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트위터, 플랫폼 구조적 한계... 주식 보유할 이유 부족"

입력: 2020- 11- 05- 오전 12:19
수정: 2020- 11- 04- 오후 03:43
© Reuters.  "트위터, 플랫폼 구조적 한계... 주식 보유할 이유 부족"

© Reuters. "트위터, 플랫폼 구조적 한계... 주식 보유할 이유 부족"

[인포스탁데일리=(시카고)이지선 기자] 기술주 전문인 유명 주식 블로거인 마이클 위긴스 데 올리비에라는 트위터 (NYSE:TWTR)의  매출 성장세가 꺾이고 있으며 광고 플랫폼 노후함으로 인해 미래 성장 동력도 부족하다고 밝혔다. 

트위터 주가는 일반적 기준에서 매우 저평가 돼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좀 더 들여다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마이클은 "장기적 관점에서 트위터 주식은 보유할 만한 특별한 이유가 부족하다. 왜냐면 트위터가 지속해서 주식의 내재가치 (Intrinsic value)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길이 안 보인다"고 주장했다.

트위터의 매출 증가세, 출처: 저자

위에서 보듯 트위터는 매출이 증가세가 정체됐거나 둔화한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러한 추세는 올해 들어 더욱 두드러진다. 코로나19동안 경쟁업체들은 뛰어난 성장세를 기록했지만 트위터는 매출이 오히려 보합세거나 감소했다. 핀터레스트(PINS)와 스냅(SNAP)은 성장세를 유지하며 코로나19의 경기 침체도 잘 헤쳐나갔다. 반면에 트위터는 위에서 보듯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트위터의 2020년 3분기의 조정된 EBITDA가 2억 9400만 달러로 경쟁업체에 두 배에서 세 배가 넘는다. 동기간 핀터레스트는 9300만 달러의 EBITDA를 기록했고 스냅은 5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시가 총액을 비교해보면 트위터의 향후 성장성에 대한 시장의 의견을 알 수 있다. 11월 종가 (미국 시각)을 기준으로 트위터의 시가총액은 331억 달러이다. 핀터레스트는 368억달러 스냅은 61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시장에서도 다른 두 회사가 트위터보다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마이클은 "세 플랫폼 업체의 주가는 광고주들이 각각의 플랫폼에 자신의 광고를 내기 위해 얼마나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가격 책정 능력(Pricing Power)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다.  

트위터 사업 부문. 출처: 저자

트위터는 매출의 55%가 미국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트위터가 광고주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려면 미국에서 강한 견인력이 있어야 한다. 트위터의 미국 매출은 2020년 3분기에 겨우 10% 증가했다. 올해 전국적 폐쇄령으로 3~4월 두 달간 전체 광고 시장이 문을 닫았다. 하지만 광고 시장이 재개되면서 스냅과 핀터레스트 둘 다 높은 수준의 사용자 가격(Pricing)을 보고했다.

예를 들자면 스냅의 미국 사용자 가격은 3분기 동안 전년 대비 46% 상승했고 핀터레스트의 사용자당 평균 매출(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은 31% 상승했다. 마이클은 "트위터는 ARPU를 발표하지는 않지만 트위터의 ARPU는 전년 대비  1∼3% 증하는 데 그쳤을 것"이라고 본인의 계산을 바탕으로 추정했다.

트위터는 세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가장 오래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은 트위터의 광고 포맷과 광고 트래픽 측정 툴이 완성 단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매우 다르다.

대부분의 투자자는 전년 대비 29% 증가한 mDAU (montizable daily active users: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사용자수) 수치가 그다지 좋지 못하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마이클은 "투자자들은 mDAU만 보는 게 아니라 가격 책정 능력(pricing power) 또한 주요 지표로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트위터의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마이클은 "성장 동력이 꺾인 트위터의 주식은 하방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핀터레스트와 스냅 주식 둘 다 선행 판매(sales)의 24배에 거래됐지만 트위터는 9배 미만에 거래되고 있다. 트위터 투자자들은 트위터의 높은 영업 현금흐름에 주목하면서 다른 두 업체가 가시적인 현금 유입이 없음을 지적한다. 이에  마이크는 "그것은 투자에 대해 생각하는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향후 사업의 성장성이다"라고 평가했다.

트위터는 2020년에 10억 달러의 영업 현금 유입이 예상되나 향후 주가의 동향이 낙관적이라고 하기엔 부족하다. 트위터는 강력하고 매출 성장을 지속해야만 주가가 더 높은 밸류에이션에 형성될 것이다. 마이클은 "트위터의 경영진 매우 능력이 있고 적극적이다. 하지만 트위터 플랫폼은 유저 익스피어리언스를 충족시키거나 광고 물량을 맞추기엔 역부족이다. 그리고 플랫폼의 구조적 한계를 해결할 때 까지 미래 성장성은 그다지 밝지 못하다"고 평가하며 투자의견을 중립적으로 냈다.  

이지선 기자 stockmk2020@gmail.com

최신 의견

엉아가 힌트준다 사야겟네 기사 반대로 함 돈벌
페이스북에 팔아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