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내달 16일 총파업

Hankyung

입력: 2022년 08월 20일 09:46

금융노조, 내달 16일 총파업

시중은행 노조들이 속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의 총파업 찬반 투표가 가결됐다. 이에 따라 금융노조는 다음달 16일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금융노조의 총파업은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이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고(高) 여파로 민생 경제가 위협받는 가운데 평균 연봉이 1억원을 웃도는 은행원들이 파업에 나서는 것이다.

금융노조는 39개 지부 조합원 9만777명을 대상으로 산별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한 결과 7만1958명이 참여해 6만7207명이 찬성, 93.4% 찬성률로 파업안이 가결됐다고 19일 밝혔다.

금융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에서 임금 6.1% 인상과 주 36시간(4.5일제) 근무, 영업점 폐쇄 중단 등을 놓고 사측 대표기구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후 중앙노동위원회 쟁의 조정도 실패하자 파업을 결의했다. 금융노조는 오는 23일 서울을 시작으로 25일 대구, 다음달 1일 부산에서 총파업결의대회를 여는 등 세몰이에 나선다.

하지만 금융노조가 은행이 사상 최대 이익을 낸 것을 임금 인상 명분으로 삼은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많다. 은행이 영업을 잘해서 낸 실적이 아니라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 이자 이익이 급증해 거둬들인 수익이기 때문이다. 상반기 국내 은행 이자이익은 26조20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8.8%(4조1000억원) 증가했다.

은행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은행 영업점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에도 영업시간을 오전 9시30분~오후 3시30분으로 1시간 단축하고 있다. 금융노조 요구대로 주 36시간 근무까지 도입하면 고객 불편이 커질 수밖에 없다.

‘귀족노조’로 불리는 금융노조가 사회적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임금 인상을 요구한다는 지적도 있다. 금융노조가 요구하는 임금 인상률(6.1%)은 올해 공무원 임금 인상률(1.4%)은 물론 100인 이상 사업체의 올해 평균 협약 임금 인상률(5.3%)을 웃돈다.

금융권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때문에 금융노조의 파업 참가율이 낮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2016년 금융노조 총파업 때도 참가인원은 1만800여 명으로 전체 은행원의 15%에 불과했다.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파업 참가율은 2.8%에 그쳤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금융노조, 총파업 투표 가결…내달 16일 총파업 돌입

"파업 빌미로 생떼"…사면해주자 복직시키라는 금융노조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임금은 올리라면서…은행노조 "코로나 단축영업 계속하라" 압박

"연봉 1억도 적다"…총파업 띄운 금융노조

금속노조 총파업 결의대회

"임금 7% 올리고, 노조간부 해고 철회"…은행도 파업하나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