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그래프/분석)-판데믹 1년..미국 경제에 먹구름이 걷히고 있다

입력: 2021- 03- 03- 오전 10:08
수정: 2021- 03- 03- 오전 10:12
© Reuters.

© Reuters.

샌프란시스코/워싱턴, 3월03일 (로이터) - 거의 작년 내내 미국 경제가 불황에 빠졌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판데믹으로 여행이 사실상 멈췄지만 숙소 렌탈 서비스 업체 Vrdo의 제프 허스트 CEO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고 있다.

허스트 대표는 백신 보급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모든 사람이 올여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면서 (여행으로부터) 억눌려 온 사람들과 기록적인 저축액을 고려하면 "(여행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은 경영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작년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활동을 지켜본 애널리스트들과 소비자들은 조심스럽게 경제 회복을 바라보고 있다.


단기 렌탈 분석 기업 에어디앤에이 자료에 따르면 대학의 봄방학과 맞물리는 3월 말 여행 예약은 판데믹 이전 수준의 98%에 육박했다. 인디드에 게시된 일자리 수는 판데믹 이전 수준보다 4% 늘었다. 또한 항공 여행과 식당 좌석 이용도 모두 소폭 증가했다.

이코노미스트들의 경제 전망도 일제히 개선됐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는 올해 미국 경제가 7%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정도 성장률은 보통 개발도상국에서 나타나는 수치이다.


메이저리그에서는 지난 2월28일(현지시간) 연습 경기가 재개됐다. 이는 봄 트레이닝 시즌 첫 연습 경기로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관중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규칙을 지키며 관람해야 했고 관중 수는 수용률의 약 20%로 제한됐다. 그러나 메이저리그는 모든 스케줄을 잡고 있다. 작년에는 7월까지 경기를 시작하지 못했고 이후에도 무관중으로 경기가 진행된 바 있다.


백신 접종은 아직 충분하지 않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2월25일까지 4천600만명의 미국인이 1회 이상 접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아직 전체 인구의 15%에 못 미치는 것이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에는 부족하다.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이라는 리스크가 제기되는 가운데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은 코로나19에게 새로운 확산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다.

또한 아직 전 세계적으로 이런 긍정적인 분위기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유럽의 단기 렌탈 시장은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 리스본과 베를린 등에서 에어비앤비 공급의 20%가 감소했다. 이는 호스트들과 매니저들이 아직 유동적인 백신 배포에 따라 공급을 조정하고 외국 여행 재개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백신 보급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의 급격한 감소가 1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긍정적인 경제 전망을 끌어내고 있다.


1년 전만 해도 생산 감소가 1930년대 대공황 때와 같이 수년간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고 일각에서는 사망자가 수백만명에 이르고 전국적인 격리조치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 백신이 배포되기 시작했고 전례 없는 통화ㆍ재정 부양책으로 개인소득은 오히려 증가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제도 의장은 지난 2월24일 의회에서 "우리는 2020년 상반기 현재 예상한 것처럼 나쁜 상황에 있지 않다"고 하면서 "우리는 올해 하반기 미국 경제가 훨씬 더 나은 상황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미국 국내총생산(GDP)은 올 여름 판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V자형' 회복은 몇 주 전만 해도 불가능해 보였다.

이 시나리오가 이뤄진다고 해도 미국은 1년 이상 성장을 멈춘 것이 되지만 2007-2009년 금융위기 때보다는 2배나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다.

고용시장은 그렇게 빠르게 회복되지는 않고 있다. 미국에는 아직 작년 2월보다 약 1천만개의 일자리가 부족하다. 이 상황은 학교와 공공서비스를 완전히 재개하는 것과 함께 정치인들에게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다.

지난 금융위기 이후 일자리가 이전 최고치에 도달하는 데에는 6년이 걸렸다. 정책 당국자들은 이 기간을 간절히 줄이고 싶어 한다.

최근 몇 개월간 고용시장은 약간의 진전을 보였고 전망은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2월 중순 미국 고용시장이 내년 완전 고용 상태에 접어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작년 재정 당국자들은 공공부채에 대한 우려, 도덕적 해이 우려 등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떨쳐 버렸다. 실업 수당이 본래 월급을 넘어서고 항공사를 구제하고 일시적으로 금융규제를 완화해주는 것 등이 이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조치들은 효과가 있었다. 이제 얼마나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할지에 대한 것으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 공화당에서는 필요한 사람에게만 지원이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 민주당 사람들도 정부 지원이 더 많아지는 것이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거나 금융시장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전망이 개선된다면 현 수준에서 정부 지원이 계속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 (NYSE:BAC)(BofA) 애널리스트들은 2월22일 연간 GDP 성장률 전망치를 6.5%로 상향 조정했다. 이번 상향 조정은 미국 정부가 1조7천억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추가로 승인할 것이라는 예상과 긍정적인 소비자 데이터를 근거로 들었다. 그들은 "경제가 올 봄 더 빠르게 회복할 것이며 여름에는 피부로 느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시 Vrbo CEO 얘기로 돌아가 보자. 그는 "앞으로 (여행 수요가 많아져서) 숙소를 구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원문기사 <^^^^^^^^^^^^^^^^^^^^^^^^^^^^^^^^^^^^^^^^^^^^^^^^^^^^^^^^^^^
Forecasts point to a better outcome https://tmsnrt.rs/2NJRg3E
A historic lifeline https://tmsnrt.rs/3uiTg3A
Transfers as a share of gdp https://graphics.reuters.com/USA-ECONOMY/REBOUND/oakverxrdpr/
Forecasts improve https://graphics.reuters.com/USA-ECONOMY/FORECASTS/ygdvzebrrpw/
Government steps in https://tmsnrt.rs/3kjPdiT
The third wave breaks https://tmsnrt.rs/380yQmH
Retail in real time https://tmsnrt.rs/2MUpbXi
Oxford Economics Recovery Index Oxford Economics Recovery Index https://tmsnrt.rs/2SAlKUX
Vacation home bookings https://tmsnrt.rs/3uxQ1Wi
Business sales outlook improves https://tmsnrt.rs/3aWicX7
^^^^^^^^^^^^^^^^^^^^^^^^^^^^^^^^^^^^^^^^^^^^^^^^^^^^^^^^^^^>
(권오신 기자; 편집 유춘식 기자)

최신 의견

가즈아 싶퐁^^;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