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속보
최대 40% 할인 0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 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분석)-브라질 헤알화 가치 하락에 당국 환시 개입 경계감 확산

입력: 2019년 05월 21일 08:03 수정: 2019년 05월 21일 08:10
저장됨. 저장된 항목 보기.
이 기사는 저장된 항목에 벌써 저장되었습니다.
 
(분석)-브라질 헤알화 가치 하락에 당국 환시 개입 경계감 확산

브라질리아/상파울루, 5월21일 (로이터) - 이번주 들어 브라질 헤알화 가치가 달러 대비 급격히 하락하면서 트레이더들은 헤알화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한 브라질 중앙은행의 개입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중앙은행이 개입했다는 징후는 없다.

정치적 문제가 정부의 재정 개혁을 지연시키고 있는 가운데 브라질 국내 경제가 악화되고 글로벌 무역 전쟁 우려가 고조되면서 헤알 가치는 달러당 4.00을 넘어 지난 9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번주 헤알 가치는 3.5% 하락했다. 이는 브라질이 2016년 말의 극심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난 후 기록한 최대 주간 하락폭 중 하나이다.

중앙은행 대변인은 이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중앙은행이 마지막으로 현물환시장에 개입한 것은 2009년 2월이다. 이후 중앙은행 개입은 FX 스왑 시장에서 이뤄졌다.

시장 참가자들은 정책 입안자들이 헤알 가격, 유동성, 변동성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도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상파울루의 한 브로커는 "중앙은행은 분명히 이를 주시하고 있을 것"이라며 "시장은 현재 중앙은행이 어느 시점에서 환율을 불편하게 여길지를 알고자 한다"고 밝혔다.

씨티은행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시점이 곧 올 수 있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들은 헤알화 가치 하락으로 FX 스왑 시장에서 중앙은행 활동이 활발해졌던 지난 2013년 6월, 2017년 5월, 2018년 5월의 헤알 가치 하락폭을 지적했다.

이들은 보통 중앙은행은 헤알 가치가 9~16%(평균 12%) 정도 하락하고, 평균 신흥시장 통화 가치에 비해 8~10% 낮을 때 첫 조치를 취했다는 것에 주목했다.

현재 헤알 가치는 2월 초 이후 11% 하락했으며 평균 신흥국 통화에 비해 7% 낮다.

씨티은행 애널리스트들은 고객들에게 보낸 노트에서 헤알이 달러당 4.10헤알을 넘기면 개입이 시작될 수 있고, 4.20헤알을 넘기면 또 개입이 이뤄질 것이라며 "개입 구간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들은 "개입 위험이 분명히 증가했다"면서도 "중앙은행의 개입이 항상 매도세를 중단시키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달러/헤알은 17일 한때 작년 9월 이후 최고치인 4.1125헤알까지 상승했으며 금리 선물 계약 또한 급등했다.

호베르투 캄푸스 네투 브라질 중앙은행 총재는 지난 16일 의원들과의 질의응답 세션에서 중앙은행은 환율 목표가 없으며 유동적인 통화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외환 개입 특별위원회를 둘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브라질은 거의 4000억 달러에 달하는 외환 보유고를 지니고 있어 브라질 중앙은행은 달러 매도를 통해 헤알 가치를 방어할 수 있다.

지난 3월 말 달러/헤알이 4헤알까지 오르자 중앙은행은 시장에 유동성을 투입하고 헤알 매도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FX 스왑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그러나 중앙은행은 이는 개입 행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했다.

그러나 당시 변동성은 지금보다 더 높았다. 당시 일주일 달러/헤알 옵션 계약 변동성은 19%에 달했다. 현재는 이번주 상승에도 14%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2017년 5월 중앙은행이 시장에 크게 개입했을 때의 일주일 변동성은 30% 이상으로 치솟았다.

현물 시장에서의 헤알화 가치 하락이 눈길을 끌고 있지만 시장 변동성은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며 시장이 여전히 원활하게 기능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루치아노 로스타노 미즈호은행 브라질 수석 전략가는 이는 중앙은행에게는 다행이라며 일주일 간의 움직임은 개입을 촉발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원문기사 <^^^^^^^^^^^^^^^^^^^^^^^^^^^^^^^^^^^^^^^^^^^^^^^^^^^^^^^^^^^
Dollar/Real - spot market https://tmsnrt.rs/2WbgeLQ
Dollar/Real- weekly change https://tmsnrt.rs/2WcvmZn
^^^^^^^^^^^^^^^^^^^^^^^^^^^^^^^^^^^^^^^^^^^^^^^^^^^^^^^^^^^>
(장혜원 기자)

(분석)-브라질 헤알화 가치 하락에 당국 환시 개입 경계감 확산
 

관련 기사

의견 등록하기

의견 지침

의견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교류하고, 관점을 공유하고, 저자와 서로 간에 의문점을 제시하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저희 모두가 기대하고 소중히 여기는 높은 수준의 담화를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풍성한 대화 나누기.
  • 주제에 집중하기. 토론 주제와 관련된 것만 게시합니다
  • 존중하기. 부정적인의견도 긍정적이고 세련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표준어 사용: 문법에 맞춰 글을 작성합니다.
  • 주의사항: 의견에 포함된 스팸이나 홍보용 메시지 및 링크는 제거될 것입니다.
  • 저자나 다른 사용자에 대한 욕설, 비방, 또는 인신공격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 대화를 독점하지 마십시오열정과 소신에 감사드립니다. 다만 다른 분들에게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의견은 간결하고 사려 깊게 제시하시고 다른 사람이 불편해 할 수 있음으로 같은 의견을 되풀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야기나 포럼을 독차지하는 사람에 대한 불만이 접수될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 그 사람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 의견은 한글로 작성해주세요.

 

스팸 또는 비방글은 사이트에서 삭제될 것이며 Investing.com의 결정에 따라 추후 댓글 등록이 금지될 것입니다.

 

여기에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세요
 
이 차트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등록
공유:
 
첨부된 차트를 새 차트로 교체할까요?
1000
유저님의 부정적인 댓글 내용으로 인해, 유저님은 더이상 댓글을 작성하실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유저님의 계정 상태는 관리자가 검토할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리신 후에 다시 의견을 작성해 주십시오.
귀하의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모든 의견은 중재자가 승인할 때까지 보류되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웹사이트에 표시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의견 (1)
두껍 두껍
두껍 두껍 2019년 05월 21일 9:16
저장됨. 저장된 항목 보기.
이 의견은저장된 항목에 벌써 저장되었습니다.
남말 할 때가 아님.
 
이 차트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등록
 
첨부된 차트를 새 차트로 교체할까요?
1000
유저님의 부정적인 댓글 내용으로 인해, 유저님은 더이상 댓글을 작성하실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유저님의 계정 상태는 관리자가 검토할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리신 후에 다시 의견을 작성해 주십시오.
의견에 차트 첨부하기
차단 확인

%USER_NAME%(을)를 정말로 차단하시겠습니까?

그렇게 하면, 귀하와 %USER_NAME%(은)는 서로의 Investing.com 게시물을 볼 수 없습니다.

%USER_NAME%(은)는 차단 명단에 추가되었습니다.

방금 이 사람을 차단해제하였으므로 48시간 이후에 차단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이 의견 보고하기

나는 이 의견이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의견에 깃발 표시됨

감사합니다!

귀하의 보고는 검토를 위해 조정자에게 보내졌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혹은
이메일로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