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거품 25년래 최대…한은 "거품 꺼지면 최악 성장률 -3%" [김익환의 BOK워치]

Hankyung

입력: 2021년 12월 23일 20:09

부동산거품 25년래 최대…한은 "거품 꺼지면 최악 성장률 -3%" [김익환의 BOK워치]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은 부동산 가격 거품 수준이 25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불어났다고 경고했다. 국내외 자산시장 거품이 순식간에 꺼지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면 한국 경제성장률이 -3%로 급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은이 23일 발표한 ‘2021년 하반기 금융안정보고서’를 보면 올해 9월 말 기준 금융불균형 수위를 나타낸 부동산 금융취약성지수(FVI·소득 대비 주택가격비율 등 3개지표로 산출)는 올 3분기 100을 기록했다. 전분기(97.23)보다 2.77포인트 상승한 것은 물론 관련 통계가 집계된 1996년 1분기 이후 가장 높았다. 이 지수 범위는 0~100 사이로 100에 가까울수록 부동산 거품이 크다는 의미다.

이 지수는 2020년 4분기 91.59에서 2021년 1분기 91.85, 2분기 97.23로 갈수록 올라가고 있다. 그만큼 부동산 거품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올 2분기 서울 부동산의 ‘소득 대비 주택가격비율(PIR)’은 18.5배로 역대 최고치로 집계됐다. 18년5개월 동안 소득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야 서울의 집 한 채를 매입할 수 있다는 뜻이다. 2018년 말 14.3배, 2019년 말 14.5배, 2020년 말 16.8배로 문재인 정부 들어서 PIR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치솟는 부동산 가격에 맞물려 민간부채도 폭증하고 있다. 지난 9월 말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와 기업부채의 비율은 각각 106.5%, 113.4%로 집계됐다. 작년 3분기 말과 비교해 각각 5.8%포인트, 3.6%포인트 뛰었다. 가계와 기업의 부채를 합산한 민간부채 비율은 1년 전보다 9.4%포인트 상승한 219.9%로 집계됐다. 관련 통계를 작성한 2000년 1분기 말 이후 최고치다. 작년 말에 비해선 6.2%포인트 뛰었다. 올 9월 말 처분가능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가계신용통계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8.1%포인트 상승한 174.1%(추정치)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은은 현재 자산거품 상황에서 10% 확률로 발생하는 ‘극단적 경제적 충격’이 나타나면 올 3분기~내년 3분기에 1년 동안 경제성장률이 -3.0%를 기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극단적 경제적 충격은 세계 자산가격이 급락하거나 대규모 가계부채 상환 흐름이 이어지면서 소비·투자·수출이 위축되는 경우를 뜻한다.

한은은 "자산 거품이 불어나는 등 금융불균형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점진적 완화를 위한 정책대응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산거품이 불어나는 것을 막고 가계부채 증가속도를 억제하기 위해 한은의 금리인상과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가 이어져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지금 사도 괜찮을까"…서울 아파트 거래절벽에 빌라도 '주춤'

"로또라더니 애물단지 될 판"…'묻지마 청약' 투자자들 날벼락

서울 단독주택 공시가, 평균 10% 넘게 오른다

내년에도 공시가 폭탄…땅값 10.16% 뛴다

결국 차기 정부로 넘어가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유예'

치솟는 공시가에 '稅폭탄' 조마조마…역삼동 땅 보유세 18%...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