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美보다 이자이익 의존도 2배 이상 높고…충당금은 5분의 1 수준

Hankyung

입력: 2022년 06월 22일 02:46

국내은행, 美보다 이자이익 의존도 2배 이상 높고…충당금은 5분의 1 수준

금융당국이 금리 상승기 은행의 ‘이자 장사’를 경고하면서 은행들의 이자이익 증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은행들이 이자 놀이로 손쉽게 돈을 벌면서 대손충당금 적립 등 리스크 관리엔 소홀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21일 한국경제신문이 국내 4대 은행(국민 신한 하나 우리)과 미국 4대 은행(JP모간 뱅크오브아메리카 (NYSE:BAC) 씨티 웰스파고)의 주요 경영지표를 비교한 결과, 이자이익 자체보다는 이자이익에 편중된 국내 은행의 수익구조가 문제로 지적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기준금리를 올린 지난해 8월부터 국내 은행의 예대금리차(대출금리와 예금금리 간 차이)는 확대되고 있다. 작년 3분기 1.8%포인트였던 예대금리차는 올해 1분기 1.93%포인트로 커졌다. 미국 은행은 예대금리차를 공시하지 않아 국내 은행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다. 대신 은행의 자산운용 수익에서 조달비용을 뺀 뒤 운용자산 총액으로 나눈 순이자마진(NIM)을 통해 간접적인 추정은 가능하다. 국내 4대 은행의 1분기 NIM은 국민은행이 1.66%로 가장 높고 신한(1.51%) 하나(1.50%) 우리(1.49%) 순이다. 반면 미국 4대 은행의 NIM은 1.6~2.1%로 국내 은행보다 높다.

국내 은행의 예대금리차 확대는 요구불예금과 변동금리 대출 등 금융시장의 구조적인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은 이자가 연 0.1%에 불과한 요구불예금 비중이 원화예수금의 절반을 넘는다. 예금금리 인상에서 제외되는 요구불예금이 많은 것이다. 반면 가계대출에서 주택담보대출 등 변동금리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달한다. 대출금리 인상 속도가 예금금리보다 빠를 수밖에 없는 구조다.

국내 은행들이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판은 수익구조에서 나타난다. 올해 1분기 국내 은행의 전체 이익에서 이자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90.6%에 달했다. 85.6%였던 작년보다 이자이익 의존도가 더 커졌다. JP모간 등 글로벌 100대 금융회사 이자이익 비중(40.8%)의 두 배를 웃돈다. 은행의 공공성을 주문하는 금융당국 때문에 수수료 등 비이자이익 확대가 쉽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국내 은행들은 수익성 지표에서도 미국 은행에 크게 뒤진다. 은행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지 보여주는 총자산이익률(ROA)이 대표적이다. 국내 4대 은행의 1분기 평균 ROA는 0.72%다. ROA가 0.72%라는 것은 은행이 1000원을 굴려 연간 7.2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이다. 미국 4대 은행은 ROA가 1%를 넘는다. 국내 4대 은행의 평균 자기자본이익률(ROE)도 11.54%로 최고 18%에 달하는 미국 은행들에 비해 뒤진다. ROE는 투입한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내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대손충당금 적립은 국내 은행들이 미국 은행의 20%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손충당금은 미래에 발생할 손실에 쓰기 위해 미리 쌓아두는 자금이다. 국내 4대 은행의 총대출 대비 충당금 비중을 뜻하는 대손비용률은 0.02~0.03% 수준으로 JP모간(0.10%)의 5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오는 9월 코로나19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조치가 종료된 이후 대출 부실이 심화하면 은행들의 건전성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많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케이뱅크, 아파트담보·전세대출 금리 최대 0.4%P 인하

"배당수익률 3% 넘는 곳도"…'여름 보너스' 주는 기업 사볼까

흔들리는 증시…중간배당株로 '여름 보너스' 챙겨볼까

오르는 대출금리에…이복현 금감원장 "예대금리차 공시 살필 것"

"지금도 허리 휘는데"…'서민 동아줄' 카드론 금리도 '훅'...

"순환근무·연공서열 싫어 탈출했어요"…은행원들 잇단 이직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