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절했는데 '불기둥'…오세훈, 눈앞에서 억대 수익 놓쳤다 [박의명의 불개미 구조대]

Hankyung

입력: 2022년 05월 21일 20:41

손절했는데 '불기둥'…오세훈, 눈앞에서 억대 수익 놓쳤다 [박의명의 불개미 구조대]

18일 프레스센터에서 인터뷰하는 오세훈 시장. 사진=김병언 기자

주식투자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은 언제일까요. 아마도 손절한 주식이 불기둥을 쏘며 떠나갈 때일 것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이러한 고통을 견디고 있습니다. 최근 보유 주식 전량을 처분한 오 시장은 “아내가 억울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7일 오 시장 "억대 단위 손해를 보고 주식을 모두 팔았다"고 밝혔습니다. 그와 아내가 보유한 HLB 2만2934주, HLB생명과학 1920주, 신라젠 2057주 등 10억원 상당의 주식을 처분했다는 얘기입니다. 처분 시점은 서울시장 후보 등록일(12일) 직전입니다. 작년 말 기준 오세훈 시장의 주식 보유내역. HLB 위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돼 있다. 사진=대한민국 전자관보

오 시장이 보유주식을 매각한 것은 공직자 백지신탁 규정 때문입니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장은 본인과 이해관계자가 보유한 주식이 직무 관련성이 있고, 총 3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2개월 안에 주식을 매각하거나 백지신탁 해야 합니다.

손실이 억대에 달하는 이유는 주식을 고점에 사서 저점에 팔았기 때문입니다. 오 시장이 주가가 반 토막 났다고 언급했던 점을 고려하면 HLB 평균 매입단가가 4~6만원 사이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최초 투자액은 10억원이 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불기둥 분출한 HLB. 사진=키움증권

연중 내내 2~3만원대에서 횡보하던 HLB는 지난 11일 급등세로 전환했습니다. 2만8900원이었던 주가가 5만900원까지 76% 올랐습니다. HLB가 개발 중인 항암치료제 ‘리보세라닙’이 임상 3상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다는 소식이 주가를 밀어올렸습니다.

주가가 급등하면서 오 시장은 최소 5억원의 수익을 놓쳤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가가 2만8000원대였던 지난달 말 기준 오 시장의 HLB 평가액은 7억원이었기 때문입니다. HLB가 급등세를 이어간다면 눈앞에서 놓친 수익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오 시장이 느끼는 절망감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식을 강제로 팔아치웠기 때문입니다. HLB ‘진성주주’인 오 시장은 직무 관련이 없는 주식을 신탁 대상으로 판단한 것이 부당하다며 작년 9월 국민권익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했습니다.

당시 오 시장은 "고위공직자가 된다고 당연히 예상되는 재산상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3일 권익위가 청구를 기각하고, 민주당 후보 측에서 오 시장의 주식 투자를 문제 삼자 결국 손절을 택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고통의 정도를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증권업계에서는 오 시장의 케이스가 가장 고통이 심하다고 말합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보유한 주식이 급락해 큰 손실을 내는 것보다 매도한 주식이 오를 때 투자자들이 가장 큰 좌절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여의도 증권가 소식과 개미들 이야기를 다룬 는 매주 토요일 연재됩니다. 아래 기자페이지를 구독하면 기사를 놓치지 않고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오세훈 "문 정부 때 뭐하다" vs 송영길 "아빠찬스 주택 ...

47일 만에 '한덕수 인준'…민주, 선거 역풍 우려에 회군

4년전 24 대 1 대패…與 '서울구청장 설욕전'

28일 확진자 사전투표…소쿠리·비닐봉투 대신 투표함에 넣는다

송영길 "강변북로·올림픽대로 지하화, 한강 보행 전용교 설치"

오세훈 "분양가상한제 조정해야…국토부와 협의"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