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된 합작사도 청산…대기업들 '헤어질 결심'

Hankyung

입력: 2023년 03월 20일 03:02

30년된 합작사도 청산…대기업들 '헤어질 결심'

한화와 포스코 (KS:005490), 효성 등 주요 대기업들이 20~30년 동안 유지한 합작회사를 청산하고 있다. 기업마다 사업의 지향점이 다른 탓에 시간이 지날수록 합작 관계를 유지할 유인이 약화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옛 대림산업 화학부문)은 50 대 50 비율로 합작한 화학업체 여천NCC를 분할하기 위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여천NCC는 1999년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이 보유한 전남 여수의 나프타분해설비(NCC)를 합쳐 세운 합작사다. ‘석유화학제품의 쌀’로 통하는 기초원료 에틸렌 생산 능력이 연 228만5000t으로 LG화학 (KS:051910), 롯데케미칼에 이어 업계 3위다.

두 회사는 2007년 여천NCC 인사를 놓고 양측이 소송전을 벌이는 등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이 같은 갈등이 수면 아래로 내려갔지만, 양측의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았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작년 2월 발생한 여천NCC 폭발 사고로 근로자 4명이 숨진 사건이 분할 결정의 계기가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고려아연과 포스코그룹이 합작해 세운 코리아니켈도 이달 주주총회를 열고 청산 절차 안건을 처리한다. 코리아니켈은 1987년 5월 출범했으며 스테인리스용 니켈을 생산해왔다. 두 회사는 2차전지용 니켈 사업을 강화하고 독자적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청산을 결정했다.

효성과 코오롱도 사실상 동업 관계를 청산했다. 두 회사는 1974년 국내 유일의 카프로락탐(나일론 원료) 생산업체 카프로가 상장하는 과정에 지분을 매입해 공동 경영을 시작했다. 현재 효성티앤씨와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카프로 지분을 각각 12.75%, 9.56% 보유한 1, 2대 주주다. 하지만 두 회사는 최근 카프로 지분 보유 목적을 ‘경영 참여’에서 ‘단순 투자’로 변경했다. 자본시장법에 따라 보유 목적을 단순 투자로 바꾸면 경영에 참여할 길이 막힌다. 카프로가 적자를 이어가면서 사실상 두 회사가 경영에서 손을 뗀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필요할 때 뭉쳤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 합작을 유지할 명분과 실리가 사라진다”며 “합작사업은 30년을 넘기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공들여 준비했는데…'히틀러 전기톱'에 역습 당한 한국 [김익...

모래밭에 제철소 지은 한국의 철강왕 박태...

"포스코, 미래사업 지속 추진…지배구조 모범기업 거듭날 것"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작년 포스코 매출 넘어섰다"…캐시카우로 떠오른 포스코인터

밀어주고 끌어주고 '직업이 사외이사'인 그들

CEO 뽑고 억대 보수까지…책임 많은 사내이사보다 '꽃보직'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