으로 파악되며, 유럽 PV메이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관련 수주는 상반기 중으로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디피씨가 자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지난해 9월 투자한 그랩홀딩스가 미국 증시에 상장을 준비한다는 소식에 급등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동남아 최대 차량호출 서비스 기업인 그랩이 올해 미국 증시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업공개 규모는 최소 20억달러(한화 약 2조2000억원)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동남아시아 기업의 해외주식 최대 공모 규모입니다.

풍산홀딩스는 무상증자 및 주식 소각 결정에 급등했습니다. 전날 장 마감 후 풍산홀딩스는 보통주 1주당 0.5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 및 보통주 67만1611주(123억7800만원) 소각 결정을 공시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풍산홀딩스가 최대주주로 있는 풍산도 동반 상승했습니다.

■ 체크포인트

일정

중국 인민은행 대출우대금리(LPR) 발표

EU 재무장관 화상회의

미국 재닛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 청문회

일본 BOJ 1일차

경제지표

독일 12월 소비자물가지수, 1월 ZEW 경제전망지수

실적

미국 넷플릭스, 골드만삭스, 뱅크오브아메리카 (NYSE:BAC), 자이언스뱅코프, Comerica, 할리버튼

■ 전망과 포인트

지난주부터 이어진 조정에 종지부를 찍으려는 듯 금융투자 주도의 강한 반등이 나타났습니다.

현대차를 비롯한 자동차 관련주와 금융투자, 외국인의 동반 매수가 유입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종목이 하락종목수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건설주와 2차전지, 친환경 관련주들도 더불어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금융투자 주도의 상승은 여전히 연속성을 담보하기 어려운데다 외국인은 파생상품과 종합적인 포지션을 고려하면 여전히 중립 이상의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시장이 3,100선을 두고 공방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는 측면으로 접근하면서, 어떤 종목이 반등 시 유리한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난주 언급드렸던 대로 신규 매수 관점에서는 성장주 일변도의 전략보다 주가와 이익 모멘텀 관점에서도, 밸류 관점에서도 인플레 관련주들의 매력도가 더 높아 보입니다.

바이든 시대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 전기차 및 친환경 관련주는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는 종목을 장기적 관점에서 꾸준히 매수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인플레 모멘텀이 강해지는 1분기 말, 2분기 초 까지는 시장 조정과 상승이 반복되면서, 경기민감주가 상대적 강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1월 19일 마감체크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더 많은 주식투자정보를 원하는 청취자 분은 1522-1730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박명석 기자 myungche90@hanmail.net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