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경제 캘린더 -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 5가지

입력: 2020- 09- 14- 오후 04:51
수정: 2020- 09- 14- 오후 04:53
© Reuters.

By Noreen Burke

Investing.com - 연준이 이번 수요일, 11월 3일 대선 전 마지막 회의를 개최한다. 투자자들은 평균물가목표제와 관련된 단서를 찾기 위해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수요일에 발표될 8월 소매 판매 데이터와 목요일로 예정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발표에도 상당한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이 점점 다가오는 와중에도 의회는 여전히 경기 부양책 협상 타결을 이뤄내지 못했으며, 증시는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심한 변동성을 보일 전망이다. 영국 정부는 브렉시트 협정 내용의 일부 내용을 무력화할 가능성이 있는 국내시장법을 두고 논의에 나설 예정이다. 영란은행과 일본은행은 목요일에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이슈 5가지를 소개한다.

1. 연준 회담

연준이 이번 수요일로 이틀에 걸친 정책 회의를 마무리한다. 지난달 2%의 인플레이션 목표에 대한 태도를 바꾸겠다고 밝힌 만큼 금리 성명서에 어느 정도의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이상의 인플레이션을 용인하겠다는 연준의 발언은 저금리가 보다 장기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경제 및 금리 전망을 제시하는 점도표를 업데이트하며 최초로 2023년 전망을 공개할 예정이다.

BMO 캐피탈 마켓(BMO Capital Markets)의 금리 전략가 존 힐(Jon Hill)은 "모두 2023년 점도표에 주목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은 월초, 연준은 앞으로도 경기 부양을 위한 통화 정책을 펼칠 예정이지만 의회 역시 회복을 돕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발언해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새로운 경기 부양책에 대한 우려를 부풀렸다.

2. 소매 판매, 실업수당 청구 건수 발표

수요일에는 연준의 발표에 앞서 8월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가 공개된다. 전월 대비 1%의 상승이 예상되며, 7월로 종결된 추가 실업수당이 어느 정도의 타격을 주었는지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요일로 예정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발표 또한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 실업수당을 신청한 인원수는 지난주 어느 정도 상승한 모습을 보이며 정부의 기업 및 실업자 대상 지원 종결로 고용시장의 회복세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드러냈다.

3. 증시 변동성 지속

일부 투자자들이 증시가 지난주 보였던 변동성이 6개월 동안 이어진 반등세를 뒤엎을 대규모 매도세의 시작이 아닐지 우려하고 있다. 나스닥 지수는 그 영향으로 고점에서 10% 하락했으며, 다른 지수들 역시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최근 하락세가 건전한 다지기의 일환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 S&P 500 지수는 소수의 대형 테크 기업들과 전례 없는 대규모 재정 및 통화 부양책에 기대 5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뱅크오브아메리카 글로벌 리서치(Bank of America Global Research)의 애널리스트들은 시장은 대체로 9월에 가장 약세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수익은 대체로 반절 가량에 머무르며, S&P 500 지수는 평균 -1%를 기록한다.

또한 대선을 앞둔 시기에는 몇 주간 하락세를 보이고 대선이 끝난 뒤에 반등세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4. 브렉시트 논쟁

영국 정부가 월요일부터 국내시장법 논의에 돌입한다.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총리는 현재 80석의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국내시장법과 관련된 내부적 마찰로 입지가 위협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기존의 탈퇴협정이 무력화된다. 영국 정부 측에서도 이는 국제법을 위반하고 브렉시트 이후의 무역협상 가능성을 무산시키며, 유럽연합이 법적인 조치에 나서게 할 가능성이 있는 일이라고 인정했다.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 애널리스트들은 영국과 유럽연합이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에 기반한 무역 관계를 맺게 될 가능성을 25%에서 40%로 상향했다.

"현재 리스크는 부정적인 방향을 향하고 있으며, WTO에 기반한 무역 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40%로 높아졌다. 하지만 우리는 협정 시행이 연기될 것이라고 본다,"는 것이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의 주장이다.

파운드는 이번 달에만 4% 하락해 $1.28을 기록했으며, 관련 리스크는 아직 전적으로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5. 중앙은행

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하겠다는 연준의 태도 전환으로 다른 중앙은행들이 곤경에 처했다. 연준과 같은 태도를 취하지 않을 경우 달러의 약세로 자국의 경제 회복과 인플레이션 전망이 위협을 받을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유럽중앙은행은 지난주, 아직 유로의 강세를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발언했다. 하지만 유럽중앙은행은 물론이고 이번 주 회담을 갖는 영란은행일본은행 역시 종국에는 연준의 행보를 따라야 할지도 모른다.

일본은행과 영란은행의 정책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영란은행이 코로나19와 브렉시트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상쇄하기 위해 채권 매입을 연장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한편 일본은행은 신임 총리와의 충돌을 앞두고 있다.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인 스가 요시히데는 최근 마이너스 금리가 은행의 수익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으며, 일본은행이 정부와 협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가 이 기사에 기여함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ㅇㅇ
👍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