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태양광 비리' 뿌리 뽑는다

Hankyung

입력: 2022년 10월 08일 02:42

'文정부 태양광 비리' 뿌리 뽑는다

정부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전수조사에 나선다. 12개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한 1차 표본조사에서 다수의 비리가 적발되자 조사 대상을 226개 지자체로 확대하기로 했다. 보조금 부당 수령, 허위 세금계산서 신고 등 태양광 사업 관련 비리를 뿌리뽑겠다는 것이다.

국무조정실은 7일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 확대 점검을 위해 정부합동점검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1차 회의를 열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을 팀장으로 하는 합동점검 TF에는 국무조정실 부패예방추진단을 비롯해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국세청,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참여한다. 이덕진 부패예방추진단 부단장이 총괄반장을 맡고, 각 부처가 고유업무와 관련한 사업 내용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차로 12개 지자체 표본조사와 서류조사를 통해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 중 2조1000억원 규모를 살펴본 결과, 12.5%인 2616억원이 위법·부당하게 집행됐다고 밝혔다. 국무조정실은 “1차 점검 결과 적발된 허위 세금계산서 발급, 가짜 버섯·곤충재배사 설치 등 비리 유형을 토대로 기관별 역할을 분담해 226개 지자체 전체를 점검할 계획”이라고 했다. 조사 결과를 발표하지 않은 전력산업기반기금 연구개발(R&D)사업도 추가 점검하기로 했다.

이날 금융감독원은 2017년부터 올해 8월까지 태양광 사업 관련 대출과 펀드 규모가 22조7000억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출 취급액은 16조3000억원, 펀드 설정액은 6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대출과 펀드 모두 2018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8월 말 기준 태양광 대출의 평균 연체율은 0.12%에 그쳐 부실 리스크는 현재로선 높지 않은 수준으로 파악된다. 금감원은 “대출 만기가 장기인 데다 거치기간을 두는 경우가 많다”며 “정확한 건전성 상황은 앞으로 더 지켜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진규/이인혁 기자 josep@hankyung.com

신한은행, 산업부·금감원 사업재편제도 파트너쉽 기관 참여

금감원, 부동산PF 부실발생 우려 속 "정상적 대출은 원활히...

'태양광 뇌물 비리' 한전 직원들, 퇴직금 3억 챙겼다

文정부 태양광 비리 뿌리뽑는다…226개 지자체 전수조사 돌입

금감원, 태양광 관련 대출·펀드 규모 22.7조원…"건전성 ...

금감원 "태양광 대출·펀드 누적 22.7조…연체율은 높지 않아"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